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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onate & Go」 개요 
 ㅇ (개념) 방일외국인 관광객이 기부 시, 체험형 기프트를 증정 
   - 해당 지역에 납세를 하면 지역 관련 특산품, 전자상품권을 받는 고향 납세에서 착안한 ‘여행지납세’의 외국인 여행자 버전 
   - 기부 시, 지역으로부터 답례로 지역 음식점 이용 및 관광 시설 체험에 이용할 수 있는 전자 상품권 등 체감형 현지 선물 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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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지납세  |  
 
 Donate & G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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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대상  |  
 
 내국인 및 일본 국내 거주자  |  
 
 외국인 방일관광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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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행지자체  
(24.10. 현재)  |  
 
 73개  
(오카야마현 세토우치시 등)  |  
 
 1개(교토시)  
* 홋카이도 니세코쵸, 굿챤쵸, 란코시쵸 ‘24.12~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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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부금 공제  |  
 
 가능  |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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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부접수 시스템제공  |  
 
 기프티(giftee)  |  
  
 
 
  
 
 ㅇ (배경) 지역에 대한 애착 형성 및 지역 발전·보존을 위한 재원 확보 
   - 최근 일본 내 특정 관광지 관광객 급증으로 인한 지역의 관광 자원 보전 및 기존 주민 생활 보호 및 자연 환경, 경관 유지의 중요성 대두 
   - 기존 관광 수입(숙박세, 소비세) 외, 지속 가능한 관광 환경 구축을 위한 재원 확보 시스템으로 고안 
  
□ 「Donate & Go」관련 추진 사례 
 ㅇ (Preserve Kyoto) 9.11(수)부터 교토시에 기부 접수 시, 전자 상품권 증정 
   - 기부자는 ‘경관보전’, ‘전통산업지원’, ‘문화재보호’ 중 본인이 지원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기부 가능 
   - 기부금액의 50%에 해당*하는 전자상품권 ‘Preserve Kyoto Gift’를 증정, 교토 시내 가맹점에서 1엔 단위로 즉시 이용 가능(약 380 점포) 
     * 단, 기부액 1,000엔은 전자상품권이 아닌 교토전통산업박물관 입장권(500엔 상당) 지급 
   ⇒ 방일관광객이 단순 관광 소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역 기부·체험을 통하여 지역 보전·진흥에 관련되는 관계 인구가 되는 것을 목표 
  
 ㅇ (컨소시엄 발족) Donate & Go 취지에 공감하는 지역·민간기업이 제휴 협력 
   - 교토시, 굿챤관광협회, 오사카가스, JAL, 기프티 5자가 발기인이 되어 24년 9월 11일 설립 
   - (기대효과) 교토시에 이어 2번째로 Donate & Go 제도 도입하는 홋카이도 니세코 지역, 상호 간 전자상품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비하여 방일 관광객의 일본 국내 여행 촉진 
   - (추후계획) 지속적인 도입 지역의 확대, 지역 간 전자 상품권 상호 이용, 제휴 프로모션 등 추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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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onate & Go 컨소시엄  |  
 
 Preserve Kyoto Gift  |  
  
 
 
  
  
  
출처 : 1. 여행지납세 공식홈페이지 https://portal.tabisaki.gift/about 
2. 기프티 공식홈페이지 보도자료 https://giftee.co.jp/pressrelease20240911/ 
3. PR TIMES, 방일객이 방문한 지역에 기부를 하고 체감형의 현지 선물을...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466.000004529.html 
4. 트래블보이스, 방일객에게 지역으로의 기부를 모집 개시... 
   https://www.travelvoice.jp/20240912-156318 
5. 여행신문, 방일객이 지역에 기부하는 「Donate&Go」, 교토시로부터 개시... 
   https://www.ryoko-net.co.jp/?p=138902 
6. 트래블저널, 방일객의 기부, 지역부흥의 자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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