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코로나19 이후 첫 번째 여름 성수기인 7월 대만 방한관광 증가 지속, 증가 흐름이 8월까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 |
||||||||||||||||||||||||||||||||||||||||||||||||||||||||||||||||||||||||||||||||||||||||||||||||||||||||||||||||||||||||||||||||||||||||||||||||||||||||||||||||||||
---|---|---|---|---|---|---|---|---|---|---|---|---|---|---|---|---|---|---|---|---|---|---|---|---|---|---|---|---|---|---|---|---|---|---|---|---|---|---|---|---|---|---|---|---|---|---|---|---|---|---|---|---|---|---|---|---|---|---|---|---|---|---|---|---|---|---|---|---|---|---|---|---|---|---|---|---|---|---|---|---|---|---|---|---|---|---|---|---|---|---|---|---|---|---|---|---|---|---|---|---|---|---|---|---|---|---|---|---|---|---|---|---|---|---|---|---|---|---|---|---|---|---|---|---|---|---|---|---|---|---|---|---|---|---|---|---|---|---|---|---|---|---|---|---|---|---|---|---|---|---|---|---|---|---|---|---|---|---|---|---|---|---|---|---|
1. 대만 관광시장 동향
1.1 (대만 아웃바운드 시장동향) 코로나19 이후 첫 번째 여름 성수기인 7월, 대만 아웃바운드 시장 활황, 여행업계 실적도 호조 <자유시보 23.7.25 기사 참조> - 전통적인 아웃바운드 최대 성수기인 7월을 맞아 해외여행 시장은 큰 폭 성장세 보임. 대다수 여행업계는 7월은 물론 4분기 아웃바운드 관광 전망도 낙관 • (라이언여행사) 코로나 이후 첫번째 여름 성수기를 맞이하여 출경관광객수 대폭 증가. 항공운수역량 및 공항인력이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으나 2019년의 70%까지 회복. 한일 상품 이외 유럽 상품 인기 상한가(유럽 시장은 90%까지 회복), 4분기에도 성장세 유지할 것으로 기대 • (오복여행사) 올해 상반기 해외여행 규모는 2019년의 65% 정도 회복, 10~11월 한일 단풍 관광은 물론 인센티브 관광 등으로 회복 낙관 • (이페이왕) 올해 7월 현재까지 해외관광 흐름은 코로나 이전의 60~70% 수준까지 회복되었으며 지속 상승 중. 하반기에는 한일 및 동남아 단거리 상품에 주력할 계획이나 중동 및 유럽 시장, 오로라 및 성탄절 상품 등 테마상품에도 관심을 기울일 계획 ※ 2019년 대만의 월별 아웃바운드관광 규모 (단위: 명)
* 점유율 순위 • 2019년에는 7월이 전체 9.2%로 제일 많은 출경관광객수 기록 • 7월에 이어 6월, 10월, 8월, 2월, 5월, 4월, 3월, 9월, 11월, 1월, 12월 순 • 월별 방한관광객수(2019년)와는 다소간의 차이 보임 • 대만의 2019년 방한객수는 10월이 10.2%라는 상대적으로 높은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으며 그 뒤로 6월(9.4%), 7월(9.0%), 4월(9.0%), 8월(8.2%), 9월(8.2%), 11월(8.1%), 5월(8.1%), 3월(7.8%), 2월(7.5%), 12월(7.2%), 1월(7.0%) 순이었음 • 여름 성수기에는 물론 방한관광도 대만의 전반적인 아웃바운드관광과 마찬가지로 증가하긴 하지만 한국도 무더위 기간이라는 점에서 최대 성수기는 아니며 가을 단풍철이 방한관광 최성수기인 것으로 분석됨. 아울러 방한 4월(봄철 벚꽃시즌) 관광도 9.0% 점유율로 4번째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나 대만의 전체 해외관광에서는 8.3% 점유율로 7위를 기록하여 다소 차이를 보였음
