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2025년 9월 관광시장 동향 |
||||||||||||||||||||||||||||||||||||||||||||||||||||||||||||||||||||||
|---|---|---|---|---|---|---|---|---|---|---|---|---|---|---|---|---|---|---|---|---|---|---|---|---|---|---|---|---|---|---|---|---|---|---|---|---|---|---|---|---|---|---|---|---|---|---|---|---|---|---|---|---|---|---|---|---|---|---|---|---|---|---|---|---|---|---|---|---|---|---|
|
□ 태국 관광시장 동향 ㅇ 25년 태국 방문 외래 관광객 전년 대비 7.1% 감소 - 25년 1월부터 8월까지 태국 방문 외국인 관광객은 2,187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 감소. 관광수입은 1조 100억바트(약 4조 4천억원)로 5.4% 감소.
ㅇ 타이항공, 태국인 해외여행 인기 노선 발표 및 중국 노선 확대 - 올해 7월까지 태국인 해외여행 아시아 인기 노선 상위 5개 도시는 도쿄, 홍콩, 오사카, 싱가포르, 서울 순. - 또한, 상하이, 콜롬보, 발리의 운항 편수를 확대했으며, 광저우 노선도 잠재노선으로 증편을 고려 중 * (중국 노선 확대계획(4분기)) ① (증편 계획) 베이징, 광저우(주 7회→14회), ② (운항 재개) 샤먼, 충칭, 창사(각 주 7회), ③ (신규 취항) 우한, 선전 - 4분기 타이항공은 마스터카드와 제휴, 태국 출발 아시아 왕복 항공권에 대해 1인당 2,000바트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함
ㅇ 25년 상반기 태국인 해외여행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 아시아 단거리 선호 - 타이항공, 마스터카드 공동 발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태국인의 해외여행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 경기 침체에도 여행수요가 강하게 반등했고, 해외여행객 4명 중 1명은 복수 여행을 떠난 것으로 조사됨. - 전체 여행객의 75%가 아시아 지역을 선택했으며, 주요 인기 노선은 도쿄(20.3%), 홍콩(9.4%), 오사카(9.3%), 싱가포르(8.3%), 서울(5.3%) 순으로 일본이 태국인 해외여행의 최선호 지역이며, 상하이는 무비자 정책과 저렴한 비용으로 80% 이상 성장해, 일본 대비 약 1/3 수준으로 여행이 가능한 대체 목적지로 부상
ㅇ 일본 방문 태국인 관광객 꾸준한 증가세 - JNTO 발표에 따르면, 25년 1~7월 동안 일본을 방문한 태국인 관광객 수는 73만 이상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해 태국은 일본 인바운드 6위 시장으로 집계됨. 한편, 7월 한 달 간 태국인 입국자는 48,600명으로 일본 방문 상위 10개국 중 9위를 차지함. □ 정부정책 동향 ㅇ 아누틴 총리 신정부 출범 및 관광회복 정책 발표 - 아누틴 총리가 이끄는 신임 정부가 4개월 임기로 출범했으며, 단기 경기부양을 위해 퀵 윈(Quick Win) 정책을 제시함. 이는 3,000만 명 대상 1인당 2,000바트(약 87천원) 지원(600억 바트(약 2조 6천억원), 관광 관련 중소기업 품질 제고 및 지속가능 경영 지원(200억 바트(약 8천 7백억원), AI, 디지털 마케팅 등 미래 인재 교육(50억 바트(약 2천 1백억원), 항공·렌터카·교통 할인을 통한 지방 관광 활성화(20억 바트(약 870억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음. - 특히, 태국 바트화가 연초 대비 약 8% 절상되면서 수출·관광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어, 환율 안정화 및 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것을 천명함.
ㅇ 태국관광청, 내수 촉진 공동부담제 구상 - 태국관광청은 바트화 강세로 인한 해외여행 유출을 억제하기 위해 여행사와 공동으로 국내여행 패키지를 기획하고, 정부가 비용을 분담하는 ‘Tour Thai Khon La Khrueng“이라는 새로운 공동부담 제도 도입을 준비 중. - 정부는 단순히 내수 관광을 촉진하는 것을 넘어, 가계 구매력 보호, 관광 상품 다양화, 새로운 체험형 상품 개발 등의 여러 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ㅇ 태국관광청,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특별 마케팅 추진 - 태국관광청은 태국 관광 회복세를 가속화하고, 연말 관광객 수요 확대를 위해 Central Group과 공동으로 고소비력 시장(중국, 싱가포르, 홍콩, 인도, 중동 등)을 대상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할 예정임. Central 그룹 내 민간·소매업 전 부문과 연계하여 관광객 150만 명 이상 유치, 매출 52억 바트를 목표로 연말 소비 특별 혜택을 제공할 예정임. - 한편, 태국 관광청은 중국 국경절(9.26~10.8, Golden Week) 연휴를 맞아, ‘Nihao Month’ 캠페인을 2년 연속 추진하며, 9~12월 기간 동안 고소비 중국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중국 2~3선 도시 출발 전세기 지원, 단체 인센티브 관광상품 제공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임. - 한편, 태국 관광청은 골든위크 기간동안 최소 20만 명 이상의 중국 관광객의 태국 방문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관광 수입은 약 100억 바트로 추산됨.
