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로그인 해주세요.

국내시장동향 상세 내용 - 구분 제목 권역 등록일자,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홍콩) 홍콩인들의 한국여행 vs 일본여행

홍콩지사|2023.08.01 10:17

□ 검토배경

 ◯ 일본은 중국과 마카오를 제외하고 홍콩인들에게 가장 선호되는 해외여행 목적지임. 특히 일본여행에 만족도도 높아 재방문율도 매우 높음

 ◯ 최근 항공인력 부족문제로 항공노선 증편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홍콩-일본노선은 최우선으로 회복되고 있는 상황임. 또한 높은 항공가격에도 불구하고

    홍콩인들의 방일여행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아 전체 해외여행시장에서 가장 빠른 회복추세를 보이고 있음. 23년 상반기 기준 일본 인바운드 시장에서 홍콩은

    한국, 중국, 대만에 이어 4번째로 큰 시장임(인구대비로는 1위)

 ◯ 홍콩인들의 일본여행과 한국여행 규모 및 특성을 비교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홍콩인 해외여행자수 규모비교 

 ◯ 육로로 이동이 가능한 중국과 마카오를 제외하고는 일본은 홍콩에서 가장 큰 해외여행시장

  - ‘19년 기준 일본 2,291천명, 한국 695천명으로 일본이 한국의 약 3.3배 규모

   < ‘19년 기준 홍콩인들의 주요 해외여행목적지 순위>  

구분 1위 2위 3위 4위 5위 6위 7위
국가명 중국 일본 대만 마카오 태국 한국 싱가포르
홍콩인
관광객수(천명)
80,501 2,291 17,581 1,601 10,451 695 489

 ◯ ‘15년~’19년 간 홍콩인 관광객 수 연평균 성장률은 일본 11%, 한국 7%  

   < ‘15년~ ‘19년 일본, 한국의 홍콩인 관광객 수(천명) >

external_image

구분 2019 2018 2017 2016 2015 연평균 성장률
일본 2,291 2,208 2,232 1,839 1,524 11%
한국 695 684 658 651 523 7%

□ 성/연령별 구성비 비교

 ◯ 한국여행은 20대가 1시장, 일본여행은 30대가 1시장

  - 한국여행은 20대 여성, 일본여행은 30대 여성이 각각 제 1시장

 ◯ 여성비율이 한국이 약 11%p 높음

  - 특히 20대 여성 비율이 한국이 5.9%p로 높음. 상대적으로 일본은 30대 남성의 비율이 한국보다 3.8%p 높음

  - 전반적으로 20-30대 남성 비율은 일본이 다소 높고, 20-30대 여성비율은 한국이 높은 편

  < ‘19년 일본과 한국 방문 홍콩인 관광객의 성/연령별 구성비(%) 비교>

구분 방일 홍콩인 방한 홍콩인 비고
남성 여성 소계(A) 남성 여성 소계(B) (B-A)
20미만 6.6 6.4 13 5.5 8.4 13.9 0.9
20-29 7.6 9.3 16.9 5.8 15.2 21 4.1
30-39 10 11.9 21.9 6.2 12.6 18.8 -3.1
40-49 8.6 11.2 19.8 6.2 12.6 18.8 -1
50-59 7.4 10 17.4 6 10.9 16.9 -0.5
60이상 4.9 6.2 11.1 4.2 6.4 10.6 -0.5
합계 45 55 100 34 66 100 -

□ 체재기간 비교

 ◯ 체재일은 양국 모두 4~6일이 가장 선호되고 있음(한국 69.7%, 일본 56.8%). 7일 이상 장기체재 관광객 비율은 일본(40.2%)이

     한국(20.1%)보다 2배 가까이 높음

< ‘19년 방한 홍콩인 체재기간(%)>

채재일 1일 2일 3일 4일 5일 6일 7일 8일 9일 10일 11일 이상
% 0 1.6 8.5 21.7 32.2 15.8 9.3 6.2 1.2 0.8 2.6

< ‘19년 방일 홍콩인 체재기간(%) >

채재일 3일 이내 4~6일 7~13일 14~20일 21~27일 28~90일 91일~365일
% 3 56.8 37.4 1.8 0.3 0.5 0.2

□ 여행 시 동반자 비교

 ◯ 일본여행 시 가족여행비율이 63.3%로 한국여행의 51.6%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차지. 한국은 상대적으로 혼자여행(20.5%) 및 

    친구와 여행(24.3%) 비율이 홍콩보다 다소 높음

< ‘19년 기준 홍콩인 관광객의 일본, 한국여행 시 동반자 >

구분 일본 구분 한국
혼자  14.70% 혼자 20.50%
부부/파트너 21.90% 가족/친지 51.60%
가족/친척 41.40%
직장동료 2.90% 직장동료 4.10%
친구 18.30% 친구/연인 24.30%
기타 0.80% 기타 0.30%
합계 100% 합계 100%

□ 재방문률

 ◯ 최초 방문자 비율이 한국이 2배 이상 높음. 즉 일본여행에 대한 재방문율이 한국보다 높으며, 특히 4회 이상 재방문자 비율이 

    일본여행은 65.9%, 한국여행은 39.5%로 일본이 월등이 높은 경향을 보임

< ‘19년 기준 홍콩인 관광객의 일본, 한국여행 1회째 방문자 비율 >

구분

일본

한국

‘19년 기준 1회째 방문자 비율

11.90%

24.40%

2회

11.20%

18.90%

3회

11.00%

17.20%

4회 이상 재방문자 비율

65.90%

39.50%

□ 주요 방문활동(중복응답, %)

 ◯ 양국 모두 미식 및 쇼핑활동이 가장 주요한 활동임. 그 외에는 일본은 온천, 일본식 여관, 일본술 등 일본 전통문화 체험활동이 선호되고,

    한국은 패션, K-POP, 한류 등 최신 트렌드의 문화체험활동이 인기가 있음 

< ‘19년 기준 홍콩인 관광객의 일본, 한국 여행 시 주요활동(중복응답)>

구분

일본

구분

한국

미식

97.50%

미식

76.10%

쇼핑

89.20%

쇼핑

76.90%

자연경치감상

71.90%

자연경치감상

41.20%

온천

38.00%

패션, 유행 등 세련된 문화

12.10%

일본식 여관 숙박

30.00%

역사문화유적/전통문화

16.20%

번화가 산책

76.80%

K-POP 및 한류

12.10%

일본 술 마시기

30.80%

휴가시간

23.40%


<참고자료>

▶ 일본 JNTO 방일여행데이터북(訪日旅行データハンドブック)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데이터랩(https://datalab.visitkorea.or.kr)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외래관광객 조사

▶ 홍콩 언론매체 SCMP

▶ 홍콩관광청 파트너넷(https://partnernet.hkt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