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내용
ㅇ 2024 중국 아웃바운드 시장 전망
- 2023년 중국 국내여행은 이미 코로나 19 이전 상황으로 회복되었으며,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은 순차적 재개, 점진적 회복단계
- 2024년 하계 성수기부터 중국 아웃바운드 본격적으로 회복 전망
* 2024년에 여행계획이 있는 중국 소비자중 75% 이상이 해외여행 계획
ㅇ 최근 중국 아웃바운드 시장 트렌드
- 근거리 목적지 선호 : 해외여행 목적지 동아시아·동남아에 집중
* 2023년 상반기 각 해외 목적지의 중국(대륙) 관광객 접객규모는 4,037만명으로 93.93%가 아시아에 집중
* 태국, 일본, 싱가포르, 한국 등 주변국 인기가 높음(홍콩, 마카오, 대만 제외)
- 국제정세 영향 : 여행 목적지 선택 및 체류기간에 영향
* 약 40%의 중국 소비자가 중국과 정치외교 관계가 좋지 않은 나라로 여행 가고 싶지 않다고 응답
* 중국과의 정치/외교적 관계에 따라 중국인 관광객의 체류기간도 영향에 받음
- 온라인 여행콘텐츠 영향력 확대 : 소비자 여행소비 결정에 관여
* 82.4%의 소비자가 여행 전 온라인 플랫폼에서 관광콘텐츠 정보 수집
* 특히 SNS를 통한 여행 브이로그 및 여행후기에 많이 노출되는 등 온라인을 통한 여행 경험 공유 트렌드 확산
ㅇ 중국인 해외여행 행태 주요변화 분석
- 연령·거주지에 따른 여행형태 분화
* 장년/노년층, 3선이하 거주 도시 소비자는 패키지 단체상품 주 소비층
* 젊은층 1-2선도시 거주 소비자는 개별여행 선호하는 행태
- 여행사 주도 패키지상품에서 소비자 주도의 맞춤형상품으로 수요 이동
- 선명한 테마의 체험형 여행에 대한 관심 증대
- ‘여행+’: 여행과 타 산업부문 및 콘텐츠와의 결합이 트렌드
- 가심비와 가성비를 모두 따지는 계획적/합리적 여행소비 확산
ㅇ 최근 유행하는 중국 소비자 여행방식 탐구
- 자녀동반 가족여행 : 친즈요(亲子游)
* 주요 여행방식/테마 성장률중 자녀동반 여행이 약 509% 성장률로 1위
* 자녀동반 가족여행 수요 중 여성 비중이 79%
- 대중적이지 않은 목적지로의 여행 : 샤오중요(小众游)
* 스키, 온천, 웰니스, 해양도서 등 대중적 관광지가 아닌 목적지로의 여행이 각광받고 있음
* “小众(대중적이지 않음)”, “冷门(인기없음)”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해외여행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사찰/참선여행 등 힐링테마 여행 인기 : 여행의 주요 목적 = 힐링
* 사찰여행은 릴랙싱과 사찰문화 체험, 정신적 충만 등 힐링과 관련된 요소로 인기
* 거주지에서 멀리 떨어져 심신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힐링’을 여행의 주요 목적/의의로 하는 추세
ㅇ 시사점
- 2024 중국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제안 – N I H A O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
|
N |
Native-style |
현지 스타일의
: 현지인처럼 즐길 수 있는 관광콘텐츠 조명, 홍보 |
I |
Individualized |
개인의 특정 필요 또는 선호에 맞게 조정된
: 개인마다 다른 특성 고려한 맞춤형 상품 타깃 |
H |
High-quality |
고품질의
: 품질관리를 통한 가성비/가심비 충족 목표 |
A |
Autonomous |
자율적인
: 편안하고, 자유로운 형태의 여행형태/일정 지원 |
O |
Offbeat |
일반적이지 않은, 대중적이지 않은
: 독특하고 특이한 경험을 주는 신규콘텐츠 발굴 |
- 세대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 제안
군집 |
청년층
(미혼, 무자녀) |
장년층
(유자녀) |
노년층
(성년자녀) |
타깃별
여행테마/
상품제안 |
콘서트, 뮤직페스티벌, e스포츠테마, 스키리조트,
해양스포츠,
현지미식체험 등 |
가족리조트, 농장체험, 캠핑, 문화/과학여행, 학생 대상 혜택, 아동 전용 시설, 자연풍광 등 |
자연풍광, 인문지식, 향촌여행, 웰니스상품, 크루즈, 가족단위 소규모 맞춤형 여행 등 |
커뮤니케이션
방안 |
SNS 등을 활용한 자기표현형, 반응형 쌍방향 소통방식 |
자녀동반 여행 가이드북, 자녀교육 프로그램북 등 정보제공형 소통 방식 |
온/오프라인 통합 커뮤니케이션으로 편리한 소통 방식 확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