1.2 (1~5월 대만 아웃바운드 시장동향) 대만의 1~5월 해외여행객은 379.4만명으로 ‘19년 동기(704.4만 명) 대비 53.9%* 수준까지 회복 (대만 관광국 통계 기준) * 1~4월 회복률(52.3%)에 비해 1.6%p 증가 - 아웃바운드 목적지별 1~5월 대만관광객수 (단위: 명)
- 아웃바운드 목적지별 1~5월 대만관광객수 시각화 그래프 - 연령별 1~5월 대만관광객 선호 목적지 • 일본은 대만 모든 연령층에서 아웃바운드 1위국 • 한국은 13~49세에서 2위로 젊은층 및 가족단위 관광객이 방한 주력층으로 판단됨 • 50세 이상에서는 중국 대륙을 찾는 비율이 높다는 점도 주요 특징 가운데 하나
1.3 (대만 관광 프로모션) 대만관광버스(台灣觀巴) 1+1 프로모션 실시 - 프로모션명 : 2명 동반 시 1명 무료 행사(2人同行1人免費) - 추진배경 : 개별관광객 대상 관광교통 편의 제고 - 추진기관 : 대만관광버스협회, 여행사, 교통부 관광국(지원) - 대 상 : 대만인 및 해외 개별관광객 (단체관광객은 제외) - 기 간 : 2023.7.1 – 12.31 - 기본내용 • 프로모션 참여 패키지 여행상품 2명 구매 시 1명 무료* * 동일상품 구매 시에만 적용 • 예약제로 운영하며 여행상품별로 출발지*에 모여 전용차량으로 해당 관광지로 이동 * 호텔, 공항, 기차역 등 • 프로모션 참여 횟수 제한 없음 • 상품별 포함내용 : 픽업 서비스, 가이드(중국어, 영어, 일본어), 여행자보험 등(상품별, 여행사별로 상이) • 공식 홈페이지 : www.taiwantourbus.com.tw • 예약 방식 : 공식 홈페이지 또는 각 여행사에 직접 예약 * 출발일 기준 3일 전 예약, 단 도서지역 등은 5일 전 예약 • 참여 여행사 및 상품 : 24개 여행사 93개 상품 * 당일, 1일, 2일 관광상품 * 여행상품별 출발최소인원 상이하나 1~4인도 가능 ※ 이외 대만하오싱(台灣好行) 반값 할인 프로모션도 지속 추진 중 - ‘대만하오싱’이란 • 고속철도, 일반철도역 등에서 주요 관광지로 이동하는 개별관광객들의 편의를 제고하고 기존의 부족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보완하기 위해 설계된 일종의 ‘관광지 연계 셔틀버스 서비스’, 2010년 시작 • 장거리 운전이나 단체여행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활용하여 여행 다닐 수 있도록 제공되는 교통편의 인프라로 2023년 현재 63개 노선 운행 중 • 교통카드나 1일권 등을 구매하여 탑승 가능, 노선별로 지불방식 다양, 주변 관광지 입장료 할인 등을 연계하여 판매하는 탑승권 등도 있음 • 교통부 관광국 주관 사업 • 공식 홈페이지 : www.taiwantrip.com.tw - 프로모션 개요 • 추진배경 : 일반 고객의 대만하오싱 이용 편의 제공, 코로나19이후 일반 대중의 공공운수 서비스에 대한 신뢰 회복, 국내외 관광객들의 대만 관광 활성화 • 기본내용 : 대만하오싱 탑승 시 버스가격 반값 할인 • 기 간 : 2023.5.20 – 8.31 • 대상노선 : 45개 대만하오싱 노선 1.4 (대만 경제동향) 2분기 경제성장률 1.45%로 예측치보다 0.37% 하회, 대만 정부 및 주요경제연구기관 올해 대만 경제성장률 2% 달성 난망 속속 발표 - 대만 통계당국인 주계총처 2분기 경제성장률 잠정치 1.45%로 발표 • 지난 5월 예측치에서 0.37%p나 대폭 하락 • 수출부진과 민간투자감소가 주요 원인 - 대만 정부 및 주요 싱크탱크 모두 올해 경제성장률 2% 달성 어렵다고 속속 하향 전망 • 주계총처, 3,4분기 경제성장률 예측치를 기준으로 올해 전체 GDP는 1.95%로 전망 ※ (예측치 지속 하향 조정) 2.75%(’22.11월) → 2.12%(’23.2월) → 2.04% (’23.5월) → 1.95%(’23.7월) • 주요 경제기관도 모두 2% 달성 불가 예상(하향 조정)
