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로그인 해주세요.

국내시장동향 상세 내용 - 구분 제목 권역 등록일자,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호주) 시드니 대표 축제 비비드 시드니(Vivid Sydney) 3년 만에 재개

시드니지사|2022.06.28 10:01

첨부파일

ㅇ 코로나19로 지난 2020년 및 2021년 중단된 시드니의 대표적인 연례 문화행사인 비비드 시드니가 2022년 5월 27일부터 6월 18일까지 대면행사로 진행됨.
    - 축제 주최측은 금년 개최되는 비비드 시드니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시드니 도심 상권과 창조예술 분야가 회복되길 바라고 있음.
    - 비비드 시드니는 2009년에 처음 시작되어 2019년까지 매년 열렸으며, 매년 약 2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여 연간 수십억 달러의 관광수익 효과를 창출하였음.
    - 상권 회복 지원책의 일환으로 축제가 개최되는 주요 지역인 시드니 중심부와 더 록스(The Rocks), 바랑가루(Barangaroo), 포츠포인트(Potts Point) 지역의 호텔과 클럽은 축제 기간 동안 일요일 오후 10시에서 12시(자정)까지 주류 판매 시간이 연장됨.

 

ㅇ 비비드 시드니하면 많은 인파가 연상되는 등 축제 참가자 안전문제가 코로나19 전부터도 고심거리였는데, 금년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에 의한 물리적 거리두기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남아 있어 행사 규모 축소와 더불어 공공안전을 고려한 운영에 초점을 두었음.
    - 이에 금년 축제에서 가장 역점을 둔 부분은 관중 과밀 해소임. 이를 위해 관람객들에게 이전보다 더 넓은 여유 공간을 제공하고, 도보 관람객들이 계속 움직일 수 있도록 축제를 재설계하였음.
    -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Light Walk의 경우, 역대 축제 중 가장 긴 8km로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부터 중앙역까지 축제 장소를 확장, 분산시킴.
    - 또한 축제 주최측은 관람객 분산을 위해 인파가 많은 주말보다는 가급적 평일(특히 월, 화, 수) 중에 방문할 것을 권고했으며, 축제를 하루에 다 보려고 하기 보다는 여러 날에 걸쳐서 즐길 것을 당부하는 등 관람객들이 무엇보다도 안전함을 느낄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함.

 

<축제 개요>

 

□ 축 제 명 : 비비드 시드니 (Vivid Sydney, 생생한 시드니)

□ 주요특징
    ○ 2009년부터 매년 시드니에서 개최되는 음악과 빛, 아이디어가 어우러진 크리에이티브 축제
    ○ 시드니 관광비수기인 겨울기간(5∼6월)에 3주간 개최
    ○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이래로 겨울철 시드니 관광에 대한 관심이 식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네 가지 대형 이벤트를 하나로 모아 겨울을 대표하는 축제로 만든 것이 비비드 시드니의 시작
    ○ 빛과 음악, 그리고 아이디어를 접목해 ‘역사와 전통’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축제를 창조성으로 성공시킨 사례

□ 주최기관 : 뉴사우스웨일즈 관광청 (Destination NSW)*
     * 뉴사우스웨일즈 정부의 관광 및 주요 행사 대행사로 비비드 시드니를 소유, 관리 및 제작하고 있음

□ 축제기간 : 매년 5~6월, 3주간
     * 2022. 5. 27(금) ∼ 6. 18(토) (23일간)
     * 2009년 이후 매년 개최, 2022년은 행사 개최 12주년이 되는 해임. (2020년 및 2021년 코로나19로 행사 개최 취소)

□ 축제장소 : 시드니 전 지역
     * 초창기에는 시드니 중심부인 서큘러키(Circular Quay) 근방과 시드니 근대사의 시작인 록스(The Rocks) 지역에서 개최되었으나, 현재는 시드니 전 지역으로 확장

□ 축제구성 (2022년) : 크게 Vivid Light, Vivid Music, Vivid Ideas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55개의 다양한 이벤트 운영

