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입배경
ㅇ 예측하지 못한 역사적 사건은 전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야기
ㅇ 싱가포르관광청(STB)은 관광기업 변혁을 위한 새로운 프레임웍 도입
2. 싱가포르관광청(STB)의 관광변혁 주요 관점
가.방향 정립 (Alignment on direction)
∙ 기업의 명확한 비전 수립
∙ 모든 이해관계자 대상 공존할 수 있는 공통점 확인
∙ 기업의 강점과 개선점을 정확히 측정
나.진행사항 확인
∙ Transformation 진행사항 측정을 위한 연단위 TXI 평가 실시
∙ 기업의 명확한 정량, 정성적 목표 측정
∙ 관광분야 이해관계자 대상 우선순위 설정 가능하도록 지원
다. 지속적인 변화
∙ 기업 변화에 필요한 요구사항의 지속적 충족을 위한 지원
∙ 일회성 지원을 통한 변화가 아닌 지속적 지원을 통한 변혁 시도
∙ 관광분야 이해관계자 대상 업계 변화에 대한 지속적 학습 노력
3. TXI(Tourism Transformation Index) 개발
가. 지수 구성 요소 : 변혁적 리더십, 혁신, 고객중심, 절차, 데이터, 기술 등 6개로 구성
나. 평가 단계 : BASIC > DEVELOPING > ESTABLISHED > ADVANCED > LEADING 둥 5단계
다. 평가 장점
∙ (기업분석) 기업변혁의 시작으로, TXI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변혁 현재 위치를 파악
∙ (벤치마킹)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 섹터, 경쟁사의 트렌드 벤치마킹 및 공유
∙ (피드백) TXI결과 토대로, 기업 내부 업무 우선순위 정리 및 나아가야할 방향 정립 등 종합 지원
∙ (STB 활용) STB의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4. TXI 주요 적용 사례
가. 관광변혁을 위한 기회를 포착할 것
나. 데이터를 통해 변화를 주도할 것
다. 근무환경과 인력을 재구성 할 것
라. 민첩한, 탄력 있는 사업환경 구성
마. 기업을 신뢰하는 고객 재정의 필요
5. 종합결론 (TXI를 통해)
ㅇ 향후 나아갈 길은 단순히 코로나 이전으로 「재건(rebuilding)」하는 것이 아니라 「재정의(redefining)」하는 것
ㅇ 싱가포르 관광산업의 목표는 업계가 하나의 새로운 표준으로 나아가도록 리드 하는 것, 또한 각 개별 플레이어는 이러한 집단적 발전을 돕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 하는 것
ㅇ 싱가포르 관광청의 TXI와 같은 이니셔티브는 업계를 통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공통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