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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관광인력 부족 사례 및 정책수립방향

도쿄지사|2024.01.24 10:02

□ 코로나 이후 일본 내 관광인력 부족 심화

◯ 일본여행업협회, ‘인바운드 여행객 확대 의식조사’ 결과 발표(‘23.10.16)

여행사운송사업자숙박사업자 등 관광관련사업자 및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23.8월에 동 조사 실시

* ‘19년 대비 인바운드 관광객 회복비율인바운드 중점시장 등 조사

인바운드 관광객 재개 이후 발생한 문제점으로 응답자 1,094명 중 704(64%) 인력 및 인재부족을 선택(복수응답)

인바운드 관광객 확대를 위한 선행 개선점으로는 576(53%)이 인력난 해소를 선택

인력 부족의 주원인으로는 처우 개선 필요(308), 노동환경 개선 필요(274) 외 취직희망자 감소(250), 관광업계의 매력 감소(164), 인바운드 관광객 수용 경험자 부족(160등이 뒤를 이으며코로나 시기 이후 관광업계 자체에 대한 구직자 인식 변화가 큰 것으로 나타남

◯ 관광수요 회복세 대비 인력부족난 심화

- JTB 연말연시 여행자 조사 결과, ‘23.12.23~’24.1.3. 기간 중 1박 이상의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은 약 2,858만명으로 2019년 대비 95% 수준까지 여행수요 회복

제국 데이터뱅크 ‘23.10월 조사에 따르면전국 2만 7천개 기업 중 정사원 인력이 부족하다고 답변한 기업이 52.1%

업종별로는 여관·호텔업체의 75.6%가 인력이 부족하다고 답변하여 전업종 중 최고치

아사쿠사 관광객 대상 인력거 운영회사코로나 이전 대비 인력거 운행인력 2할 감소 상태 코로나 시기에는 50% 인력으로 운영

◯ “2024년 문제에 따른 버스운전수 부족현상 우려(‘24.1.18)

- 2024년 4월부터 운송업 종사자 노동환경 개선을 위하여 노동규제가 강화되어버스운전자 연간 노동시간을 3,300시간으로 제한하고, 1 휴식시간을 현행 8시간에서 기본 11시간최저 9시간으로 규제하는 제도가 도입됨

이에 따라 일본버스협회에서는 ‘24년 이사회를 통해 인력확보를 위한 정기적 버스 운임개정외국인운전수제도 도입보조금 산정 방식 개선 요구전기버스 도입버스 내 캐시리스 환경 조성자동운전 본격화 등의 개선책을 정부에 요구

 

□ 일본 관광청인력부족 사태 개선사업 추진계획 발표

◯ 관광수요의 급속한 회복추세에 따른 인력부족 현상을 개선하고지역 인바운드 관광객 확보를 통한 경제활성화 효과 창출을 위하여 관광지·관광산업 인력부족 대책 사업’ 추진

사업구분

내용

인재확보사업

대형 합동기업설명회 등에 따른 숙박업 매력발신 이벤트 실시사업자 채용활동 전면 지원

인재활용 고도화를 위한 설비투자지원

스마트 체크인·체크아웃청소로봇 활용챗봇 응답 도입예약관리시스템(PMS) 운영 등의 설비를 설치하기 위한 비용을 지원하여 인력을 집중운용할 수 있도록 유도

외국어인재 확보

특정기능시험 합격자 고용을 위한 매칭이벤트 실시 및 구인페어 PR활동 등

 

◯ 2024년 1분기 중 동 사업 사무국이 될 사업자를 선정하여 2025년 3월까지 민간사업자(숙박업체 등)를 대상으로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

(보조금 상한액 500만엔보조율 1/2)

□ 일부 지역에서는 AI 도입을 통한 인력부족 해소 시도

◯ 일본 IBM, 중부국제공항 내 AI탑재 로봇을 활용한 공항 경비업무 실증실험 실시 → 수집한 화상 데이터 활용을 통한 경비계획 고도화 및 경비인력 부족현상 해소 목적

◯ 후쿠이공업대학 및 후쿠이현 내 기업후쿠이현관광연맹이 공동으로 AI챗봇 시스템을 개발하여현내 주요관광지 정보 등을 학습시킨 대화형 AI를 후쿠이현 관광안내소에 설치하여 역사 내 인력부족 해소 시도

출처 : 일본여행업협회 1회 인바운드 여행객 수용 확대를 위한 의식조사결과발표(2023.10.16.), NHK ‘연말연시 관광지 인력부족 심각기사(2023.12.28.), 관광청 인력부족대책사업 사무국 공모 공고(2024.1.22.), 야후 트래블보이스 관련기사(2024.1.18., 2024.1.22., 2024.1.23.), 등 각종언론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