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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및 GCC) 2024년 6월 주요 관광시장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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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CC 공통 ○ 무슬림 EId 연휴기간, GCC에서 아웃바운드 목적지 - 올해 6월 14일 ~ 18일 간의 ‘Eid Al Adha*’ 연휴기간 및 여름 방학을 앞두고 Wego에 서 가장 예약이 많은 국가는 영국, 독일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탈리아는 유럽 목적지 목록에서 1위를 차지함. * 이슬람력 12월 8~10일 행해지는 메카 연례 성지순례(대순례)가 끝나고 열리는 이슬람 최대 명 절로, '대제(大祭)' 또는 '희생제(犧牲祭)' 임. - 이러한 추세는 GCC 거주 유럽인들의 귀국 여행, 가족 단위 여름 장기 휴가, GCC 국적 자들에 대한 유럽국가들의 비자 면제 등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 것 으로 분석됨. Wego는 최근 항공료 인상에 대비하여 좀더 저렴한 항공료를 제공하기 위해 조기 예약 할인 프로모션을 전개하였음.
○ 2024년 하지 시작으로 무슬림 대이동 시작 - 이슬람 최대 종교행사인 '하지(Haji·성지순례)*'가 6.14~7.15까지 시작됨. 무슬림은 일생에 1번은 메카의 대사원인 카바 신전을 방문해 성지순례 의식을 치러야 하며, 의 식은 5~6일간 진행되는데, 올해는 오는 7일부터 12일까지임. * 하지는 이슬람교도가 지켜야 할 5가지 의무인 신앙고백·하루 5회 기도·구제·라마단 금식·성지순 례 중 성지순례에 해당하는 신앙 행위임. - 올해에는 코로나 종료후 정상 회복에 따라 200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전망됨. 코로나 회복 이후 전세계 무슬림들이 대거 참여하고, 특히 GCC 아웃바운드 수요가 종교목적 으로 사우디로 몰릴 것으로 예상됨. * 하지에는 평균적으로 200만~300만 명의 이슬람 신도가 참여하지만, 지난 2년 동안은 코로나19 로 인해 2020년 1,000명, 2021년 6만 명으로 행사가 대폭 축소됨.
○ 스페인, GCC 여행자 유치 강화 - Wego는 GCC 여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페인의 활기찬 여름" 캠페인을 위해 스페인 관광청과 제휴 관계를 맺음. ‘Mamoun Hmedan’과 ‘Daniel Rosado’가 이끄는 이 계획 은 바르셀로나, 이비자, 마드리드와 같은 목적지를 중심으로 스페인의 문화, 풍경, 유 흥을 홍보함. - 이 캠페인은 플라멩코 댄스 강습, 타파스 투어와 같은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여 스페인 의 다양한 명소를 강조하고 탁월한 여행 경험을 제공하여 GCC 여행객들의 수요가 증 가할 것으로 기대함.
