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 한국관광공사는 2011년부터 매년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개최
- 기술과 아이디어가 있는 관광벤처를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사업추진 中
- 2011년~2019년 주요 실적 (벤처기업 발굴 건수:766개, 일자리창출 실적:2,151명)
관광벤처공모전 선정기업 대상으로는 지원금뿐만 아니라, 컨설팅 및 교육, 사업화 및 IT인프라 지원, 홍보 마케팅지원,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투자유치 지원 등 벤처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지원한다.
특히 올해 11회 공모전부터는 4단계 지원시스템을 도입, 기업성장 단계별로 구분하여 ‘예비, 초기, 성장, 재도전’ 등 4개 부문으로 기업을 선발하여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공사의 ‘관광벤처 발굴 및 육성프로그램’ 을 통해 지금까지 배출된 많은 기업들이 사업을 확장해가면서 매출 및 고용측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2장에서 사례 참조)
워라밸 문화 확산에 따른 여행수요 확대, 맟춤형 관광콘텐츠에 대한 선호 등의 여행트렌드는 더 많은 벤처 기업들이 관광분야로 진입하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사는 트래블테크의 미래를 선도할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벤처기업들의 도전을 기대하며, 지속적으로 관광벤처 분야에 특화된 지원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기업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
- 사업화 자금 지원 : 9000만원~3000만원(단계별로 자부담 비율 상이, 사후 정산)
- 홍보 판로 개척지원 : 홍보/마케팅 지원,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등
- 맞춤형 컨설팅 : 담임/전문가 컨설팅, KTO-커넥트 프로그램, 관광멘토/가속화 프로그램 지원
- 투자유치 지원 : 투자유치 역량교육/멘토링, 투자유치 대회 개최, 엔젤/기관투자자/소셜 펀드 등 투자네트워크 제공
- 관광벤처 아카데미 : 스타트업 교육, 관광상품 및 서비스 개발 실무, 관광마케팅(온,오프라인)/해외 관광 마케팅 등
- 관광기업 지원센터 : 입주기업 네트워킹 프로그램 운영, 전문가 상담 서비스 제공

- 2019년 선정, 유니크굿컴퍼니
- 주요 국내관광지(서울, 부산, 전주, 순천 등)에 ICT가 결합된 체험형 게임 [리얼월드-지역과 역사교육, 재미를 주는 스토리텔링형 게임]운영
- 공사 지원내용 - 관광시장 홍보·마케팅 비용, 국내·외 홍보·판로개척, 유관기관 네트워킹(투자사, 관광벤처기업(한복남), 공사(해외지사, 여행주간 등) 등 지원)
- 주요성과
- 19년 최우수 관광벤처 선정(장관상)
- 3.1운동 100주년 기념, 문체부와 함께 주최한 전국민 참여 역사체험게임 「작전명, 소원」제작, AR·IoT 등의 IT기술이 접목되었으며, 해당 캠페인이 펼쳐진 정동 일대 지역상권 활성화 효과
- *19.4.5 정식 오픈 이후 두달간 총5만3천명 참여, 참가자 만족도 98% 달성
- 2015년 선정, 스테이폴리오
- 밀레니얼 타깃, 파인스테이(fine stay)를 큐레이션하여 제공하는 플랫폼 * 서촌 한옥스테이 기반의 ‘서촌유희’ 비롯한 24개의 파인스테이, 500여개의 콘텐츠 제공
- 공사 지원내용 - 관광시장 홍보·마케팅 비용, 국내·외 홍보·판로개척, 협업프로젝트, 크라우드 펀딩, 유관기관 네트워킹(해외AC, 퍼포먼스마케팅, 공사(해외지사, 여행주간 등) 등 지원/ 19년도 공사 온라인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베트남, 일본 등 해외진출 및 사업 확장)
- 주요성과
- 19년 최우수 관광벤처 선정(장관상)
- ‘2019 협업프로젝트 지원사업’을 통해 또 다른 관광벤처기업인 ‘모던한’과 협업, 한국 전통 숙박과 체험을 결합한 상품 개발 출시
- 공사의 ‘관광크라우드펀딩 사업’을 통해 IR제작, 컨설팅을 지원받아 리워드형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1억원 목표달성)
- 2019년 선정, (주)더캡슐 (10회 공모전 선정, 예비관광벤처기업)
- 캡슐베드에 사물인터넷(IoT)기술을 접목, 개인 맞춤 수면환경, 자동화된 편의 서비스 등 나홀로 여행자를 위한 국내 최초 스마트 캡슐호텔
- 공사 지원내용 -사업화자금, 관광특화 아카데미·전문 컨설팅·멘토링 및 네트워킹 등 지원
- 주요성과
- 10회 우수 예비관광벤처기업 선정(사장상)
- 캡슐베드 내 IoT 환경 구축, B2B 홈페이지 제작지원 등을 통해 호텔 체인점 확장 및 크라우드펀딩 등 투자유치 기반 마련
- * 2019년 3월(개업)~12월, 평균 객실 가동률 약 87%, 숙박객 약 5,300명 이용, 만족도 87%(부킹닷컴), 86%(네이버) 달성
▶ 관광벤처사업의 상세한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관광기업지원센터」홈페이지 참조 www.tourventur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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