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및 GCC) 2025년 3월 관광시장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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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랍에미레이트(UAE) ○ (비자제도) 스폰서 없이 가능한 90일 비자 출시 - 현지 스폰서 없이 관광객, 출장객, 가족의 접근성을 높이는 새로운 90일 다중 입국 비자를 출시. 비자 간소화 및 연간 최대 180일까지 연장하여 해외 여행객 유치 계획 * 정부 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처리 시간은 영업일 기준 5~7일 소요
○ (여행동향) 2025년 UAE 여행객 선호도 및 트렌드 공개 - ‘Musafir.com’의 2025년 여행 트렌드에 따르면 UAE는 몰입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독특한 여행(모험, 웰빙 휴양지, 문화, 레저 등) 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
○ (여행동향) ‘WEGO’*, UAE 라마단 여행 트렌드 공개 - UAE 거주자들의 국제선 검색이 전년 대비 32.45% 증가. 주요 여행지로는 이집트, 인도, 파키스탄, 네팔을 꼽았음. 특히, 네팔은 214.76%의 관심도 증가를 보임 * [WEGO] 중동, 북아프리카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온라인 여행 마켓플레이스로 항공권과 호텔을 검색/비교하는 주요 온라인 서비스
□ 사우디아라비아 ○ (관광정책) 항공 부문, 2024년 승객 1억 2,800만 명 기록 - 2024년 사우디의 항공 이용량은 2023년 대비 15%,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25% 증가한 1억 2,800만 명 이상의 승객을 기록함 * 항공화물 34% 급증하여 120만 톤 초과, 공항 확장과 파트너십 지속 투자 진행
○ (관광정책) 최근 4년간 250만 명 스포츠 관광객 유치 - 지난 4년 동안 250만 명의 스포츠 관광객을 맞이했으며, ‘비전 2030’의 일환으로 80개의 주요 이벤트를 개최. ‘포뮬러 1’과 ‘WWE’ 등을 통해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 * 2034년 FIFA 월드컵을 중심으로 스포츠를 활용한 관광 전략을 실행 중
○ (항공동향) 2025년 말까지 리야드 항공 출범으로 관광산업 확대 - 사우디아라비아는 리야드 항공을 출범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해외여행 접근성과 관광을 강화할 예정임. 1억 5천만 명의 방문객 및 20만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함
○ (항공동향) 제다 국제공항, 70개의 e-게이트 출시 - 제다 ‘킹 압둘아지즈’ 국제공항에 새로운 e-게이트 시스템을 출시하여 AI 기반 자동화로 여행 효율성을 높임. 70개의 e-게이트는 매일 최대 175,000명의 승객을 처리 가능
○ (여행동향) 사우디 여행객, 이집트 아웃바운드 수요 급증 - 최근 이집트로 향하는 사우디 관광객이 급증했으며,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집트의 3대 아웃바운드 시장 중 하나임. 2024년 56억 SR을 지출하여 이집트의 고급관광 시장 확대 * 이집트의 고급 호스피탈리티 시장은 사우디 여행객ㅇ게 고급 서비스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확대
□ 카타르 ○ (관광정책) 카타르 항공 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 지속 진행 - 카타르 항공 산업은 ‘25년 2월 전년 대비 4% 감소한 419만명, 항공편 또한 7% 감소한 21,155편, 항공 화물은 6.1% 감소한 187,306톤을 기록하여 세계 경제 불황을 반영함 * 감소에도 불구 공항 인프라 확대 및 세계 항공 허브로 만들기 위해 꾸준한 투자를 진행 중
□ 쿠웨이트 ○ (관광정책) 쿠웨이트-오만 민간 항공 협력 강화 - 쿠웨이트 민간 항공국(DGCA)은 쿠웨이트와 민간항공 양자 관계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여 두 국가 간의 관광을 촉진하고, 각 국가에 민간 항공사 사무소를 설치하는 방법을 모색
○ (비자제도) 관광 촉진을 위한 ‘환승’ 비자 도입 - 칼리지 자인26(Khaleeji Zain 26)*의 성공 이후 단기 방문객을 위한 환승 비자를 도입함. 도착 전 항공사를 통해 발급하여 쿠웨이트 전자 비자 및 도착 비자의 번거로움을 해소 전망 * [칼리지 자인 26(Khaleeji Zain 26)] 쿠웨이트에서 개최된 제26회 아라비안 걸프컵 축구 대회 공식 명칭
□ 오만 ○ (관광정책) 2025년 해외 홍보 캠페인 시작 - 오만 문화유산관광부는 올해 해외 홍보 캠페인("Experience Oman")을 시작함. 주요 시장에 새로운 사무소 개설, 80개 국제 기업과의 공동 캠페인, 미디어 홍보가 포함됨
○ (항공동향) 오만 공항 방문객 130만명 돌파 - 오만 공항은 ‘25년 1월 기준 승객 1,331,619명/항공편 8,983편을 처리하였음. 승객 분포로는 인도 국적 인원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함. 살랄라 공항은 승객 126,506명을 기록함
□ GCC 일반 ○ (여행동향) 중동 주요 무슬림, 필리핀 방문 증가 - 필리핀은 인바운드 할랄 경제를 확대하고 있으며, 무슬림 관광객이 눈에 띄게 증가함. 2024년 필리핀은 에미레이트를 포함한 이슬람 국가에서 온 방문객이 9.8% 증가함 * 필리핀은 할랄 음식 개발, 인증 강화, 무슬림 친화적인 명소를 홍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떠오르는 무슬림 친화적인 목적지로 인정받고 있음
○ (여행동향) UAE 및 사우디 여행객, 2025년에 7번의 휴가 계획 - ‘Marriott Bonvoy’에 따르면 UAE와 사우디 여행객은 2025년에 평균 7번의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문화유산, 가족 뿌리 탐험, 모험을 즐기는 "브레이브케이션"이 주요 트렌드임
※ 출처 : 현지 언론 종합 (www.arabnews.com, www.khaleejtimes.com, www.gulfnews.com, www.thenationalnews.com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