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향/전망) 성장하는 모험(Adventure) 및 스포츠 여행 시장
- Grand View Research 시장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모험(Adventure)’을 테마로 한 여행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2,821억 달러로 평가되며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약 15.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독일에서도 모험 및 스포츠가 관광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음. 퀼른 프레제니우스(Fresenius) 응용과학대학 교수 ‘Mihir Nayak’는 젊은 세대는 자신의 휴가를 SNS를 통해 알리고 싶어 하고 그로 인해 보다 새로운 경험과 모험이 더 선호되고 있다고 밝힘. 또한 이러한 경험에 스포츠 활동도 포함되며 이러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 실제 독일 스포츠 전문 여행사 Frosch Sportreisen의 경우 2019년 이후 스포츠 여행 예약이 약 30% 증가했다고 밝힘. 특히 스키, 하이킹, 산악 자전거, 비치 발리볼, 요가와 같은 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많음. 또한 여름 성수기 휴가시즌에도 가족 여행객들의 스포츠 활동이 포함된 여행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동향)/전망) 제 17회 UEFA EURO 2024가 독일 관광산업에 미친 영향
- 제 17회 UEFA EURO 2024 (유럽축구연맹 유럽축구선수권대회) 가 6월14일부터 한 달 간 독일에서 베를린을 포함한 총 10개 도시에서 개최되었음. 독일 관광산업연방협회(BTW)는 독일은 호텔, 레스토랑 및 대중교통과 같은 관광 인프라를 사용하여 EURO 2024로 방문한 국제 손님을 환영한 완벽한 호스트라고 긍정적 자체평가를 매김.
- 개최도시 중 하나인 프랑크푸르트는 EURO 2024 개최지원에 약 3천만 유로를 사용했다고 밝힘. 그 중 절반은 Fan Zone에 마련한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여 약 3만명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데 쓰였고 나머지는 프랑크푸르트 경기장 현대화, 보안 및 지속가능성을 위해 사용했다고 밝힘.
- 도이치반(DB)은 행사 기간 동안 ICE, IC 열차 이용자를 약 1,200만 명으로 집계하였고 이는 국제 축구 토너먼트 중 가장 높은 수치에 해당됨. DB은 대회 기간 동안 열차 길이를 늘이고 14개의 특별 열차를 투입되어 하루에 10,000개의 좌석을 추가로 제공하였음. 다만 오래된 시설 및 과부화로 인한 열차 도착시간의 지연은 여전히 발생했음.
- Mastercard 분석에 따르면, 개최도시 중 도르트문트, 뒤셀도르프, 쾰른, 슈튜트가르트 도시의 케이터링 산업 매출이 3자리 수 성장세를 기록했음. 특히 도르트문트 소재 케이터링 산업 매출 증가세는 프랑스와 폴란드 예선전에서 두드러졌으면 이는 지난해보다 매출이 2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51개 경기 중 20개 경기가 열린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NRW) 주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해당 지역 호텔의 63.4%와 미식업계의 57.3%가 이 국제행사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다고 답함. 그 중 펍, 바, 비어가든 형태의 식당이 특히 높은 만족도를 기록함.
- 반면, 긍정적인 매출증가 효과가 모든 지역에 균등하게 분포되지는 못함. 독일의 3대 도시인 베를린, 함부르크, 뮌헨에서는 오히려 판매 증가율이 낮아진 경우도 있음. 독일 호텔 및 레스토랑 협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EURO2024로 인한 추가적인 매출증가 효과는 부정적임.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88%가 대형행사로 인한 긍정적인 매출 증가 효과는 없었다고 답함. 다만 설문조사 결과는 도시와 시설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음. 협회는 일관성 없는 날씨와 독일 팀이 결승 진출을 하지 못한 점이 매출 향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분석함.
(참고자료) 관할국 관광청, 관광 전문잡지 및 포털, 여행업협회 및 조사기관발간 보고서 및 설문
https://www.fvw.de/touristik/vertrieb/wachsender-markt-warum-sport-tourismus-wichtiger-wird-242348
https://www.tageskarte.io/tourismus/detail/zwoelf-millionen-reisende-im-fernverkehr-waehrend-europameisterschaft.html
https://www.fvw.de/touristik/datenanalyse/gastgewerbe-enttaeuscht-positive-effekte-der-fussball-em-blieben-aus-244467
https://www.falstaff.com/de/news/fussball-em-positive-auswirkungen-auf-tourismuswirtschaft
https://www.fr.de/frankfurt/fan-meile-stadion-mobilitaet-sicherheit-infrastruktur-em-2024-frankfurt-stadt-30-millionen-euro-kosten-spiele-93017543.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