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향/전망) 독일 럭셔리 관광 트렌드 및 성장 전망
- 세계관광기구(UNWTO)에 따르면 럭셔리 관광은 올해 전 세계 관광지출의 약 22%를 차지하지만 전체 관광객의 5%에 불과한 수치임. 주요 럭셔리 관광의 원천시장은 미국, 중국, 영국, 프랑스 및 독일임. ‘2023 독일 럭셔리 여행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 럭셔리 관광객은 5성급 호텔과 최고 수준의 편안함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동시에 숙박 선택에 있어 지속 가능성도 고려함. 이러한 성향에 부응하기 위해 독일의 럭셔리 여행사들은 지속가능성 인증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있음. 또한 독일 럭셔리 관광객은 현지에서의 독특한 경험과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 또한 중요시 여기며 젊은층은 카리브해와 같은 장거리 여행지에 관심이 많음.
- 포털 ‘Luxonomy’전망에 따르면 독일인은 2024년에 550만 회 이상의 럭셔리 여행을 할 것이며 여행당 평균 지출액은 8,800유로 ‧ 일일 평균 지출액은 700유로로 추정됨. 또한 2030년까지 독일의 럭셔리 관광객 수는 7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여행당 평균 지출액은 10,000유로 ‧ 일일 평균 지출액은 800유로로 예측됨.
■ (동향/전망) 2025년 독일인 여행 트렌드
- Marriott Bonvoy가 유럽, 아프리카 및 중동의 성인 21,37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Ticket to Travel 2025’보고서를 발표함. 설문조사는 2024년 9월6일부터 16일까지 실시되었으며 독일인은 총 2,024명이 참가함.
-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에는 독일인의 3/4 이상이 올 해와 비슷하거나 더 자주 여행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독일인 여행객은 2025년도에 평균 4.5회 이상의 여행을 계획하며 이 중 국내여행(1,8회), 단거리 여행(1.6회), 장거리 여행(1.1회)이 포함됨. 특히 젊은 세대가 여행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며 18세에서 34세 사이의 연령대 중 절반 이상은 내년에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이 여행을 할 것이라고 계획함.
- 독일인들의 효율적 여행 계획수립 선호는 2025년에도 동일하며 평균적으로 출발 4.6개월 전에 휴가를 예약하며 5명 중 1명은 7개월 이상 전에 예약한다고 밝힘. 2025년도 독일인의 주요 여행지는 스페인(27%), 독일(23%), 이탈리아(19%), 그리스(14%)임. 대륙을 횡단하는 장거리 여행지로는 아시아가 가장 인기가 많음. 또한 응답자 79%는 여행경비 절감과 덜 붐비는 시즌에 여유롭게 즐기기 위해 비수기에 여행을 떠나고 싶어함.
■ (동향/전망) 유럽 비즈니스 여행 시장 전망
- 글로벌 비즈니스 여행협회(GBTA)와 독일여행 관리협회(VDR)가 주최하는 컨퍼런스에서 비즈니스 여행지수(BTI)가 발표됨. 분석에 따르면 유럽의 비즈니스 여행 지출은 2028년까지 4,766억 유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올 해 유럽 기업들은 비즈니스 여행에 총 3,604억 유로를 지출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2023년보다 10.4% 증가한 수치이자 전 세계 비즈니스 여행 지출의 약 26.4%에 해당됨.
- 비즈니스 여행 분야의 5개년 예측에서 유럽의 지출은 세계 대부분의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시아 태평양 지역보다는 느릴 것으로 전망됨. 또한 2028년 전 세계 비즈니스 여행 지출 1조 8천억 유로 중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25.8%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보다 약간 적은 수치에 해당함.
- 전문가들은 이러한 예측의 배경으로 독일의 현 주요 산업의 위기를 주요 이유로 분석하고 있음. 독일은 유럽 전체에서 가장 큰 비즈니스 시장이나 자동차 산업과 같은 주요 산업의 위기로 인해 올 해 비즈니스 여행에 있어 이전 수치에 훨씬 못 미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음.
(참고자료) 관광 전문잡지 및 포털, 여행업협회 및 조사기관 발간 보고서
https://www.fvw.de/touristik/destination/uebersicht-das-sind-die-top-quellmaerkte-von-luxustouristen-247427
https://www.fvw.de/touristik/destination/einige-details-welche-neigungen-deutsche-luxustouristen-haben-247583
https://www.fvw.de/international/data-analysis/current-marriott-bonvoy-study-these-are-the-travel-trends-of-germans-in-2025-248304
https://marriott-international.pressarea.com/pressrelease/download/21296?_gl=1*14aqxq2*_ga*MjU5NDU3MTA3LjE3MzI2OTAxNzU.*_ga_EGBX4NLGM3*MTczMjY5MDE3NC4xLjEuMTczMjY5MDQzNS4wLjAuMA
https://www.fvw.de/international/data-analysis/gbta--vdr-europe-conference-business-travel-in-europe-set-for-strong-growth-2478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