□ 아랍에미레이트(UAE) ○ 두바이, 세계최대 알막툼 신공항 건설 발표 - 두바이 정부는 알막툼공항에 새로운 터미널을 건설하기 위한 348억 달러(약 48조원) 투자를 승인함. 활주로 5개와 항공기 게이트 400개를 건설하여 현재 두바이공항의 5 배, 연간 2억 6천만 명을 수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로서 최첨단 기술과 지원 시설을 갖 춘 신공항을 건설할 계획임. - 현재 세계 최대 공항은 미국의 하츠필드-잭슨 애틀랜타국제공항으로 ’23년 1억 465 만 명이 이용함. 2위는 8,700만 명인 두바이국제공항으로 국제선 승객 기준으로는 두 바이국제공항이 세계 1위임. * 두바이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으로 10년 연속으로 지정, ’23년 이용객이 코로나19 이 전 수준을 회복하여 수용 능력이 임계점에 임박
○ 아부다비, ‘아부다비 관광패스’ 출시 - 아부다비 관광청은 아부다비를 더욱 잘 즐길 수 있는 ‘아부다비 패스’를 6월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힘. 아부다비 대표적 관광지인 루브르 아부다비, 카스르 알 호슨, 사막 사파리 등 유료시설 약 30여개의 관광지, 투어 및 체험을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음. - 아부다비 패스는 총 3가지 종류로 실속형인 스마트 패스, 가장 대중적인 클래식 패스, 익스플로어 패스*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아부다비 시내 셔틀 버스 및 유심카드 (1GB), 교통 및 기타 서비스 할인도 가능함. * 스마트 114디르함(기본형으로 7개 관광지 30% 및 제휴호텔 5% 할인), 클래식 371디르함(16개 관광지 35% 및 제휴 호텔 이용 시 7% 할인), 익스플로어 488디르함(19개 관광지 35% 및 제휴 호 텔 이용 시 10% 할인)
○ UAE, 해외여행에 대한 5가지 새로운 규정 도입 - 2024년 UAE 정부는 거주자 및 방문객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 개정된 골드 비자 요 건, 대중교통 내 전자 스쿠터 금지, 플라스틱 봉지 금지, 두바이 몰 유료 주차 전환, 경 품 일시 중단 등 5가지 새로운 규칙을 발표함. - 연중 단계적으로 발효되는 이러한 조치들은 지속 가능성, 안전 및 효율적인 인프라를 촉 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는 투자와 관광을 위한 최고의 목적지가 되겠다는 UAE의 의 지를 반영하고 있음.
○ 두바이 공항 올해 9,100만 명 ‘最多’ 이용 전망 - 두바이 공항은 코로나 이후 이용객 회복 및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며 올해 1분기 약 2,300 만 명의 승객이 이용함. 올해 전체로는 총 9,100만 명 이용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2018 년 최고 기록인 8,910만 명을 능가하는 수치임. 작년 ’23년에는 8,700만 명을 기록. * 두바이는 올해 1분기에 관광객 수가 전년대비 11% 증가해 518만 명을 유치. 에미레이트 항공과 플라이두바이의 노선 확대가 주요 원인임 - 두바이 공항은 현재 90개의 국제 항공사가 이용하여 102개국의 256개 도시를 연결하고 있 는 대표적인 거점 및 환승 공항임. 현재 수용력 한계로 신공항 건설을 기 발표한 상태임. * 1분기 두바이-인도 노선 이용객은 310만 명 1위, 사우디 200만 명 2위, 영국 150만 명 3위, 파키 스탄 110만 명 4위 순
○ 두바이, ‘Quality of Life 2033 전략’ 발표 - ‘셰이크 함단 빈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 두바이 왕세자는 6월 14일 두바이를 세 계 최고의 매력적인 도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바이 삶의 질 전략 2033' 시작 을 알림. - 두바이의 해변 개선을 위한 제벨 알리 비치, 캐러밴 캠프 비치, 주메이라, 움 수케임 등 해변 업그레이드 및 개발 프로젝트를 수반함. - 주요 목표는 2025년까지 공공 서비스 제공의 300% 증가, 장애인과 시니어를 위한 100% 접근성 보장, 해변의 자전거 트랙을 300% 확장, 야간 수영이 가능한 해변의 길 이를 60% 추가 연장 등임. * 두바이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으로 10년 연속으로 지정, ’23년 이용객이 코로나19 이 전 수준을 회복하여 수용 능력이 임계점에 임박
○ 두바이, ‘Dubai Mall’ 확장으로 더 많은 쇼핑객 유치 - 이마르 프로퍼티가 15억 디르함(4억 8천만 달러) 규모의 두바이몰 확장 계획을 발표 함. 확장 계획안에는 240개의 새로운 럭셔리 매장과 식음료 매장이 포함될 예정임. 작 년 한 해 동안 1억 5백만 명이 방문한 두바이몰은 매년 19%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 며 두바이를 방문하는 관광객과 쇼핑객들에게 인기 있는 목적지임. - EMAAR의 설립자인 ‘Mohamed Alabbar’는 “두바이 몰은 두바이의 야심찬 비전을 반 영하면서도 세계적으로 최고의 장소로서 두바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확 장 의미를 전달함. * 두바이몰 : 2008년에 개장한 두바이 몰은 120만 평방 미터 크기로 세계에서 가장 큰 쇼핑몰 중 하나임. 2개의 백화점, 200개의 레스토랑, 1,200개 이상의 소매점이 입점됨.
