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로그인 해주세요.

국내시장동향 상세 내용 - 구분 제목 권역 등록일자,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관광산업 디지털화를 위한 싱가포르관광청 관광트랜스포메이션지수(TXI) 도입

싱가포르지사|2022.06.27 16:27

1. 도입배경
 ㅇ 예측하지 못한 역사적 사건은 전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야기
 ㅇ 싱가포르관광청(STB)은 관광기업 변혁을 위한 새로운 프레임웍 도입

 

2. 싱가포르관광청(STB)의 관광변혁 주요 관점
 가.방향 정립 (Alignment on direction)
   ∙ 기업의 명확한 비전 수립
   ∙ 모든 이해관계자 대상 공존할 수 있는 공통점 확인
   ∙ 기업의 강점과 개선점을 정확히 측정
 나.진행사항 확인
   ∙ Transformation 진행사항 측정을 위한 연단위 TXI 평가 실시
   ∙ 기업의 명확한 정량, 정성적 목표 측정
   ∙ 관광분야 이해관계자 대상 우선순위 설정 가능하도록 지원
 다. 지속적인 변화
   ∙ 기업 변화에 필요한 요구사항의 지속적 충족을 위한 지원
   ∙ 일회성 지원을 통한 변화가 아닌 지속적 지원을 통한 변혁 시도
   ∙ 관광분야 이해관계자 대상 업계 변화에 대한 지속적 학습 노력

 

3. TXI(Tourism Transformation Index) 개발
 가. 지수 구성 요소 : 변혁적 리더십, 혁신, 고객중심, 절차, 데이터, 기술 등 6개로 구성
 나. 평가 단계 : BASIC > DEVELOPING > ESTABLISHED > ADVANCED > LEADING 둥 5단계
 다. 평가 장점
   ∙ (기업분석) 기업변혁의 시작으로, TXI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변혁 현재 위치를 파악
   ∙ (벤치마킹)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 섹터, 경쟁사의 트렌드 벤치마킹 및 공유
   ∙ (피드백) TXI결과 토대로, 기업 내부 업무 우선순위 정리 및 나아가야할 방향 정립 등 종합 지원
   ∙ (STB 활용) STB의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4. TXI 주요 적용 사례
 가. 관광변혁을 위한 기회를 포착할 것
 나. 데이터를 통해 변화를 주도할 것
 다. 근무환경과 인력을 재구성 할 것
 라. 민첩한, 탄력 있는 사업환경 구성
 마. 기업을 신뢰하는 고객 재정의 필요

 

5. 종합결론 (TXI를 통해)
 ㅇ 향후 나아갈 길은 단순히 코로나 이전으로 「재건(rebuilding)」하는 것이 아니라 「재정의(redefining)」하는 것
 ㅇ 싱가포르 관광산업의 목표는 업계가 하나의 새로운 표준으로 나아가도록 리드 하는 것, 또한 각 개별 플레이어는 이러한 집단적 발전을 돕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 하는 것
 ㅇ 싱가포르 관광청의 TXI와 같은 이니셔티브는 업계를 통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공통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