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세트 제팅, 영화나 드라마 속으로 떠나는 여행 |
|
|---|---|
|
첨부파일 |
|
|
□ 의미 : 세트 제팅(Set-Jetting)은 최근 여행 트렌드 중 하나로, 드라마, 다큐멘터리, 영화 등에서 유명해진 촬영지를 방문하는 여행을 의미함. 이는 단순한 관광을 넘어, 작품의 배경이 된 장소들을 직접 경험하고자 하는 이들의 호기심과 열정을 반영함. □ 배경: 세트 제팅은 제트 세팅(Jet-Setting)이라는 단어를 유머러스하게 풀어내며 풍자하기 위해 처음 쓰임. 제트 세팅은 상류 사회의 사치스러운 여행 형태를 가리키는 말임. 영화 속 촬영지 방문하는 것은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셜 미디어와 스트리밍 서비스로만 보던 곳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 다시 유행하고 있음. CNN 시청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5%가 TV,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에서 접한 호텔 및 항공사 정보가 여행 계획에 영감을 준다고 답함. □ 장점: 영화 배경이 되었던 곳이나 작품에 등장한 장소로 여행을 떠나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의 세계 속으로 들어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음. 또한, 실제로 방문하는 곳에서 작품의 분위기와 역사적 배경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김. 이는 단순한 관광지 방문을 넘어서, 문화적 교류와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임. 더불어 처음 가보는 여행지일지라도 관광객들에게 이미 충분히 익숙하고 애정을 가지고 있는 작품 속 장소라는 점에서 특별함. 방문자들이 세트 제팅을 통해 실제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경험한 장면을 재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임. □ 최근 예시: 에미상 수상 시리즈인 화이트 로터스(The White Lotus)는 관광업에 큰 기여를 함. 첫 번째 시즌은 하와이의 마우이 섬에 위치한 포시즌즈 리조트 (Four Seasons Resort)에서 촬영 되었으며 드라마 방영 후 숙박시설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을 하는 사람이 386% 증가함. 마찬가지로, 두 번째 시즌의 촬영지였던 이탈리아의 시칠리아 섬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유입되었음. 익스피디아(Expedia)의 조사에 따르면, “화이트 로터스” 종방 후 시칠리아에 대한 검색량이 300% 증가함. 이 “화이트 로터스 효과”를 알아본 태국 정부는 화이트 로터스 쇼 제작자들에게 440만 달러의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세 번째 시즌은 태국의 코사무이 섬을 촬영지로 선택하게 함. 이처럼 여행객들이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지를 목적지로 선택하는 “세트 제팅”을 관광업의 트렌드로 볼 수 있음. □ 팝 컬처 관광: 에어비엔비는 2019년부터 팝 문화와 관련 있는 약 90개의 다양한 공간들을 플랫폼에 업로드 함. 2023년에는 바비 드림하우스, 슈렉의 늪지 하우스 등과 협업을 진행했고 이는 13,000건 이상의 언론 노출과 2억 5천만 건 이상의 소셜 미디어 노출을 기록하였음. 에어비엔비의 CEO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에 따르면 이는 기업 공개 발표보다 두 배 이상으로 노출된 수치라고 밝힘. 에어비엔비는 컬처 아이콘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공개하며 대중문화와 더 깊은 관계를 맺음. 컬처 아이콘에서는 음악, 영화, TV,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유명 인사들이 호스트가 되어 놀라운 경험을 선사함. 예를 들어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션 “업”에 나온 주인공 칼 프레드릭슨의 집에서 숙박 기회 등을 제공함. 집 건물이 8천 개 넘는 풍선에 매달려 공중에 떠 있는 등, 작은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고 재현함. 숙박객들이 영화 등을 테마로 한 숙소 또는 특정 영화의 세트를 그대로 재현한 곳에서 지낼 수 있게 하여 팬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쌓을 기회를 제공함. □ 분석 : 세트 제팅은 관광객으로서의 여행임과 동시에 대중이 콘텐츠 속 세계관에 몰입한다는 것을 보여줌. 영화나 드라마 배경 장소를 찾는 여행이 유행함에 따라 방한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해 K드라마 및 영화 등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를 더욱 확충할 필요가 있음. ※ 내셔널 지오그래픽 등 현지 자료 종합 https://www.theceomagazine.com/lifestyle/travel-leisure/set-jetting/ https://commercial.cnn.com/latest-news/thought-leadership/jo-tenzer-travel-is-not-back-its-forwar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