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일본인 여행 트렌드 예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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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인의 여행 계획 수립 ㅇ (계획) 가족여행은 알파 세대*·Z세대**가 적극적 관여하며 주도하는 경향 - 힐튼 조사대상 부모 중 62%는 아이들의 흥미에 근거하여 여행지를 선택 - 단, 식사, 숙박, 교통수단, 예산, 여행기간은 여전히 부모가 주도 → 활동·체험 계획은 젊은 세대가, 여행 실무 계획은 부모가 수립 2025년 알파세대와 Z세대의 여행에 대한 동기부여 TOP3(힐튼 조사) ① 아웃도어(스키, 캠핑 등) ② 스포츠 관람(FIFA 월드컵, 월드 마스터즈 게임 등) ③ 음악 라이브(K-POP 등) ㅇ (여행지 선정) 방송·영화 영향으로 여행지를 고르는 경향이 있음 - 익스피디아 조사 전 세계 1위는 응답지는 인스타그램(43%)으로, 일본 내에서는 아직 전통매체가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알 수 있음 <익스피디아 조사 일본인이 여행지 선정시 영향을 받은 매체(단위:%)> ㅇ (환경) 日여행자는 하루 최대 4시간을 디지털 기기에 소비, 인터넷 환경은 여행 최우선 고려사항 중 하나 □ 2025년 여행 트렌드 예측 ㅇ (쇼핑) 현지에서만 살 수 있는 기념품, 맛 볼 수 있는 음식이 트렌딩 - 익스피디아 일본인 설문대상자, ‘여행중 현지 식료품점, 슈퍼에 들린다(36%)’, ‘현지에서만 살 수 있는 로컬 기념품을 산다(39%)’ 고 응답 - 특히, 여행지에서 잘 사는 기념품에 대해 전 세계 기준 1위 응답은 ‘키홀더 및 마그넷(47%)’ 이었지만, 일본인은 ‘현지 로컬 음식, 진미(珍味)(68%)’가 1위로, 전세계 국가 응답자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 ㅇ (목적지①) 익스피디아 조사 일본인 48%, ‘「제2의 여행지」에 가고싶다‘ - 프랑스-파리, 미국-LA와 같이 이미 인기관광지인 곳보다 인기관광지와 가까우면서, 혼잡하지 않은 「제2의 여행지」가 여행트렌드로 떠오를 것으로 예측 <익스피디아가 추천하는 세계의 제2의 관광지(발췌)>
ㅇ (목적지②) 일본은 젊은 세대 및 부모 세대 모두 국내 여행을 더 선호
* 알파세대 : 2010년대 중반~2020년대 중반 생 ** Z세대 : 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 생 *** 밀레니얼 세대(Y세대) : 1980년대 초반 ~ 1990년대 중반 생 ㅇ (트렌드) ①문화를 즐기는 여행, ②액티브한 여행, ③리셋 여행 - 스카이스캐너 조사 ‘25년 트렌드 여행체험 7개 중 日 호응도가 높은 3분야 선정 - (①문화를 즐기는 여행) △일본인 응답자 42% 여행지를 고르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로 ‘문화’를 꼽음, △몰입형 아트 체험 참가 예정 13%로, 25~34세의 경우 31%까지 비율 상승 - (②액티브한 여행) △일본인 응답자 중 20%가 ‘휴가 중 피트니스 클래스 수강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 △25~34세 연령대의 43%가 2025년 중 스포츠 이벤트에 참가하기 위해 국내외를 여행할 예정이라고 응답 - (③리셋 여행) △일본인 응답자 52%, 휴가를 가지는 것이 회복력, 일상 스트레스 대처에 공헌한다고 생각 출처 : 1. 힐튼, 2025년판 글로벌 트렌드 리포트 https://stories.hilton.com/apac/releases/2025-travel-trends-jp-jp 2. 트래블보이스, 2025년 여행 트렌드 예측, 일본인 여행자는... https://www.travelvoice.jp/20241029-156496 3. 익스피디아, 2025년의 여행트렌드 ‘언팩 ’25‘ https://www.expedia.co.jp/stories/2025-travel-trends/ 4. 스카이스캐너, 2025년의 여행트렌드 https://www.skyscanner.jp/travel-trends/astro-tour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