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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여행업협회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런칭 등

쿠알라룸푸르지사|2022.06.28 10:52

첨부파일

6월 말레이시아 주요 여행동향

 

 

 

정부 동향

 

- 말레이시아 관광공사(Tourism Malaysia) 및 각 여행업협회, 호텔 등 민관 합동 방한시장 유치 로드쇼 개최(6.22~7.1). 서울,부산,대구, 대전 등에서 트래블 마트 개최 및 춘천 남이섬에서 말레이시아 위크개최.  말레이시아 관광부 차관은 이번 로드쇼를 통해 말레이시아 인바운드 시장 10위인 한국의 방말관광시장을 회복하고자 한다고 밝힘. 2019년 방말 한국인은 673,065명, 20년과 21년은 각각 119,750명, 3,028명을 기록

 

- 말레이시아 관광부(MOTAC)은 2022년 관광회복 계획 발표. 이번 계획은 테마파크, 스쿠버 다이빙, 홈스테이 시설들에 대한 지원에 집중하며 670만 말레이시아 링깃 상당의 바우처와 관광상품할인 등을 관광객들에게 지원할 계획이고 약 54,000명이 혜택을 볼 예정. 이번 계획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국민들은 6.24~10.2일 기간 중 각종 테마파크 입장시 40%의 입장료 할인을 받게되며 스쿠버 다이빙 관광객들은 6.27~9.26일 기간 중 말레이시아 전역의 50개 다이빙 시설에서 비용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홈스테이 이용객들의 경우 100링깃 이상을 지출할 경우 50~300링깃의 할인을 받을 예정. 이와관련 관광부는 전국 67개 홈스테이 시설에서 150여개 홈스테이 패키지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

 

- 말레이시아 보건부 및 관광부 코로나19 재유행 경고. 보건부 장관(6.23), 최근 코로나19 일별 신규확진자수가 일일 2천명을 초과하여 지난주 평균인 일일 1~2천명을 초과하고 2개 집단발병 지역이 발생하는 등 수개월내에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된다고 발표. 이에따라 기저질환을 가진 60세 이상 고령층에게 2차 부스터샷 접종을 권고하기 시작. 관광부 장관 또한 보건부 장관의 발표를 인용하여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고 있으므로 관광업계는 경계심을 늦추지말고 재확산에 대비해야한다고 발표
 

 

 

방한항공 동향 

 

- 6월말 기준 KL-인천 주간 항공편수는 7편/주(대한항공 4편/주, 말레이시아 항공 2편/주, 에어아시아 1편/주)로 코로나19 이전 대비 약 20~25% 수준

- 7월 이후 대한항공 5편/주, 말레이시아항공 8월 이후 5편/주, 에어아시아엑스는 7월 2편/주, 8월 3편/주, 9월 4편/주로 증편 예정이나, 대한항공외에 말레이시아 항공과 에어아시아는 티켓 예매 후 운항취소가 빈번한 점을 고려할때, 실제 운항여부가 불확실하며 3분기말까지 방한항공노선의 본격적인 복항 기대 어려움. 말레이시아 항공 및 에어아시아는 조종사 등 숙련인력들의 복귀율이 낮아 항공편 복항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정상적인 인력확보 및 교육훈련을 위해 향후 6~12개월이 소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에어아시아는 런던 등 중장거리 노선들의 신설 및 기존 노선 복항을 점진적으로 진행 중이나 에어아시아의 취약한 재무상황 및 유가급등 등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이유로 화물과 여객을 병행 수송할 수 있는 중장거리 노선에만 복항한다는 방침을 세운 점을 고려할때 코로나19 이전 운항했던 제주 및 부산 노선 복항 시기 불투명

 

 


여행업계 동향 

 

- 말레이시아 여행업협회(MATTA)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MATTA ONLINE 런칭.  

말레이시아 여행업협회는 6.22(수) 협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MATTA ONLINE의 런칭 이벤트를 개최하고 공식 운영 개시. MATTA ONLINE(https://mattaonline.v-circle.com/home)은 현재까지 150여개 여행사가 참여하여 300여개의 각종 국내외 여행 패키지들 판매하고 있으며 금년말까지 300개 여행사의 3,000여개 패키지 상품을 등재할 계획. 협회측은 MATTA ONLINE 플랫폼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과 MATTA회원사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려하며 특히 글로벌 OTA에게 주도권이 넘어가 있는 온라인 여행시장을 말레이시아가 되찾아 오게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힘. 특히 MATTA 회원사들이 상품을 등재함에따라 온라인을 통해 여행상품사기 및 무자격 여행사 상품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함.  DATUK TAN 마타회장은 이번 런칭을 기념하여 MATTA 온라인 여행박람회 2022를 한달간 개최하고 품질좋은 국내외 여행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힘. 런칭행사에 참석한 말레이시아 관광부 장관은 각각의 개별소비자가 연간 300링깃까지 MATTA 온라인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특별 바우처를 지원할 계획이며 이러한 지원을 통해 말레이시아 여행업의 디지털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함


※ 지사의견 : 말레이시아는 중장기 관광전략의 일환으로 '관광산업의 디지털화 지원'을 6대 전략과제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음. 이번 MATTA ONLINE 런칭은  글로벌 OTA들에 의한 온라인 여행시장 독점에 대한 문제점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었으며, 말레이시아 여행업협회가 온라인 플랫폼 [ MATTA ONLINE(https://mattaonline.v-circle.com/home)]을 만들고 MATTA회원사들이 자사의 국내외 패키지 상품을 등재하여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직접판매하는 형태로 OTA에 대항하는 첫 시도로 해석할 수 있음.  말레이시아 국민들은 MATTA 등 여행박람회를 통해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것에 익숙하고, 국민 평균연령이 30세로 젊은 연령대의 소비자 층이 두터워 전체인구의 약 50%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등 온라인 소비가 활발함.  6월 현재, MATTA ONLINE의 상품은 국내여행 패키지가 대다수이나 향후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이 다양하게 등재되면 해외여행도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활성화 될 가능성이 높고 향후 국내 여행업계도 협회를 중심으로 한 마켓플레이스 운영을 통해 글로벌 OTA의 시장독점의 돌파구를 찾아보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