1.5 (대만 항공업계 동향) 6월 대만 항공업계 매출액 큰 폭 상승 - 대만의 주요 항공사, 중화항공, 창롱항공, 싱위항공, 타이거에어 모두 6월달 매출액은 큰 폭의 상승세 기록 • (중화항공) 총매출액 NTD175.4억(한화 약 7,542억원), 운송부문 매출액 NTD122.5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8배 증가 • (창롱항공) 총매출액 NTD176.3억이며 운송부문 매출액은 역대 최고치 기록 • (싱위항공) 총매출액은 NTD21.2억으로 지난해보다 12배 증가, 역대 최고치 기록 • (타이거에어) 총매출액 처음으로 NTD10억 돌파, 지난해보다 15배 증가
1.6 (소비자 동향) 대만인들은 식도락을 여행에서 매우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됨 - 글로벌 호텔예약사이트 booking.com이 7월 발표한 ‘2023년 아태지역 여행안심도지수’(2023 APAC Travel Confidence Index)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국 가운데 대만인들이 여행에서 식도락을 제일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됨* * 대만의 조사대상자 가운데 47%는 식도락을 즐길 목적으로 여행을 떠난다고 응답했으며 이 비율은 조사대상국 가운데 제일 높은 수치로 나타남 - ‘2023 여행안심도지수’는 2023년 4~5월 아태지역 11개국* 8,800명의 만 18세 이상 성인 대상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 * 뉴질랜드, 대만, 한국,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 일본, 중국, 태국, 호주, 홍콩
1.7 (경쟁국 동향) - (대만) 300만번째 방대만 관광객 환영행사 개최 • (대상) 7.21 타이베이 송산공항으로 입국한 일본인 관광객 • 200만 번째 입국객 환영행사가 지난 5.24 개최된 데 이어 2개월이 안된 시점이어서 방대만 관광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대만 당국은 분석 • 올해 대만의 방대만관광객 목표치는 600만명으로 절반 달성 • 국가별 방대만관광객수는 다음 표와 같음(2023.5월 기준)
- (대만) 한국과 일본 시장 대상 각각 한일 배우 활용 공략 박차 • 웹드라마 ‘오징어게임’에 출연한 배우 위하준을 방대만 관광홍보대사로 위촉(6.29), 위하준 등장 광고 제작 및 송출 예정 • 일본 시장 대상으로는 유명 연예인(모델이자 배우) 카와구치 하루나를 활용한 미식, 문화, 생활, 생태 등 4개 주제의 광고* 제작 및 송출(6.27) * ((嗶嗶嗶嗶!台灣, 비비비비!타이완)
2. 방한관광 현황 및 전망
2.1 올해 1~6월 방한 대만관광객수는 402,157명 기록 - 전체 방한 외래관광객수 4,430,796명 가운데 9.1%를 차지하여 국가별로는 4번째로 많은 방한객수 기록 (5월까지의 비중(8.8%)에 비해 다소 상승) - ‘19년 동기(614,311명) 대비로는 65.5% 회복하였으며 6월은 82.2%까지 회복하여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음 - 월별 방한 대만관광객수 (단위: 명)
• 월별 방한 대만관광객수를 보면 전통적인 비수기인 5월에 다소 주춤한 뒤 6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으며 ‘19년 동기대비로는 82.2%까지 회복하였음 - 입국 루트별 비중은 다음과 같음
• 6월 들어 김해공항 비중은 3.2% 증가한 반면 인천, 김포, 제주, 기타공항 모두 비중이 감소하였음. 각 공항별 비중은 2019년도 각 공항별 비중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전체 공급물량은 2019년에 비해 아직 부족하지만 전반적인 공항별 공급량 비중은 2019년 수준으로 복귀한 것으로 분석됨. 다만 올해 부산 관광에 대한 대만 시장 관심이 높은 만큼 비중이 점차 상승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됨
