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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 활동(오시카츠)를 중심으로 살펴본 콘텐츠 투어리즘

도쿄지사|2025.06.30 00:46


□ 「콘텐츠 투어리즘이란?

 ㅇ 콘텐츠 투어리즘의 정의

   -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의 문화콘텐츠를 보다 깊게 체감하기 위해 작품의 배경이 되는 곳이나 연관 있는 곳에 방문하는 것을콘텐츠 투어리즘이라 하며, 최근 많은 사람들이 쓰고있는 성지 순례라는 용어 또한 콘텐츠 투어리즘에 속함

   - 일본에서콘텐츠 투어리즘이라는 단어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05년 국토교통성·경제산업성·문화청의 영상 등 콘텐츠 제작·활용에 의한 지역진흥의 바람직한 방향에 관한 조사 보고서에서 정의된 정책용어로, “지역에 콘텐츠를 통해 만들어진 지역 고유의 분위기·이미지스토리 요소’ ‘테마 요소를 부가하여, 그 스토리 요소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정의함

   - 영화, 드라마, 소설, 애니메이션, 게임 등 콘텐츠들이 다양화되고 매력이 커짐에 따라 콘텐츠 투어리즘은 확대되고 있으며, 좋아하는 콘텐츠가 테마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관광보다 소비량이 많고, 관광만족도도 높은 경향이 있음

   - 본 보고서에서는 다양한 콘텐츠 투어리즘의 분야 중 한 형태인 팬 투어리즘을 중심으로 콘텐츠 투어리즘을 알아보고자 함

 

ㅇ 콘텐츠 투어리즘의 세부 분야 - ‘팬 투어리즘

   - ‘팬 투어리즘은 콘텐츠 투어리즘의 한 형태이나, 큰 차이점은 팬 활동(오시카츠, )’, 즉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하 최애)응원하는 활동에 주안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특정 대상을 지지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에 의해 성립됨

   - 팬 투어리즘은 최애와 관련된 장소를 방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콘서트·이벤트를 보러 가거나, 최애가 먹은 것을 따라서 먹으러 가거나, 최애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사러 가거나, 같은 팬덤의 사람들을 만나서 교류하는 활동 또한 포함됨

   - 팬 투어리즘은 소셜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특징이 있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최애가 같은 사람들이 언제든지 서로 정보를 교류하고, 이를 통해 최애와 연관된 장소, 방문한 가게 등의 정보가 확산되어 팬 투어리즘의 대상이 되는 것들이 늘어남으로써 팬 투어리즘이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음

 

각 산업이 주목하는팬 활동

ㅇ 팬 활동의 시장 규모

   - 야노경제연구소가 ‘24년에 발표한오타쿠(덕후, 마니아) 시장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일본 마니아 시장 규모는 ’217,000억엔(한화 약 66000)에 가까웠던 규모가 ‘238,101억엔(한화 약 76500)으로 확대되었으며, 앞으로도 그 규모는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

   - 팬활동총연*이 조사한 ’2025년 팬 활동 실태 앙케이트 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응답률을 일본 인구로 환산 시 1,400만명이 팬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그 중 20대 전반, 30전반의 여성비율이 높게 나타남. 또한, 남성의 경우에도 팬 활동을 하는 인원 수가 증가하여, 성별을 불문하고 팬 활동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주식회사CDG와 주식회사Oshicoco가 설립한 팬 활동과 그와 관련된 현대인의 소비행태에 대해 조사, 연구하는 기관

- 또한, 팬 활동 연간 평균 소비액은 약 26만엔(한화 약 250만원)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30대 후반 남성(45만엔, 한화 약 430만원)30대 전반 여성(34만엔, 320만원)의 소비액이 높게 나타남. 주요 지출 카테고리는 최애 공식 물품‘, ’최애 이벤트 참가‘, ’원정비(국내외로 공연·관련 장소를 방문하는 비용)‘가 주요한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이전 대비 비용을 많이 지출하게 된 항목이 원정비와 굿즈인 것으로 나타남

 