□ 사우디아라비아 ○ 사우디아라비아, 여행 및 관광분야 역대 최고 기록 경신 - WTTC의 ‘2024 경제 영향 연구(EIR)’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의 여행 및 관광 부문은 GDP 기여도, 부문 일자리, 방문자 지출 부문에서 이전 기록을 모두 경신함. - 이는 전년도에 비해 32% 이상 성장했으며 2024년에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성 장 요인으로는 전략적 투자, 일자리 창출, GDP 및 방문객 지출에 대한 기여를 통해 글 로벌 관광지로 육성한다는 계획 수행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 사우디아라비아, 중국인 관광객 증대를 위한 MOU 체결 - 2024년 6월 3일, 사우디 관광청(STA)과 ‘Taiba Investments*’는 사우디아라비아에 대 한 중국 인바운드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함. * 사우디 국부펀드(Public Investment Fund)의 연관된 산하 기업으로 사우디 국내 관광, 호스피탈 러티, 부동산 개발 등의 다양한 국가 사업을 수행 - 이번 파트너십은 맞춤형 편의 시설, 공동 마케팅 활동, 타겟 캠페인을 통해 중국인 여 행자를 위한 여행지로서 사우디아라비아를 홍보하고 매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함. 이번 MOU 협력은 2030년까지 1억 5천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사우디 비전 2030의 목표 실현의 일환으로 추진됨.
○ 사우디아라비아, 새로운 노력으로 관광산업 육성 - 사우디아라비아는 정부와 관광 부문 주요 주체의 주도로 관광 산업 육성을 목표로 변 화를 겪고 있음. 경제 다각화를 목표로 하는 ‘Saudi Vision 2030’ 계획의 일환으로 미 국, 일본, 중국, 호주 등 49개국에 대한 무비자 및 도착 비자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주 요 골자임. - 이러한 변화들은 사우디아라비아를 해외 여행객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사 우디아라비아를 선도적인 글로벌 관광 목적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고안됨. 아울러 더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해 항공 노선을 개선하고, 관광 인프라를 개발하고, 고 급 호텔과 리야드 시즌 및 세계 엑스포 2030과 같은 이벤트에 투자하는 것이 포함하고 있음.
□ 카타르 ○ 카타르 관광부문, 기록적인 성장세로 급성장 - 카타르의 관광 부문 외래객 유치 실적은 2022년 FIFA 월드컵 이후 기록적인 성장을 보 이고 있음. 2023년에는 400만 명, 2024년 초에는 200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방문함. - 전략적 이니셔티브, 전세계적인 메가 이벤트 유치, 다양한 협력을 통해 카타르의 관광 환경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남. 특히, 2030년까지 연간 방문객 600만 명 유치 목표의 원활한 달성을 위해 통합될 예정인 GCC 비자를 홍보하고 있음.
○ 카타르, ‘Al Eid’ 연휴기간 사우디 및 쿠웨이트 방문객 최다 유치 - ’24년 6월의 ‘Eid Al Adha*’ 기간 동안 카타르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UAE 의 방문객이 크게 증가했으며, 그 중 사우디인이 가장 큰 그룹으로 나타남. * 이슬람력 12월 8~10일 행해지는 메카 연례 성지순례(대순례)가 끝나고 열리는 이슬람 최대 명 절로, '대제(大祭)' 또는 '희생제(犧牲祭)' 임. - 이러한 급증의 원인으로는 월드컵 이후 카타르의 개선된 관광 인프라와 더불어 이벤 트 개최 등에 기인하고 있다고 발표함. 또한, 카타르 관광청의 홍보 노력과 에어컨이 완비된 야외 사이트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 구축 등 다양한 개선 노력들이 더 많은 관 광객 유입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됨.
※ 출처 : 현지 언론 종합 (www.arabnews.com, www.khaleejtimes.com, www.gulfnews.com, www.thenationalnews.com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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