2.2 7월 방한 대만관광객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과 학교 방학 등으로 6월에 이어 지속적으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여행사 및 항공좌석 예약률 등으로 볼 때 이러한 흐름은 8월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2019년 월별 방한객수와 비교했을 때 7월은 비중이 9.0%로 3번째로 많은 방한객이 몰리는 기간이기는 하지만 6월 9.4%보다는 다소 방한 규모가 줄어들었음 -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첫해인 올해는 매월 증가폭이 우상향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어 7월 방한객수가 6월보다 많을 가능성 또한 조심스럽게 전망되고 있음 - 다만 9월은 8월 여름 성수기가 마감되고 중추절 연휴가 9월말경 시작되고 국경절 연휴가 시작되는 10월을 앞두고 있어 방한여행 수요가 8월에 비해서는 다소 정체될 것으로 예측됨 - 단체상품의 경우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7월에도 부산 등 남부 지방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며 서울 지역은 개별관광객 중심으로 여행객이 찾고 있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음
2.3 (방한 항공동향) 대만-한국 노선 주단위 운항편수와 공급좌석은 180여편, 4만1천석 내외로 5월이후 7월 현재까지 큰 변동 없이 55~60% 유지 - 코로나 이전과 비교하여 주요 노선별 회복률을 살펴보면 • 타이베이(타오위안)-인천/ 타이베이(송산)-김포 80% 내외 • 타오위안-제주 90%, 타오위안-부산 63%, 타오위안-대구 50% 내외 • 가오슝-인천 38%, 가오슝-부산 64% 내외 - 6월30일부터 가오슝-김포 노선 운항이 주4회 720석 규모로 개시(타이거에어) ※ 중화항공에서도 8.26부터 상기 노선 운항 예정 - 여름성수기 맞이하여 타이중-부산 노선이 전세기 형태로 7월 7회 운항중이며 8월에는 타이중-제주 월 7회 전세기 추진 예정(타이거에어) - 타이베이(송산)-김포 노선에는 이스타항공이 9월부터 신규 취항 예정이며 티웨이와 코드쉐어 형태로 운영 계획 - 한-대만 항공노선현황표 참조
3. 타이베이지사 7월 현재 추진 주요사업 및 동향
3.1 방한인센티브 단체 유치를 위한 기업(암웨이) 대상 PT(7월) 3.2 하반기 방한인센티브 유치증대 위한 대만 MICE 여행업계 간담회(7월) 3.3 주요 업무협의(7~8월) - 롯데월드 글로벌 마케팅팀 협의(7월) - 대만 여행사와 스포츠 연계 방한상품 개발 협의(7월) - 마펑워 코리아와의 대만내 방한관광 홍보 관련 협의(7월) - 전라남도 미식 방한상품 개발관련 업무협의(8월) - 타이중 여행사 9~10월 방한 공연관광상품관련 업무협의(8월) 3.4 항공사 공동 지방공항 대만 관광객 유치 및 전세기 노선 지원 접수, 지원(7~9월) 3.5 여행사 대상 3분기 방한관광상품 모객광고 지원 신청 접수 및 지원(7~9월) 3.6 타이베이국제여전(ITF, 11.3-6) 관련 지자체 참가신청조사 실시 및 기획사 선정(7~8월) 3.7 대만 대표 예능프로그램 한국(제주도) 촬영 지원(7월) * 방영 8~9월 3.8 대만 품질보장협회와의 한-대만 여행상품 품질제고 위한 업무협의(7월) 3.9 K-POP 월드 페스티벌 대만 대회 연계 홍보부스 운영(8월) 3.10 대만관광협회 주최 ‘2023 대만 미식전’ 개막행사 참가(8월) 3.11 9~12월 방한관광 온라인 프로모션 업체 선정(8월) 3.12 프리즈 아트 페어 및 방한 무장애 관광 관련 상품개발(7~8월) 3.13 지사 SNS 활용 주요 홍보(7월) - 입국 시 Q-CODE 제출 의무해제 및 자동출입국 등록 관련 홍보 - 한국방문의해 및 홍보대사(차은우) 관련 지사 SNS 홍보 3.14 대만 주요 여행사 대상 K-pop콘서트 및 이벤트 연계 방한상품 개발 추진(8월) - 대상콘서트 : 인천 INK콘서트, 강남 영동대로 K-pop 콘서트,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 서귀포 글로벌문화페스티벌 - 이벤트 : 한국방문의해 홍보대사와 함께 하는 ‘10월의 멋진날’
※ 언론매체(ETtoday, 자유시보, 중앙통신사, 연합보, TVBS, 중국시보, Yahoo뉴스 등) 및 업계 동향 내용 등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