ㅇ 민간기업의 팬 활동 활용 판매 전략

   - 삼성전자는 ’25.5월 도쿄 하라주쿠와 도쿄돔 일대에서 '팬 활동이 100배 즐거워지는 갤럭시 투어를 열어, <라이브 촬영은 Galaxy>라는 콘셉트로 팬 활동을 즐기는 현지 소비자에게 갤럭시 S25의 고성능 촬영 기능과 Z세대 대상 체험형 마케팅을 진행

   - 캐릭터 활용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일본의 기업 산리오에서는 최애가 있는 생활특집으로, 산리오 캐릭터가 디자인된 부채 케이스, 아크릴 스탠드, 응원봉 등의 팬 활동용 상품을 판매하여 산리오 캐릭터와 함께 팬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고안

   - 일본 최대급 음반 판매점 타워레코드에서는 메시지가 적힌 부채, 은 테이프(콘서트 등에서 폭죽과 함께 터져나오는 종이 조각) 수납 케이스, 은 테이프 홀더 등 공연 참가 시 팬 활동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상품을 판매

   - 확대되고있는 팬 활동 시장과 소비자를 고려하여, 국내외의 많은 기업들이 팬 활동에 기반한 소비문화를 활용한 판매·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팬 활동을 활용한 관광분야 활성화 사례

 ㅇ 작품 속 체험을 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일본 기후현 히다시

   - 2016년 대히트한 애니메이션 영화너의 이름은.에서 중요한 배경이 된 기후현 히다시()에서는, 영화에 등장한 히다시의 장소를 한눈에 볼 수 있는성지 지도을 만들고, 미운영 버스 정류장을 영화 장면에 맞추어 다시 활성화 시키고, 영화에 등장하는 매듭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영화 팬들이 성지순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관광객이 크게 증가함

 

ㅇ 가공의 축제를 재현 - 일본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 유와쿠 온천

   - 2011년에 방송된 TV 애니메이션 '꽃피는 이로하'의 무대가 된 온천마을의 모델인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의 유와쿠 온천에서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가공의 축제본보리(등롱) 축제를 유와쿠온천 관광협회가 추진하여 2011년부터 매년 10월에 개최하고 있으며, 첫 시행 시 내방객수는 약 5000명 이었으나, ’16년에는 약 15000명으로 3배 증가함

   - 작품과 관련된 이벤트를 매년 계속해서 개최하고, 온천 마을 자체가 관광자원으로서의 매력이 있었던 것이 주요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음

 

ㅇ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관광시책 전개 - 가고시마현

   - 2018년에 방송된 NHK대하드라마세고돈의 배경이 된 가고시마현에서는 현지의 시읍면과 제휴하여 세고돈과 관련된 관광시책을 펼침. 가고시마시에 세고돈 대하드라마관’, 이부스키시에 이부스키 세고돈관을 설치하고, 세고돈의 연고지인 우나기 온천(등장인물의 병을 치료한 온천)’, 막부로부터 몸을 숨긴 곳 등을 정비함

   - 또한 가고시마시에는 역사 로드 유신 드라마의 길을 오픈하여 길가에 설치된 기념물에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면, 에도막부 말기부터 메이지 유신에 걸쳐 활약한 위인의 에피소드를 볼 수 있는 장치를 설치

   - 이러한 노력으로 가고시마시의 ‘18년 숙박 관광객은 410만명으로 사상 최고 방문객 수치를 기록

 

ㅇ 촬영지 지도 및 관련 상품 제공 - 이와테현 쿠지시

   - 2013년 방송된 NHK 연속TV소설아마짱의 촬영지인 이와테현 쿠지시에서는, 쿠지 상공회의소 직원이 아마짱을 목적으로 방문하는 관광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관광객용 촬영지 지도를 만들고, 드라마 속 체험을 할 수 있는 관련 상품을 기획

   - 2013년 쿠지시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87.9% 증가한 113만명을 기록, 그 이후로도 드라마 방영 전 이상으로 관광객 수를 유지하는 등 팬 투어리즘의 효과가 지속되고 있음

 

팬 투어리즘의 과제

 ㅇ 지속적인 관광

   - 팬 투어리즘에 의한 관광은 일시적인 붐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작품과 관광시책의 영향으로 일정한 지명도를 얻은 후, 계속적으로 지역 활성화 방안을 도입함으로써 지역 브랜드로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