    ○ Vivid Light (빛 축제) : 64개 조명시설 운영 (무료 행사)
        - 주요 관광시설 활용 야외 몰입 조명 설치 및 3D 프로젝션
        - 단순한 야경이 아닌 건물과 음악, 조명과의 조합으로 스토리 제공
        - 축제기간 중 독일, 프랑스, 폴란드, 홍콩, 미국, 싱가포르 등에서 작가들이 보낸 조명 예술품을 시드니 중심가에 설치
        - 8km에 달하는 조명의 거리(Light Walk)에서는 남반구 동종 최대의 야외 갤러리로 연출되는 60점 이상의 조명 작품 관람 가능. 매일 밤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운영
        - 비비드 시드니 지구에는 타롱가동물원, 딜링하버, 루나파크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시설별로 특색있는 조명 작품들이 연출됨.

    ○ Vivid Music (음악 축제) : 120개 이벤트 (유료 행사)
        - 호주 및 전 세계 저명 예술가 등 초청, 시드니 라이브 음악 문화 부각
        - 호주에서 가장 주목받는 음악가들을 포함해 시드니와 어울리는 예술가 소개 프로그램 운영

    ○ Vivid Ideas (간담회, 워크숍, 포럼) : 71개 이벤트 (46개 유료 행사 + 25개 무료 행사)
        - 디자인, 건축,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등 호주의 창의적인 산업을 한데 모아 서로 어울리고 아이디어 교환
        - 주요 박물관 등에서 야간에 토크와 공연, 패션, 음악, 음식 등 다양한 주제의 행사 진행

□ 축제 관람객수
    ○ 2018년 : 225만명
    ○ 2019년 : 240만명
    ○ 2022년 : 200만명 이상 (공식 수치 미발표)
         * 2년만에 개최되는 행사로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나, 공공안전에 대한 우려 등을 감안할 때, 2019년 수준에는 못 미칠 것으로 됨.

□ 축제 관광상품* 판매개수
    * 국내 및 해외 방문객 대상 축제 여행 패키지 판매개수
    ○ 2018년 : 185,887개
    ○ 2019년 : 182,236개
    ○ 2022년 : 공식 수치 미발표

□ 경제효과 (관광객 지출규모)
    ○ 2019년 : 호주달러 1.72억불 (한화 약 1,548억원)
    ○ 2022년 : 공식 수치 미발표

 □ 홍보 마케팅 (2019년 기준)
    ○ 해   외
        - 13개국 대상으로 마케팅 전개, 전 세계 200개 이상의 관광업계를 통해 행사 홍보
        - 해외에서 86,000개 이상의 행사 관광상품이 판매됨. 중국 25,000개 이상, 미국 17,000개 이상 (전국가 상품 판매율 매년 18% 이상 성장)
        - 해외 온오프라인 매체 기사화 : 3,568건
        - 미디어 팸투어 실시 : 10개국* 53개 매체 대상 63회 실시
          * 중국,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독일
     ○ 국   내
        - 95,000개 이상의 국내 상품 판매
        - Trip Advisor와 공동 캠페인 전개. 행사 및 관광지 정보 제공 및 숙박 특가 정보 등 홍보. 캠페인 결과 약 호주달러 670만불 관광 지출액 발생
        - 국내 온오프라인 매체 기사화 : 6,456건

□ 후원기관
    ○ 30여개 기업체, 기관 등이 후원사로 참여하였으며, 각 후원사는 수백만 호주달러에 상당하는 후원금을 현금 또는 현물 형태로 지원

□ 예산
    ○ 뉴사우스웨일즈주의 경제적, 전략적, 그리고 지역사회 이익 추구를 위하여 행사예산의 1/3은 Events NSW(뉴사우스웨일즈 주정부의 축제·행사 담당 부처·기관)가 부담.   

□ 자원봉사 인력운영
    ○ 2019년 733명 (2018년 대비 32% 증가)
        * 19,793시간 기여, 호주달러 543,317불에 준하는 노동력 제공

□ 축제 공식 웹사이트 : vividsydney.com


* 출처 : Destination NSW 웹사이트, 시드니시 웹사이트, 축제 공식 웹사이트, 현지 언론 등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