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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 가이드 시범 사업’ 1년, 성공적 평가

|2017.09.14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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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여행시장이 성장하면서 직접 여행목적지의 가이드를 선택, 개성화된 일대일 서비스를 받고 고가의 가이드료를 기꺼이 지불하기를 원하는 개별관광객과 가족여행군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음

- 이에 국가여유국은 작년 5월부터 9개 성시의 여유위원회에 <국가여유국의 관광안내원 자유 종사제 시범실시에 관한 통지>를 시달, 정식으로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관광안내원 자유 종사제도 시범실시를 시행한 바 있음

* 시범사업은 9개 성시(목적지 기준)에서 추진되었으며, ‘전국관광안내원관리감독플랫폼’을 구축하여 프리랜서 가이드의 정보를 제공, 많은 온라인여행사들이 플랫폼에 참여하여 사업을 시작, 소비자는 플랫폼을 통해 가이드 정보를 검색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여행과 가장 걸맞는 가이드를 직접 선택할 수 있음

- 씨트립의 ‘2017 하계 온라인 가이드 예약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본 사업이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지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씨트립, 2017 하계 온라인 가이드 예약현황 보고서 주요 내용>

  • [서비스 이용 증가]
    • - 국내가이드 하계 예약건수는 40.1% 증가하였으며 평균 소비액은 400위안으로 36.3% 증가
    • - 국내 시범 시행 지역으로 선정된 광저우, 상하이, 구이린의 경우 100%가 넘는 증가율 기록
  • [서비스 이용 실태 : 1일 1,000위안(약 17만원)까지도 지불]
    • - 가이드는 자신의 서비스 수준과 경험을 기준으로 스스로 가격을 설정할 수 있는데, 계약가격은 300위안에서 1천위안까지 다양하며 80%의 관광객이 300∼500위안을 지불
    • - 일부 여행객은 수일간 가이드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라 계약건 총액은 1천위엔 이상
    • - 여성가이드가 85%를 점유했으며, 젊은 가이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 씨트립은 가이드의 개인 소개 자료 외에도 계약건수, 평가자 수, 평가점수 등의 중요정보를 공개하여 예약건수와 평가점수가 높은 가이드일수록 손님의 문의와 예약 비율도 높았음
    • - 해외가이드는 국내가이드 대비 비용이 2배 정도 높으며, 동남아와 일본이 서비스 수요가 많았음
    • - 해외가이드에게 바라는 서비스는 현지 체험활동(31%)와 공항 송영서비스(16%)가 가장 많음
  • [높은 서비스 만족도]
    • - 예약자의 96%가 5점 만점을 부여, 이용자중 20%가 서비스에 만족하여 자발적으로 팁을 지불
    • - 불만이 발생한 경우, 플랫폼을 통해 컴플레인을 제기할 수 있으며 플랫폼이 초기에 개입하여 가이드에게 손님의 피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

(출처 : 베이징지사/Travel Weekly China,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