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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 데이터랩 우수 활용사례(2023) - 민간 부문 우수상

외국인 관광 데이터를 활용한 한국 문화 및 여행 애플리케이션 개발

소사탕 소*후

Q1
소속기관 및 담당업무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소사탕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의 대중문화, 축제, 전통 등을 전 세계로 알리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운영 중인 회사입니다.
저는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국내 관광 정보 서비스 오픈 API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의 동향과 관심사를 파악하여 트렌드에 맞게 기획 및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Q2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경로)가 궁금합니다.
또, 어떤 목적으로 얼마나 자주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방문하고 계신가요?

‘외국인을 위한 한국 정보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면서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사와 국가별 해외여행 동향을 찾아보던 중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관광 정보 서비스 오픈 API의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필터링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랩을 꾸준히 방문하고 있습니다.

Q3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포함하여 다양한 출처의 다양한 관광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담당업무에 활용한 사례를 말씀해주세요

’23년 9월부터 운영한 ‘NOW KOREA’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 정보 플랫폼으로 국내에서 열리는 축제 정보와 문화시설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OW KOREA는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관광 정보 서비스 오픈 API를 제공받은 후 일부 정보들을 가공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를 필터링하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의 우선순위를 먼저 정하였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발간한 「2021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결과보고서」에 의하면 관광 목적지로 연상되는 한국 관련 콘텐츠는 쇼핑을 제외하고 대중문화, 전통문화, 역사 유적 탐방이 가장 높게 집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축제 정보(전통, 문화, 예술), 문화시설(박물관, 유적, 대중문화)에 대한 정보를 우선 선정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시설 관련 정보에 대해서는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인기 관광지 현황을 활용하였습니다. 인기 관광지에서는 주요 유료 관광지점 입장객 수를 내국인, 외국인으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어 어떤 관광지가 외국인에게 특히 인기 있는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외국인 입장객 총계 1~3위인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을 중점으로 시행되는 축제 및 문화시설 정보들을 메인으로 노출하여 서비스 이용객들의 관심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인기 관광지 현황에서 권역별 외국인 중심 관광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서, 현재 영어버전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운영에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 지역 외국인 관심 관광지 중 영어권 관광객들은 역사 관광지 및 문화시설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해당 시설들을 순위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전통문화에 관심을 두고 있음을 유추하여 한국의 전통을 표현하는 로고와 광고 포스터를 제작하였고, 이를 활용한 광고를 진행하여 이용객 수를 늘려나갈 수 있었습니다.

Q4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앞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어떤 부분이 개선되면 좋을까요?

K-POP 등 K-콘텐츠에 대한 세계적인 지표(관심도, 콘텐츠 판매량, 수출량, 기대효과 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가별 차별화된 콘텐츠를 분석하여 더 많은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