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로그인 해주세요.

국내시장동향 상세 내용 - 구분 제목 권역 등록일자,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요즘 China(24년 7월)

베이징지사|2024.07.30 17:06

□ 중국인 관광객, 해외에서 렌터카로 여행?
○ 중국인 관광객들이 해외에서 렌터카를 대여해서 여행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중국 렌터카 전문 업체 주주처(租租车)에 따르면, `24년 노동절 연휴기간 중국인 관광객의 해외 렌터카 이용 비율이 전년 대비 85% 증가함
○ 중국은 제네바협약 미가입국으로 국제 운전면허 사용이 불가하나, 별도 협정 등을 맺은 프랑스·세르비아·마카오 에서는 중국 운전면허로 운전이 가능함. 또한, 행정절차를 통해 면허증 번역 공증 서류(NAATI, NZTA, Translation of Driver`s License 등)를 발급받으면 180여 개 국가*에서 운전하는 것이 가능
  *한국, 일본, 미국 일부 주, 홍콩을 제외한 대부분의 여행 목적지 포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6e83c1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70pixel, 세로 253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6e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70pixel, 세로 253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6e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70pixel, 세로 2532pixel

온라인에서 판매 중인 중국 운전면허 번역 서비스

○ 현재 타오바오(淘宝) 등에 관련 번역 공증 대행 서비스들이 등록되어 있으며, 중국 운전면허 소지자가 필요 자료와 30~80위안 가량의 비용을 지불하면 1~2일 안에 번역 공증이 완료된 서류를 수령할 수 있음. 여행 트렌드가 단체가 아닌 개별로 전환되면서 중국 국내여행 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에서도 렌터카 사용 비율도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
  *중국 본토 운전면허 활용 홍콩 운전면허 발급 : 홍콩 내 거주지(주소) 필요
  *홍콩 운전면허 활용 국제 운전면허 발급 : 홍콩 영주권 필요


□ 중국인들의 캐릭터 IP 사랑
○ 리나벨(LinaBell)은 디즈니 ‘더피와 친구들’ 라인의 한 캐릭터로, 한국과 해외에서는 유명하지 않지만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임. 상하이 디즈니랜드 기념품점에서 리나벨 관련 굿즈(周边, 저우비엔)는 대부분 품절 상태이고, 지난 6월 베이징 apm쇼핑몰에 리나벨을 보기 위해 수만 명이 운집하는 등 유명 아이돌급의 인기를 누리고 있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eixin Image_2024072414475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0pixel, 세로 108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4년 07월 24일 오후 2:50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3 Windows  색 대표 : sRGB

리나벨 관련 굿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요즘차이나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0pixel, 세로 108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4년 07월 24일 오후 2:52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3 Windows  색 대표 : sRGB

리나벨 베이징 apm쇼핑몰 방문 현장

○ 중국 사람들의 캐릭터 사랑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님. 올해 초 화제가 된 태국 카페 브랜드의 마스코트 버터베어(Butter Bear), `23년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잔망루피(잔망Luppy, 애니메이션 ‘뽀로로와 친구들’에 나오는 캐릭터) 등 다른 나라에 비해 유독 캐릭터가 화제가 되는 사례가 많았음
○ 캐릭터에 대한 중국인의 열정을 여행과 연결시키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음. 중국의 각 박물관은 유물들을 MZ 취향에 맞게 캐릭터화(化)하여 귀엽고 재미있는 굿즈들을 선보이고 있음. 이러한 굿즈들을 구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방문하는 젊은 여행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2c191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70pixel, 세로 1170pixel

황좌에 앉아있는

고양이

(고궁 박물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2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70pixel, 세로 1170pixel

마작을 하고 있는

청동가면

(삼성퇴 박물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2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70pixel, 세로 1170pixel

서둘러 퇴근하는

당나라 여인

(섬서 박물관)

○ 캐릭터 자체가 직접적인 관광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대표적인 캐릭터 IP 상품 전문 판매 회사 팝마트(POP MART)의 캐릭터 라부부(LABUBU)가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리사의 인스타그램으로 중국에서 화제가 된 바 있음. 태국 관광청은 이에 주목하여 △7월에 라부부 캐릭터를 태국 여행에 초청하고 △라부부 태국 한정판 굿즈를 제작하는 등 라부부의 인기를 활용하여 태국 관광을 전방위적으로 홍보하고 있음. 캐릭터의 인기를 활용한 관광분야 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가 필요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2c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70pixel, 세로 2532pixel

팝마트 토이스토리 테마

캐릭터 상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Untitled-1 copy.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44pixel, 세로 79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4년 06월 24일 오후 3:01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3 Windows  색 대표 : sRGB

라부부 인형을 들고

있는 블랙핑크 리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微信图片_2024062810480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38pixel, 세로 834pixel

라부부의 태국 여행

공고문


□ 중국 MZ세대의 새로운 표현방식 파펑문학(发疯文学)
○ 중국 MZ세대 사이에서 이른바 파펑문학(发疯文学) 유행 중. 파펑문학이란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희망이 없는 절망감으로 인하여 공허함과 무기력함에 빠진 중국의 청년세대가 직장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하는 방편으로 허탈감이나 ‘멘붕’ 상태를 중국어 특유의 언어유희를 활용하여 풍자와 해학을 담아 표출하는 일련의 표현 방식을 말함
○ 파펑문학은 직장생활 및 일상생활에서 다음과 같이 활용되고 있음
  - (프로필 사진, 회사 명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4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13pixel, 세로 913pixel

