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 데이터랩 우수 활용사례(2023) - 민간 부문 대상
놀러와구례 이*남
놀러와구례는 풍부한 관광자원을 가진 구례를 로컬여행을 통해 머무는 구례로 만들고자 하는 소셜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컬 체험
여행을 통해 관광 인구 유입뿐 아니라 관계 인구 증가, 정주 인구 유입, 주민 소득 향상을 위한 체험 상품 개발 및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소상공인과 연결을 통해 로컬여행 네트워크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문맹 탈출 교육 프로그램을 추천받아 한국 관광 데이터랩을 접하게 되었고, 교육을 통해 데이터랩 이용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이용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여행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 도움이 되었고, 팀원들과 지역민, 지자체 행정기관 담당자에게 로컬여행의 필요성 등을 설득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60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50%에 가깝고, 청년인구의 이동률 및 출생률이 감소하고 있는 구례는 정주 인구 및 관계 인구의 증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구례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이용하여 로컬 체험 여행을 활성화하여 관계 인구 형성의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에서 구례의 인기 관광지와 관심 키워드, 동반유형 키워드 등을 파악하여 <구례에서 안온한 하루> 여행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인기 관광지 목록에 천은사, 화엄사가 있는 점을 파악, 구례의 천년고찰과 자연 자원을 이용한 로컬 체험 여행 상품의 개발 가능성을 확인
하였고, 관심 키워드가 힐링, 휴식, 등산인 점을 참고하였습니다. 동반유형 키워드 중 친구 또는 가족을 타깃으로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명상 요가 프로그램, 화엄사 스님과의 차담, 구례 여행자와의 네트워크 모임, 구례의 야생화 농장에서 즐기는 쿠킹
클래스 등 포함)
동반유형, 관심 키워드를 통해 확인되는 여행 상품의 대상자층이 2-40대 여성인 점을 파악하였고, 구례의 20대 여성 방문자 수가
감소하고 있어 해당 대상층을 타깃으로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을 실시하였습니다.
해당 프로그램 운영 결과 참여자는 구례 외의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3-50대 여성이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구례를 방문하였고, 반복 방문 의사를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지리산 일출 체험 및 구례군 내 상점 방문 기록 등을 통해 재방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로컬 체험 여행상품을 보완해 나가며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트렌드 분석 정보가 추가로 제공된다면 소규모의 로컬 체험 여행 상품을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관광 데이터랩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이 진행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