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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 데이터랩 우수 활용사례(2022) - 공공 부문 대상

관광지 방문자 집중율과 거주지별 분포 분석을 통한 교통정체 및 주차문제 해결

파주시청 관광과 - 이O준

Q1
소속기관 및 담당업무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경기도 파주시청 관광과-관광개발2팀에서 관광지 개발 및 활성화 업무를 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파주시 탄현면에 위치한 파주시 통일동산 관광특구의 활성화 사업과 관광 콘텐츠 개발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지정된 통일동산 관광특구는 오두산 통일전망대, 헤이리 예술마을, 맛고을 음식문화 특화거리, 프로방스 마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카트랜드 등 여러 가지 관광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매력 있는 곳으로 연간 20만명이 넘는 외국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관광이 침체되어 어려움에 처해있는 통일동산 관광특구의 활성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 (경로)가 궁금합니다.
또 어떤 목적으로 얼마나 자주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방문하고 계신가요?

통일동산 관광특구 업무를 하면서 관광특구를 방문하는 외국인 및 내국인 관광객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구글, 네이버 등을 통해 검색하다가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처음 접하게 되었으며 너무나 좋은 빅데이터 자료인데도 이것이 무료 데이터라는 것에 놀랐습니다.

그 이후에는 관광지 정보에 관한 다양한 빅데이터를 보기 위해 거의 매일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방문합니다. 관광지별 방문자 수, 연령, 성비, SNS 인기 키워드 등의 최신 트렌드를 이용하여 관광지에 필요한 시설의 설치나 축제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사업 계획의 필요성, 예산 수립 등 다른 부서와 업무협의시에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Q3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포함하여 다양한 출처의 다양한 관광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담당업무에 활용한 사례를 말씀해주세요.

통일동산은 2019년에 지정 고시된 관광특구로 해당 관광특구를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였습니다. 관광특구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어느 관광지나 마찬가지로 주말 교통정체로 인해 관광지로의 차량 진입 자체가 어렵고 이와 더불어 관광지 내의 주차 문제로 항상 많은 불편과 민원이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이 점을 해결하여 관광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지역 관광교통 개선 사업 공모를 알게 되었고, 해당 공모에 참여하여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관광특구 방문 관광객의 접근량, 접근 방법, 접근 경로, 체류시간, 이용자 현황 등 명확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검색하던 중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역별 관광지 검색순위를 통해 파주에서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방문자가 가장 많은 관광지는 통일동산 관광특구(헤이리+프로방스)임을 알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통일동산 관광특구에 예산을 투입해야하는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관광지별 현황 – 방문자 거주지 분포를 통해 파주 헤이리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92.3%는 경기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에서 출발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관광지별 현황 – 요일/시간대 방문자 집중률을 통해 토·일요일 오후 2시~6시 사이에 방문자의 집중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위의 세 가지 내용을 종합하면 주말 오후 2시~4시 사이에 서로 다른 출발지에서 내비게이션으로 ‘헤이리’를 검색하고 출발한 이들은 모두 최종적으로 파주 자유로로 모여들게 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통일동산 관광특구의 진입로인 자유로 성동IC를 빠져나와 헤이리와 프로방스 진입을 위해 성동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내비게이션에서 자동으로 안내해 주는 헤이리의 접근 방법은 헤이리 1번게이트로 진입하여 가장 큰 공영주차장으로 안내됩니다. 이 모든 차량이 바로 이곳으로 집중되기 때문에 토요일, 일요일 오후 2시~6시에 교통정체와 주차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차량 이용자의 교통 트래픽이 집중되는 시간과 경로에 관한 명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집중되는 교통 트래픽을 분산시키는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헤이리에는 크고 작은 주차장 약 15개소가 있으며 총 500면가량 차량을 주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차정보를 알 수 없는 헤이리 방문자는 단순히 내비게이션에서 안내해 주는 대로 모두 1번 게이트를 이용하여 첫 번째 주차장으로 도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안내된 주차장은 헤이리 방문객이 집중되는 오후2시 ~ 6시 사이에는 이미 만차로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위와 같은 교통 정체 현상을 뚫고 들어온 차량들은 헤이리 안에서 주차장을 찾기 위해 또 한 번 이곳저곳 헤매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헤이리 마을 전체는 주차장을 찾는 차량과 헤이리를 여유롭게 관광하는 관광객의 보행동선이 겹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의 사업 계획 수립(주차정보제공)의 내용처럼 이용자들에게 주차정보를 미리 제공하고 헤이리에 있는 1~10GATE로 차량을 자연스럽게 분산시켜 이를 해결하는 전략을 수립하여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응모하였습니다.

응모 결과 2022년 지역관광교통 개선 사업에 본 사업 계획이 당선되었습니다. 해당 사업 계획은 <한국관광 데이터랩>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가 사업의 필요성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데 결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되었습니다.

또한, 파주시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업무개선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한국관광 데이터랩>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파주시 관광지 주차장 잔여 주차대수 모바일(APP) 정보제공”사업이 업무개선 아이디어로 동상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2023년 상반기 중 본 사업이 완료되어 통일동산 관광특구를 방문하는 방문객의 교통 접근성과 주차문제가 개선되어 통일동산 관광특구가 활성화 될 것입니다. 특히 헤이리를 방문하는 방문객의 재방문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4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앞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어떤 부분이 개선되면 좋을까요?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메타데이터의 제공처를 조금 더 다양화했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내비게이션 데이터는 현재 티맵 모빌리티 기준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카카오, 네이버 등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도 확장된다면 데이터의 신뢰도가 더욱 향상될 것입니다. 이동통신 데이터도 현재는 KT를 기준으로 한 데이터만 반영되어 있는데, 이것 또한 SKT의 데이터까지 확장된다면 더욱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역별현황-지역별AI 관광분석 등의 콘텐츠는 지자체에서 활용하기에 너무나 좋은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이것 또한 지역만이 아니라 관광지별로 조금 세부적으로 제공해 준다면 지차제의 관광계획 수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