Gwen()得远远的

멀리 꺼져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400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79pixel, 세로 1279pixel

()来做

네가 해

부제 : 난 못해! 신고하던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4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960pixel

()住气

진정해

부제 : 지금 하는 중이야,

재촉할거면 네가 하던지

  - (굿즈, 배경화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4000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7pixel, 세로 637pixel

在做了 别催了

하고 있어 재촉하지 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400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1pixel, 세로 571pixel

人生就是急也没用

인생, 급해도 소용 없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b4000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38pixel, 세로 838pixel

撑住 快下班了

버텨, 조금 있음 퇴근이야

○ 파펑문학이 유행함에 따라, 이를 활용하여 젊은층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마케팅을 활발하게 추진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c0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0pixel, 세로 1000pixel

브랜드명 : 맥도날드

나 건드리려고?

나 건드리는건

쉽게 부서지는 해쉬브라운 건드리는 것과 똑같아!

살짝만 건드려도 부서져 버릴거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23837d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0pixel, 세로 1439pixel

브랜드명 : 서브웨이

날때부터 깨달은 사람이 어디 있어

피클 한입 와그작하고 정신 차리는 거지


□ 대학 생활의 마지막은 졸업여행으로
○ 중국에서는 미국처럼 9월 학기제로 매년 9월에 새 학년이 시작되며 이듬해 6월에 1년 전체 학사 일정이 종료되는데, 대학생들 사이에서 졸업 후 7월 즈음 친구·룸메이트·연인과 졸업여행을 가는 문화가 있음. 코로나 이전인 `19년 씨트립(携程)에서 발표한 「2019 졸업여행 항공권 트렌드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이전 조사에서 응답자의 71%가 대학 졸업 직후 여행갈 의향이 있으며 28%는 이미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응답함
○ 코로나로 주춤했던 졸업여행 열기는 중국의 위드코로나 전환 이후 일반 여행수요와 함께 급격하게 회복 중. 씨트립에 따르면, 6.11(화)~30(일) 졸업여행 상품 구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함. 또한, 씨트립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졸업여행을 통해 처음 해외여행을 하는 것으로 짐작됨
○ 통청(同程)·씨트립 등에서 발표한 올해 졸업여행 트렌드는 다음과 같음
  - (야외활동) 하이킹, 래프팅, 캠핑 등 인기
  - (사찰·명상) 학업생활 스트레스를 해소할 목적의 사찰여행, 명상여행 인기
  - (합리적 소비) 무조건 저렴한 여행보다는 가성비 소비, 합리적 소비 추구. 숙박 및 교통편은 저렴한 걸 선택하고 콘서트는 비싼 VIP 티켓을 구매
  - (국내·해외) 국내여행의 경우 장거리·렌터카 이용 여행 인기. 해외여행의 경우 비자 면제인 태국, 말레이시아 및 비자 발급이 간편한 한국, 일본 등 인기
  - (고등학생) 본래 졸업여행은 대학생들의 문화였으나, 고등학생들 사이에서도 가오카오(高考, 중국판 수능) 후 졸업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인 대학생 방한 개별 자유여행 트렌드


<중국인 대학생 FIT 프로모션 연계 설문조사 개요>

 

 

 

- 주관 : 한국관광공사 중국지역센터

- 대상 : 방한 예정 중국인 대학생 2,693명 *중국 학적 정보 시스템(学信网) 등록자

- 기간 : `24.6.12() ~ 진행 중

- 방법 : 설문조사 플랫폼(원줸싱, 问卷星)

○ 최근 5년 이내 한국 방문횟수 : 첫 번째(84.5%), 두 번째(11.6%), 세 번째(2.8%), 네 번 이상(1.1%)
○ 동행인 수 : 1인(35.1%), 2인(25.1%), 나홀로여행(20.7%), 3인(9.6%), 4인 이상(9.5%) *동행인 관계로는 친구가 가장 많았음(85.0%)
○ 방한 기간 : 6박 이상(30.4%). 4박5일(26.3%), 3박4일(19.0%), 5박6일 (17.5%), 2박3일(5.6%), 1박2일(1.2%)
○ 한국을 해외여행 목적지로 선택한 이유(단일 선택) : 가까움(접근성)(30.4%), 가성비 높음(27.2%), 다른 나라에서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관광매력 (24.3%), 비자 발급 용이(14.8%), 치안·인프라 우수(3.3%)
○ 방한 여행 준비 기간 : 1~3개월(41.7%), 1개월 이내(41.4%), 즉시(11.8%), 3개월 이상(5.1%)
○ 방한 여행 비용 : 5천~8천 위안(46.9%), 8천~1만 위안(23.7%), 3천~5천 위안(16.8%), 1만 위안 이상(12.6%)
○ 방한 비자 발급 종류 : 복수(67.2%), 단수(20.3%), 제주 무비자(12.5%)


□ 사례 : 중국 SNS에 확산되고 있는 서울앓이(首尔病)
○ 최근 중국 대표 SNS 샤오홍슈(小红书)의 서울여행 경험자들 사이에서 서울앓이(首尔病)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원인으로 유명한 관광지나 랜드마크가 아닌 특정하기 힘든 서울의 독특한 매력이 언급되고 있음
○ 특정 도시 앓이는 한국의 ‘서울’ 에서 유독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으로 재방문율 제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