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로그인 해주세요.

국내시장동향 상세 내용 - 구분 제목 권역 등록일자,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인도네시아) 관광 보존 및 향상시키기 위한 신규정책 추진

자카르타지사|2022.07.27 12:50

첨부파일

□ 인니 관광부, 외국인 '디지털 노마드 비자' 추진 준비

인도네시아 관광부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 감소한 관광 수입을 상쇄하기 위해 외국인 원격 근로자를 타깃으로 ‘디지털 노마드 비자’(Digital Nomad Visa)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고 7월5일에 발표했다.

디지털 노마드는 '디지털(digital)'과 '유목민(nomad)'을 합성한 신조어로, 인터넷 접속을 전제로 한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재택·이동 근무를 하면서 자유롭게 생활하는 근로자들을 말한다. 팬데믹 이후 디지털 노마드의 인기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산디아가우노 관광창조경제부 장관은 최근 외국인 방문객이 자국의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빼앗지 않고도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발급해 인도네시아 관광을 홍보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디지털 노마드 비자 제공의 장점은 발리에서 일하는 호주 관광객들이 수입의 대부분을 모국이 아닌 인도네시아에서 소비해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된다. 디지털노마드 비자는 관광사증과 비슷하지만 관광사증보다 해당 국가에 더 오래 체류할 수 있다. 인니정부가 시행하기 전에 우선 해당국가 선별, 초고속 인터넷(5G) 네트워크 마련, 편안한 작업 공간 조성 등 인프라를 준비할 계획이다.

 

□ 인니 동누사뜽가라 지방정부, 코모도 국립공원 보존하기위한 다음달부터 방문객 수 제한 추진

인도네시아 동누사뜽가라 지방정부는 라부안 바조의 코모도섬과 빠다르섬, 그리고 주변 지역 방문자를 연간 20만 명으로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본 조치는 8월 1일부터 시행될 것이라고 동누사뜽가라 Zet Sony Libing 관광청 지청장이 7월 11일에 기자회견에서 발표했다.

코모도 국립공원 보존 프로그램의 조정 관리자인 Carolina Noge는 기자회견에서 이 프로그램은 코모도 국립공원에서 생태계 보전을 위한 연구에 기초하여 취해진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녀는 보존 기부금을 방문객들에게 375만 루피아를 부과함으로써 방문객 수를 제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노 산디아가 관광창조경제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린짜섬(Pulau Rinca)은 이와 같은 규칙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고 코모도와 빠다르 두 섬이 가장 절박하기 때문에 이번 제한 조치는 코모도와 빠다르 섬에만 적용된다고 말했다.
 
캐롤라이나는 새로운 규칙의 시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티켓팅을 디지털화하여 관광객들-개인이든 여행사든-코모도 국립공원의 앱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규정은 관광창조경제부가 참여하고 동누사뜽가라 지방행정부와 환경산림부 간의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출처 : Jakarta Post, Kompas, Pagi.co.id, Daily Indone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