ㅇ 태국관광청, ESG 관광 추진 - 태국관광청은 ‘Village to the world #SustainableAgenda’ 프로젝트를 통해 ESG 관광모델을 본격 추진 중임. 단순한 CSR을 넘어, 지역사회 개발 목표와 기업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연계하는 구조로, 불과 두 달만에 다섯 개 시범 마을에서 3만 명 이상의 관광객 유치와 평균 20% 이상의 지역 소득을 늘리는 성과를 거둠 - 이 프로그램을 통해 태국을 ‘지속가능 관광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향후 ESG 관광 투자 인센티브 정책, 기업-지역사회 파트너십 확대, 국가 차원의 지속가능성 생태계 구축을 추진할 계획
ㅇ 태국관광청,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육성 - 태국관광청은 25.9.1. TAT Travel Tech Startup Networking: Together for Future Travel 행사를 개최. 관광 산업과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간 네트워킹 플랫폼을 마련하고, 혁신을 통한 관광산업 재도약 방안을 논의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태국 관광산업의 스마트 관광 생태계 구축 및 국제 경쟁력 강화를 기대함 □ 기타 동향 ㅇ 태국, 서울 청계광장에서 Sawasdee Seoul 2025: 페스티벌 개최 - 25.9.6~7 양 일간, 서울 청계광장에서 Sawasdee Seoul 2025:Discover Thailand 축제를 개최. 무에타이 공연, 유명 T-Pop 아티스트 공연, 태국 음식 체험, 태국 상품 부스 운영 등 태국의 문화·예술·음식·공예·음악 등을 선보임. - 이번 행사는 태국 관광체육부, 외교부, 문화부, 내무부, 농업부, 창조경제청, 국립혁신청, 민간기업 등이 참여한 역대 최대 규모 태국 축제로, 태국의 소프트파워, 혁신성, 창의성, 지속가능성을 강조함. ※ [출처] 한국관광 데이터랩 및 태국 관광체육부 홈페이지 통계 자료 참고, 항공사 및 여행사 동향 정보 수집, 태국 관광청 보도자료 및 현지 언론 종합
1.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general/3092252/thai-airways-to-expand-network-flight-frequencies(Bangkokpost, 250903) 3.https://www.brandbuffet.in.th/2025/09/thai-unveils-2025-asian-travel-insights/ (brandbuffet, 250903) 4.https://www.bangkokbiznews.com/business/business/1199044 (bangkokbiznews, 250916) 5.https://www.bangkokbiznews.com/business/economic/1197164(Bangkokbiznews, 250824) 6.https://www.nationthailand.com/news/tourism/40055229(nationthailand, 250910) 7.https://www.nationthailand.com/business/economy/40055477(nationthailand, 250916) 8.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general/3108882/warning-over-strong-bahts-tourism-threat (nationthailand, 250922) 9.https://www.travelandtourworld.com/news/article/thailand-unveils-sea-plane-tourism-pilot-project-to-boost-island-travel/ (travelandtourworld, 250916) 10.https://www.nationthailand.com/blogs/news/tourism/40055313 (nationthailnad, 250912) 11.https://moneyandbanking.co.th/en/2025/198789/ (moneyandbanking, 250924) 12.https://www.nationthailand.com/news/tourism/40055833?utm_source=chatgpt.com (nationthailand, 250924) 13.https://www.nationthailand.com/news/tourism/40054258 (nationthailnad, 250820) 14.https://moneyandbanking.co.th/en/2025/194327/ (nationthailand, 250901) 15.https://www.nationthailand.com/life/art-culture/40055023 (nationthailand, 250905)
ㅇ 한-태 관광통계 (태국인 방한규모) ’25.8월 기준 18,844명 * 추정치
(한국인 방태규모) ’25.8월 기준 133,995명
ㅇ 항공동향 (한-태 항공노선) ’25. 8월 기준 주 179편 운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