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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베트남 관광청 관광활성화 마케팅 및 인바운드 정책

하노이지사|2022.04.27 19:25

첨부파일

1. 베트남 관광청  관광 브랜드 마케팅 활동

○ 베트남 관광 브랜드 명칭, 의미 및 추후 계획 : "Vietnam Timeless Charm" 

   - 관광객들에게 관광이 공간 뿐만아니라 시간적으로도 의미가 있음을 표현 함

   - 각 연꽃들의 색상도 각각의 의미가 있으며, 특히 개화 중인 연꽃은 베트남 관광산업이 새로운 개발단계로 발전했음을 의미

   - 2022년 "2030년 지향, 2025년 베트남 관광 브랜드 개발 전략"에 따라 새로운 관광 브랜드 및 도입에 관한 프로젝트 진행 중

   - 신규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은 1. 베트남 관광 브랜드의 의미, 가치, 타이틀, 로고 정의 2. 지역 및 지방 맞춤 관광 브랜드 개발 3. 홍보방안 및 관광상품 관리, 개발 방안이 포함 됨

○ 주요 활동 계획 및 전략

   (지방 관광 브랜드 개발)

   - 산악 지형이 많은 베트남 중부 북부 지역은 산 생태 관광과 소수 민족 문화, 홍강 삼각주 및 동북 연안 지역의 관광 브랜드는 자연 유산과 쌀 문명 문화를 특징으로 하는 관광상품과 연결

   - 호이안 및 후에 등 중북부 지역의 관광 브랜드는 세계 문화유산이 특징인 관광상품과 관련되며, 중남부 해안지역의 관광 브랜드는 바다 및 섬의 리조트와 관련됨

   - 호치민 등 베트남 동남권의 관광 브랜드는 시티투어와 MICE관광을 활용하고 있음

   - 껀터를 중심으로하는 메콩 델타 지역의 관광 브랜드는 하천 생태계를 특징으로 관광 브랜드를 구축

 

2. 문화콘텐츠 활용 관광 마케팅 활동

○ 베트남관광청(VNAT)의 온라인 관광 마케팅 활동

  (2개의 베트남 관광 웹사이트 운영)

  - 베트남 관광동향 홈페이지(vietnam-tourism.com) : 주로 관광투자와 연구, 베트남 관광자원 개발 관련 관광청 활동에 대한 정보 제공

  - 베트남 관광정보 홈페이지(vietnam.travel) : 외래관광객 대상 베트남 관광홍보를 목적으로 7개 언어로 관광정보 제공

  (관광홍보를 위한 SNS 운영)

   - 베트남 관광청은 주요 관광지 홍보 등 캠페인 진행시 Facebook, Instagram 등 SNS와 Tripadvisor와 같은 여행 포털을 활용하여 홍보추진

  (외부 전문 홍보기관을 통한 홍보)

   - CNN과 협업 : 2019년 하노이는 4백만 달러를 투자하여 5년간(19년~24년) CNN과 베트남 관광 홍보 계약 체결

   - 코로나로 취소되긴 하였지만 2020년 하노이에서 계최 예정된 F1자동차 경주, 1년 연기된 2021년 동남아시안게임(SEA GAMES)의 관광 홍보 영상 제작 및 30분 하노이 관광지 소개 영상 홍보 등의 홍보를 담당

 

3. 인바운드 정책 

○ 방베 인바운드 관광객 유치 홍보 캠페인 (2021.12~)
   - 캠페인 명 : LIVE FULLY IN VIETNAM 
          Let’s Explore, Relax, and Play
   - 추진방법 : 캠페인 홍보 사이트 개발 및 운영 (https://vietnam.travel/)

   - 주요내용
    ‣지정 관광지 홍보 : Quang Ninh - Halong Bay, Khanh Hoa – Nha Trang, Danang, Quang Nam – Hoi An / My Son
    ‣지정 관광지의 특징 (대표 방문지, 음식 등) 홍보
    ‣베트남 주요 관광 뉴스 등

☞ (주요 시사점) 최근 국내 지자체에서 경쟁적으로 출렁다리와 케이블카를 설치하고 있는데, 지역의 경제적 효과를 최우선으로 내세우기 보다는 지역별 특색있는 관광브랜드 및 지역 고유의 이미지를 잘 반영할 수 있도록 관광마케팅 패러다임 전환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 됨. 또한 지방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별로 다양한 해외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외국인에게 인지도가 낮은 지역(도시)의 경우 마케팅 효과성을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바, 마케팅전략 수립 시에 지역 인지도 향상에 우선순위를 두고 지역 관광지 홍보에 있어서도 선택과 집중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출처 : 베트남 관광청 제공 정보, 공사 마케팅전략보고서 및 VNexpress 등 현지 매체 보도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