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로그인 해주세요.

국내시장동향 상세 내용 - 구분 제목 권역 등록일자,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캐나다 관광업계 워케이션 마케팅 현황 및 시사점

뉴욕지사|2023.06.30 19:59

□ 조사배경
 ○ Covid-19 대유행으로 원격으로 일하는 형태에 대한 고용주 및 근로자의 수용성 증가
 ○ 인재유치의 한 수단으로 워케이션 등에 대한 관심 고조
 ○ 우수한 IT 인프라를 바탕으로 워케이션을 신규 관광수요로 견인 가능
 ○ 이에, 캐나다 워케이션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파악해 보고자 함


□ 워케이션 개념
 ○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이 결합된 개념
 ○ 워케이션은 기업주도형과 개인주도형의 형태로 나뉨
 ○ 워케이션은 노트북과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서든 실시가능
 

□ 워케이션 유치 경쟁환경
 ○ 캐나다 근로자의 약 24%가 해외 워케이션을 희망함
 ○ 워케이션 희망지역 상위 10개국 중 유럽이 6개국이며 아시아는 1곳에 불과
 ○ 세계 각국은 고부가 장기체류형 관광의 형태를 띄는 워케이션 수요를 적극 유치하기 위해 노력

 
□ 캐나다 관광업계 마케팅 사례
  ○ 캐나다 관광공사가 이미지광고 및 정보제공 담당
  ○ 지역업계 또는 RTO에서 워케이션 방문자 대상 지원 제공
  ○ 캐나다 각 지역별 워케이션 홍보내용
  ○ 지역업계 자체 프로모션 사례(세인트존)
 

□ 시사점
 ○ 워케이션은 고부가관광임과 동시에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
 ○ 캐나다의 경우 정부지원 부족, 업계 협력 홍보활동 부족
 ○ 아시아태평양 지역 워케이션 선호 순위에서 한국은 5위권 밖에 위치
 ○ 정부, 지자체, 업계 공동 협력을 통해 워케이션 활성화 필요


  ※ 캐나다관광공사, 하버드케이스 등 각종 연구 분석자료, Statista 등 통계사이트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