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국제항공 운항 정책 경과
- ‘20.3월 : 모든 항공사의 베이징 입국 직항노선 불허 (타도시 경유 필요)
- '22.7월 : 중국 국제항공 노선 점진적 확대 발표 (중국 민항국, 7.12)
- '22.8월 : 중국 국제항공 운항 정책 변경 온라인 설명회 (중국 민항국, 8.3)
* 항공편 탑승율 제한(75%) 유지, 서킷브레이커 산정기준 변경 예정(시기미정), 국제선 항공편 복항 로드맵 발표
- '22.8월 : 중국 국제 여객선 서킷브레이커 정책 완화 발표 (중국 민항국, 8.7) |
□ 중국 국제항공 운항 정책 변화 온라인 설명회 개최
○ 주 최 : 중국 민용항공국 (2022. 8. 3)
○ 참 석 : 중국민항국(지역관리국 포함), 중국 및 외국 항공사 등 4000여명
○ 주요내용
1) 항공사 방역기술지침(제9판) 설명회
- 중국 도착편 항공편의 탑승율 75% 제한 정책 유지
* 출발지역 확진자 발생현황(고/중/저위험지역)에 따른 탑승율 제한 내용 삭제, 민항국(고위험 국제여객편 관리 강화 통지,'20.8)에 의거 75%로 탑승율 제한지속
2) 민용공항 방역기술지침(제9판) 설명회
- 항공편 서킷브레이커 관련 세부규칙 조정 검토 중
* 기종, 전체 탑승객수와 확진자 비율을 참고하여 실시 예정
- 국제선 여객기 항공편 복항 추진 로드맵(홍콩·마카오·대만 포함)
* '22년 10월말까지 주간 420편 (현재 주간 370편) / '22년 연말까지 주간 600 ~ 900편
* '23년부터 주간 1500편 [ 코로나 이전수준 (주간 9000편)의 16% ]
□ 중국 국제 여객선 서킷브레이커 정책 완화 발표
○ 발표기관 : 중국 민용항공국 (2022. 8. 7)
* 관련내용(中国民用航空局): http://www.caac.gov.cn/XWZX/MHYW/202208/t20220807_214888.html
○ 주요내용 : 중국입국 항공편에 대한 서킷브레이커 기준 변경
- (기존) 확진자 5~9명 발생시 2주간, 10명이상 발생시 4주간 운항정지
- (변경) 탑승객 중 확진자 4~8%일때 1주, 8%이상 2주간 운항정지
* 예시) 290석 항공편 경우 탑승율 75% (217명), 4% 확진시 8.7명, 8%확진시 17.4명에 해당
* 운항 정지된 항공편은 중국내 다른 노선으로 투입 운영 불가
※ 추진경과
- ‘20.6월 : 국제 여객 운항 조정관련 통지 (중국 민항국, '20.6.4)
* 중국 입국 항공편 확진자 5명 발생시 1주간 운항 정지, 10명이상 발생시 4주간 운항 정지
- ‘20.12월 : 국제 여객 운항 서킷브레이커 실시 통지 (중국 민항국, '20.12.16)
* 중국 입국 항공편 확진자 5명 발생시 2주간 운항 정지, 10명이상 발생시 4주간 운항 정지
- ‘21.04월 : 국제 여객 운항 서킷브레이커 조정 통지 (중국 민항국, '21.4.29)
* 중국 입국 항공편 확진자 5명 발생시 2주간 운항 정지, 10명이상 발생시 4주간 운항 정지
* 항공편 입국4주후부터 2주간 운항중단(인센티브노선 취소포함) 또는 입국4주후부터 탑승율 40%이하로 4주간 운항 (인센티브노선 취소포함) 선택
* 승객 탑승율 75%이하 유지조건 운항, 3주연속 확진자 0일 경우 75% 탑승율 제한취소, 인센티브노선 신청가능 |
□ 시사점
○ 중국 정부의 점진적 국제항공 확대 정책 추진으로 한중 노선도 지속 확대 전망
○ 한중 항공노선 확대 전망
(현재) '22.08월 : 주간 30회 운항
(향후) '22.10월 : 주간 34회 운항 (현재 대비 13% 증가)
'22.연말 : 주간 48~72회 운항 (현재 대비 60~140% 증가)
'23.연초 : 주간 120회 운항 (현재 대비 300% 증가) |
※ 출처 : 중국 민용항공국 발표 자료 등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