   - 관련 사례로,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의 배경이 된 사이타마현 가스카베시에서는, 주인공 짱구를 가스카베시 주민으로 등록하여 ‘09년도부터 시의 육아 응원 캐릭터로서 활용

 

ㅇ 오버투어리즘

   - 관광지의 수용 한계를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오버투어리즘은 지역 주민의 생활이나 자연 환경, 경관에 악영향을 미침

   - 관련 사례로는 만화 '슬램덩크'의 무대 중 하나인 에노시마 전철 가마쿠라 고교 앞 역의 근처 건널목의 경우, 팬들이 모여 전철이 통과할 때마다 촬영을 하러 모여드는 현상이 일어나 민원이 접수. 지역 주민이 이곳이 '성지' 라는 것을 모르는 경우도 있고, 인식의 차이에서 갈등을 낳을 가능성도 있음

   - 작품의 인기가 높을수록 오버투어리즘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팬과 지역 주민 간의 인식의 차이를 줄이고 관광 매너를 지키도록 하는 등 오버 투어리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함

 

ㅇ 새로운 형태의 팬 투어리즘 대안 필요

   - 대규모의 집객이 수반되는 팬 투어리즘의 특성 상, 코로나 사태와 같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이벤트 등이 어려울 때를 대비하여 새로운 형태의 팬 투어리즘 대안을 고안해낼 필요가 있음

 

시사점

 ㅇ 팬 투어리즘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팬들 간의 정보가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에 관광콘텐츠의 홍보가 수월하다는 이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긍정적이고 높은 호감도를 가지고 관광지를 방문하기 때문에 타 관광분야에 비해 관광 소비와 만족도 모두 쉽게 높은 결과로 이끌어 낼 수 있어, 팬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팬 활동 연계 관광콘텐츠 발굴을 통해 효과적인 모객이 가능함

 ㅇ K-POP을 비롯한 우리나라 문화 콘텐츠가 그 어느 때보다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고 영화·드라마·소설 등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작품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만큼, 그 팬들을 한국으로 오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팬 활동 연계 관광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필요가 있음

ㅇ 또한 팬 활동은 수도권에만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지방으로도 모객이 가능한 팬 투어리즘의 특성을 살려 지방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임

 

 

 

[ 출처 ]

 

1. STUDY LABO, 새로운 관광지도 만들어내는 [콘텐츠 투어리즘]의 연구. 애니메이션 성지순례로 지역활성화!

https://studyu.jp/feature/theme/content_tourism/

 

2. 홋카이도 대학, 콘텐츠 투어리즘과 지자체 : 콘텐츠 투어리즘의 정의·역사·특성과 지자체의 연계 방법

https://eprints.lib.hokudai.ac.jp/dspace/bitstream/2115/90466/1/reportg40_3_1.pdf

 

3. Cross Marketing, 팬 활동의 경제효과는 어느 정도? 시장규모와 팬 활동 마케팅의 이점은

https://www.cross-m.co.jp/column/marketing/mkc20241025

 

4. 동양대학, 코로나 이후 관광산업부활의 열쇠는 최애에 대한 사랑”? 주목하는 팬 투어리즘을 철저분석

https://www.toyo.ac.jp/link-toyo/social/fantourism

 

5. 야후재팬뉴스, 시장규모는 8200억엔! 일본은행도 주시하는 팬활동은 일본경제의 구세주인가...인바운드 유입 확대 중

https://news.yahoo.co.jp/articles/9b67bab7d0f1bca9e1d4c121e1f9fa92aab1e9df

 

6. 일본 경제산업성, 음악산업의 새로운 시대에 입각한 비즈니스 모델의 추구 방향에 관한 보고서

https://www.meti.go.jp/policy/mono_info_service/contents/musicindustry_houkokusyo_2407meti7.pdf

7. 팬활동총연, [팬활동 인구 1400만명·시장규모 35천억엔] 대규모 앙케이트로 알게 된 점점 커지고 있는 팬활동 시장

https://note.com/oshikatsusoken/n/n3c4895c4e4bc

 

8. EBN산업경제, 삼성 '갤럭시 S25 AI' Z세대 정조준

https://www.eb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5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