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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2월_모스크바지사 관광시장 동향 (러시아 관광정책 및 아웃바운드 동향)

모스크바지사|2025.02.26 21:22

첨부파일

[국내외 관광 정책]

 ㅇ EU 러 공항 등의 기업에 대한 추가 제재 발표

   - EU2.24일 러시아 기업에 대한 추가 제재 발표. 금번 제재에는 공항, 항공사, 항공산업 서비스 제공자, 금융 등의 기업에 대한제재

   - , 제재로 인한 개인의 피해는 없을것이라고 명시되어 있긴함

   - 다만, 공항간의 상호 교류 등이 중단될시 항공산업의 예비 부품 공급 및 수급에 잠재적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러 주요 전문가들은 동 조치로 인한 제3국 항공사의 러 상공 비행 등에는 영향이 없을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음. 다만 최근 러 항공사의 부품 조달 애로에 따른 비행기 비상 착륙 발생 중(25.1월 러 항공사의 보잉 기종 안정장치 표시 미점등으로 인하여 모스크바 비상착륙, 에어버스 항공 기종 엔진 고장으로 인한 회항 등 발생)

   - 항공사 등의 제재로 인하여 개인의 직접적 피해 사항은 없다고 하지만, 항공 부품 수급 애로에 따른 대형사고 발생의 잠재성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러 상트페테르부르크 여름 시즌 관광 가이드 부족 직면 예상

   - 러시아는 가이드 인증 카드 미보유자의 가이드 활동은 3.1일부터 불법이며, 관련 법 시행

   - 이로 인하여, 지역의 관광가이드는 여름 시즌까지 가이드 자격 통과자가 2천명 수준으로 전망. 2019년 약 6천명 활동, 현재 약 4천명이 활동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가이드 발급 수가 현저하게 낮은 상태임

   - 또한 지역별로 각각 가이드 자격을 인정받아야 함에 따라 법의 좋은 취지에 대비하여 운영에 대한 실효성이 다소 아쉬운 점이라고 생각됨. (러시아의 대규모 영토상 각 도시별 특색과 역사가 있다는 점에서는 지역별 가이드 자격증을 받는 것이 좋은 취지이나, 가이드의 활동에는 다소 제한적임)

 

 ㅇ 러 중국 환승 관광객 대상 비자 면제 조건

   - 중국 비자 면제 환승 체류 조건: 최소 3개월 이상 유효 여권 소지, 3국 출국 예정 항공권, 중국 내 환승 체류를 위한 호텔 예약서 필수

   - 중국 환승 체류 기간 등: 중국 24개성 및 직할시의 약 60개 검문소 대상 무지바 입국 및 환승 가능. 또한 환승 최대 체류 시간 240시간으로 연장(기존 144시간), 무비자 체류 기간은 입국일 다음날 00시부터 산정

   - 중국 주요 환승 입국 가능 도시는 베이징, 천진, 허베이성, 랴오닝성, 상하이, 광동성 등 상당수 도시 가능

   - 중국 환승 체류 확대에 따른 한-중 멀티관광 상품 개발 확대를 통해 방한 관광객 유치 증대 가능성 모색 가능

 

[아웃바운드 동향]

 ㅇ 러 주요 대형 여행사 평균 매출 15~20% 증가 예상

   - 2025214일 이후 루블화 강세 추세로 인하여, 러 주요 투어오퍼레이터의 상품 판매에 따른 수익성 증대 예상

   - 러 루블화는 2.14일 이후 달러 대비 3.11%, 유로 대비 3% 강세로 전환됨에 따라, 러 관광객의 해외 아웃바운드 수요 증대 예상 및 방한 관광객 또한 증가세로 전환(22주차부터 전환)

   - 루블화 강세로 인하여 고객의 선택에 따라 손익 차이 발생 예상. 러 대다수 투어오퍼레이터의 경우 구매시 완납 또는 구매와 완납시 부분 결제를 진행함에 따라, 구매시 완납의 경우 환율에 따른 손해 발생. 부분 결제의 경우 환율로 인한 이익 발생

   - 최근 환율 강세로 인하여 사전 구매자 증가 및 관망자 증가 등이 상충하면서 당분간은 환율이 상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되며, 환율에 따라 방문 국가 또한 결정이 될것으로 예상됨

 

 ㅇ 튀르키예 러시아 관광객 2개월째 감소 추세

   - 튀르키예 방문 러 관광객 1월 약 11.6% 감소, 2월 또한 비슷한 규모로 감소 예상

   - 가장 큰 이유로는 현지 물가의 높은 상승과 24년 말 루블화 가치 하락에 따른 관광객의 해외여행에 대한 부담이 작용하면서 관광객 감소 요인이 되었을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튀르키예 방문 관광객 감소에 따른 동남아(태국 등) 국가의 방문객이 증가하였을 것으로 판단됨

 

 ㅇ 카타르항공 러-카타르 구간 하기시즌 항공노선 운영 중단

   - 카타르항공은 러-카타르 구간 데일리 취항 항공이었으나, 올해 2월까지 주 3회 운항, 3월 이후 동계시즌까지는 주 1회 운항 예정

   - 동계시즌 이후 하계시즌에는 올해 10월까지 취항 중단 발표. 명확한 중단 사유에 대해서는 공식 표명 없음

   - 이로 인하여, 월 약 9천 명 내외의 카타르 방문객 또는 경유 관광객이 영향을 받으로 전망됨

   - 3월까지의 잔여 좌석의 항공권 가격은 약 4배 정도 상승하였으며, 러시아 항공은 미취항 도시로 인하여, 비즈니스 목적 카타르 방문객의 경우 두바이/아부다비 등의 경유가 필요한바 상당한 불편을 겪을것으로 전망됨

 

 ㅇ 러 관광객 유럽 방문객 약 140만 명 추정

   ※ 다만, 비즈니스, 관광, 친지 방문 등 전목적 포함 추정치이며, 일부 발트 3국 및 동유럽 권 국가 포함

   - 러 국경수비대는 유럽 방문 러 관광객을 동남아 등 항공 이용 환승객을 제외한 통계를 기준으로 유럽 방문 추정치 발표

   - 과거 기준으로 대비하면, 2019년 유럽 및 EU국가 방문객은 총 1,437만 명, ‘24년 약 140만 면으로 약 90% 급감. 항공의 경우 약 60만 명이 제3국 환승을 통해 유럽 입국, 육로는 약 80만 명 내외가 이용했다고 추정함.

   - 러 경제제재 및 유럽국에서의 러 관광객 입국이 제한이 되는 상황이긴 하지만, 비즈니스, 교육 등의 일부 목적에 한하여 입국 허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쉥겐비자 발급이 상당히 어렵고 까다로운 상태임. 이에 동남아 및 한국/일본 등의 아시아권 국가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