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_모스크바_10월 관광시장동향 (러시아 루블화 약세 / 러시아 항공 회복 수준) |
||||||||||||||||||||||||||||||||||||||||||||||||||||||||||||||||||||||||||
|---|---|---|---|---|---|---|---|---|---|---|---|---|---|---|---|---|---|---|---|---|---|---|---|---|---|---|---|---|---|---|---|---|---|---|---|---|---|---|---|---|---|---|---|---|---|---|---|---|---|---|---|---|---|---|---|---|---|---|---|---|---|---|---|---|---|---|---|---|---|---|---|---|---|---|
|
첨부파일 |
||||||||||||||||||||||||||||||||||||||||||||||||||||||||||||||||||||||||||
|
□ 러시아 루블화 약세에 따른 아웃바운드 관광객 수요 감소 추정 ㅇ 최근 러시아 루블화 약세 추세 10월 평균 1USD 약 95루블(7-8월 평균 약 88루블) 대비 약 8% 가치 하락 추세에 있음 ㅇ 일반소비자들의 해외여행 관심/수요 대비 실제 판매량은 감소 되었다고 여행업계에서는 밝히고 있음 ㅇ 올해 1,2분기 평균 환율은 약 90루블 수준이었으며, 최근 상반기 평균환율 대비 다소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수준으로 환율의 영향 또한 아웃바운드 관광에 영향을 미치겠으나, 23년(상반기) 평균환율 약 77루블, 24년 상반기 평균환율이 90루블 이었으나, 올해 러시아 아웃바운드 관광객은 전년동기(상반기) 대비 약 11% 증가 ㅇ 여름 성수기 시즌 아웃바운드 관광객들이 휴가 경비 소진에 따른 하반기 추가 경비 지출 부담에 따른 수요 감소로 판단됨. 신년(12.29~1.8) 아웃바운드 관광객 관심 및 수요/판매 증가 현상을 미루어볼 때 장기 휴일(11~15일 휴가 사용 가능)을 이용한 장거리 및 장기 체류에 보다 관심이 높아졌다고 판단됨 ※ 러시아 신년 연휴는 공식적으로 2025.1.1~6일까지 이나, 2024.12.30~31일 대체 공휴일 지정, 1.7일(러시아 크리스마스) 대체휴일로 1.8일 휴무로 2024.12.29.(일).~2025.1.8.(수)까지 11일간 휴무일이며, 개인 휴가 사용(1.9~10)시 최장 15일까지 휴가 사용이 가능함 ㅇ 러시아 공식 휴무일 연계 성수기 예상 시즌 - 2024년말: 2024.12.29.(일) ~ 2025.1.8.(수) / 12.28(토) 근무일 ※ 개인연차 2일 사용시 최장 15일 휴가 가능(2024.12.29.~2025.1.12.) - 2025년 5월: 5.1(목)~5.4(일) / 5.8(목)~5.11(목) ※ 개인연차 3일 사용시 최장 11일 휴가 가능 - 2025년 6월: 6.12(목)~6.15(일) - 2025년 11월: 11.2(일)~11.4(화) / 11.1(토) 근무일 - 2025년 7-8월: 공식 휴무일은 없으나, 하계 방학 시즌 연계 휴가 ㅇ 2024년 러시아 공휴일 연계 방한관광객 증가율(상반기) - 1월 신년(1.1-8): 전년동기 대비 약 25% 증가 - 4월~5월(4.28~30/5.9~12): 전년동기 대비 4월 27%, 5월 23% 증가 - 7월(하계 휴가): 전년동기 대비 약 34% 증가 ※ 기타 국가(베트남, 싱가폴 등) 또한 1월과 4~5월 관광객 증가율이, 상반기 평균 증가율보다 상회함
□ 2024년 러시아 항공 회복 수준 동향 ㅇ 러 정부 2024년 러시아 항공사의 승객 수 전년대비 6.9% 감소 전망 ※ 2024년 러 항공사 예측 승객 수 9,810만 명 / 2019년 대비 23.4% 감소 수치 ※ 러시아의 항공 승객 수는 2019년까지 10년 동안 약 2.6배 증가 ㅇ 2027년 예상 승객 수는 약 9,880만 명으로 올해와 큰 변동성 없음 ㅇ ’24년 러시아 승객 수는 약 14% 감소 전망(’19년 대비), 국제선 승객 수는 46% 감소 예상(’19년 대비). ※ 이는 러-우 사태 이후 항공 회복이 더디게 증가하고 있음 ※ 러 연방 승객 수: ’19년 147백만, ’20년 73백만, ’22년 107백만, ’23년 123백만 ㅇ 러 연방 항공 좌석 수는 ‘24년(10월 1주 기준) 약 78%(’19년 동기대비) 수준이며, ‘23년 69.6%으로 다소 증가된 수치임 ㅇ 러 국제선 항공편은 ‘24년(10월 1주차 기준) 66.3%(’19년 대비) 수준 ※ 유럽 전체 105.3% 회복, 중부/동유럽 회복율은 110.9%임 ㅇ 러시아는 다양한 국내/국제선을 보유하고 있기에 코로나 이후 항공 시장 회복을 선두하였으나, 러-우 사태 이후 급감 ※ ’22년 첫주의 총 좌석 회복율은 91%, 이는 유럽의 78.6% 보다 상회한 수치임 ㅇ 항공 운항 회사 증감율(’24년 4분기 대비 ’19년 4분기)
※ ’24년의 수치는 ’23년 대비 약 20% 증가하였음 ㅇ 러 연방의 국제선 노선 수(기준: 10월 1주차 기준/편수)
ㅇ 튀르키예 및 중동 러 관광객의 중심 허브 역할 증대 - 러시아-튀르키예 항공 수송량은 5년 전 대비 약 3배 증가 - 러시아-중동(카타르, UAE 등) 항공 수송량 5년 전 대비 28% 증가 ㅇ 러시아 주요 항공사의 좌석 회복율 및 점유율(10월 1주차 기준)
<출처: CAPA 항공 데이터 및 러 언론 기사 종합 작성> ㅇ 러시아 항공사의 회복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다만, 러-우 사태가 지속시 또는 향후 근시일내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가 해제되지 않는다면 러 항공사들의 침체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