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황 및 조사목적
ㅇ 일본은 국가 정책상 인바운드 뿐만 아니라, 아웃바운드(자국민의 해외여행자수) 또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 목표 수립
- 일본인의 국제감각 및 이문화이해력 향상을 목적으로 ‘19년도 수준(약 2,008만명, 과거 최다) 회복 목표(관광입국추진기본계획)
* ‘24년 기준 일본인 아웃바운드 관광객 약 1,300만명으로 ’19년도의 65% 수준
ㅇ 일본 정부의 아웃바운드 장려 기조에 발맞추어, 한국으로의 아웃바운드객 유치를 위한 선제적 전략 수립 필요
|
일본의 관광입국추진기본계획(‘23.3.31) |
|
1 |
지속가능한 관광지역 만들기를 위한 체제 정비 |
‘25년까지 100개 지역 조성 목표 |
2 |
인바운드 회복 |
① 방일외국인여행소비액 5조엔
② 방일외국인여행소비액단가 20만엔 달성
③ 방일외국인여행자 1인당 지방 숙박일수 2박 달성
④ 방일외국인여행자수 ‘19년 수준(3,188만명) 달성
⑤ 일본인해외여행자수 ‘19년 수준(2,008만명) 달성
⑥ 아시아주요국 국제회의 개최건수 비율 1위(30%이상) 달성 |
3 |
국내 교류 확대 |
일본인의 지방 숙박자수 3.2억명 숙박 달성
국내여행소비액 22조엔 달성 |
□ 주요정책 및 민간활동
ㅇ [외무성‧관광청‧JATA] 해외여행 확대 프로젝트 「더욱 더! 해외에」개시
- (외무성‧관광청) SNS‧교통광고를 통해 신여권 주지, 홍보 실시
- (JATA) 해외 여행 촉진 캠페인, 청년층 국제 교류 촉진, 해외여행 안전‧안심 서포트 등 실시
|
더욱 더! 해외에 (もっと!海外へ) |
|
1 |
신 여권 취득 캠페인 |
저조한 여권 취득률 개선(‘24년 기준 여권 취득률 17%)을 위해 ’25.3.24부터 발행 개시된 ‘2025년 여권’ 의 개선점, 장점 홍보 및 취득 지원 정책 실시
* 예1. (여행회사) 신여권을 취득하고 실제 해외여행까지 완료한 만29세 이하 청년에게는 해외여행 할인권 1만엔분 증정
예2. (지방공항) 신여권을 취득하고 지방공항발 국제선을 이용한 20세 미만 청년에게 공항 면세점 쿠폰 제공 |
2 |
관광청 해외여행 홍보 SNS |
관광청에서 일본인 대상 해외여행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SNS(Instagram) 운영 (@kanko_outbound) |
3 |
JATA 해외여행 안심 서포트 |
해외여행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불안을 없애기 위해 안심하고 여행을 맡길 수 있는 JATA회원사 소개, 안전여행을 위한 정보 안내, 해외 도시 치안‧안전 수준 검색시스템 운영 |
ㅇ [관광청] 해외교육여행을 통한 유소년층 아웃바운드 촉진
- (기대효과) 교육적 효과가 높은 해외교육여행은 유소년층의 해외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중장기적으로 아웃바운드 증가에 기여
- (내용) 학교‧지방공공단체와 여행사업자 간 연계를 통한 해외교육여행 프로그램 개발 및 프로그램 개발 결과의 확산, 공유 등
- (지원내용) 사업 응모주체는 여행사업자로, 해외교육여행 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 경비(시찰여비, 인건비 등)을 관광청에서 지원
* ‘25년 기준 본 사업 관광청 배정 예산액 2천만엔
ㅇ [일본 최대규모 여행사 JTB] 해외여행전문점 「Studio JTB」오픈
- ‘25.4.8. 도쿄 신주쿠역 동쪽 출구에 오픈, 코로나 사태나 엔저‧고물가 등으로 저조한 해외여행 수요 환기 목적
Studio JTB의 특징 |
1 |
정보 발신‧수집 거점 |
세계 35개국‧지역에 위치한 JTB 해외 거점으로부터 최신정보 수집, 인플루언서와의 제휴를 통해 새로운 여행정보를 고객에 제공 |
2 |
고객의 소리를 플랜(상품)화 |
수집한 고객의 의견, 목소리를 바탕으로 해외여행 플랜을 개발, 상품화 및 판매까지 제공 |
3 |
교류 거점 |
해외여행 고객에 상품 판매, 정보 제공을 할뿐만 아니라 여행 인플루언서 개최 이벤트 등도 개최, 고객과 해외를 연결하는 장소, 해외를 가깝게 느끼는 장소로 운영 |
출처 : 1. 관광청, 관광입국추진기본계획
https://www.mlit.go.jp/kankocho/seisaku_seido/kihonkeikaku.html
2. 관광경제신문, 외무성x관광청xJATA ‘더욱 더 해외에 선언’ ....
https://www.kankokeizai.com/%e5%a4%96%e5%8b%99%e7%9c%81x%e8%a6%b3%e5%85%89%e5%ba%81xjata%e3%80%80%e3%80%8c%e3%82%82%e3%81%a3%e3%81%a8%ef%bc%81%e6%b5%b7%e5%a4%96%e3%81%b8%e5%ae%a3%e8%a8%80%e3%80%8d%e3%82%92%e7%99%ba/
3. JATA, ‘더욱 더 해외에’ 홈페이지
https://jata-motsutokaigai.com/
3. 관광경제신문, JTB, 해외여행 신점포 「Studio JTB」 오픈...
https://www.kankokeizai.com/%ef%bd%8a%ef%bd%94%ef%bd%82%e3%80%80%e6%b5%b7%e5%a4%96%e6%97%85%e8%a1%8c%e3%81%ae%e6%96%b0%e5%ba%97%e8%88%97%e3%80%8cstudio-%ef%bd%8a%ef%bd%94%ef%bd%82%e3%80%8d%e3%82%aa%e3%83%bc%e3%83%97%e3%83%b3/
4. 관광청, 청년층 여행의 진흥
https://www.mlit.go.jp/kankocho/seisaku_seido/kihonkeikaku/inbound_kaifuku/outbound/sokushin/wakamono.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