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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되는 일본 내 MaaS 시장, 2025년에는 1조엔 초월 전망

도쿄지사|2023.07.30 18:25

□ 일본이 MaaS 에 주목하는 이유, MaaS의 개념과 미래 가능성 

〇 일본 야노 경제연구소는 최근 일본 국내의 MaaS 시장에 대한 조사 결과 보고서를 발표

     2022년 기준 국내 MaaS 시장규모는 6,462억엔 규모로 추정되며2025년에는 1조 엔을 돌파하여 

     2030년 1.7조 엔, 2035년 2.4조 엔에 이를 것으로 예측

 MaaS : Mobility as a Service 약자버스택시철도공유차량 등  이동 수단에 대한 정보를 통합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루트를 제공하는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의미

 

〇 MaaS가 고도화되면 운송수단에 관련된 정보가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현행 방식에서 벗어나하나의 통합된 플랫폼에서 검색·예약·결제 가 가능해짐에 따라

    소비자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향상으로 지역 내 교통 수요를 늘리고 

    관광객 방문수요관광수입 증가 등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으로 기대

 

〇 나아가대중교통에 의한 사람의 이동에 관한 데이터를 보다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됨으로써대중교통을 지역의 요구에 대응한 형태로 

    신속하게 재구축하는 것이 가능해지고이동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를 

    서로 조합하여 도시 내 이동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등 

    미래 스마트도시’ 구축의 필수요소로써 그 중요성은 점차 증대될 것으로 전망

 

□ 일본 정부 Maas 지원 사업 현황 

〇 일본 정부는 MaaS의 도입을 통해 지역이 안고 있는 다양한 과제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인력부족지역주민·관광객 대상 

    교통 편의성 증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해결하는 도구로서 

    큰 가능성을 지닌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보고

    2019년부터 MaaS의 국내 보급과 발전을 위한 지원사업을 실시

 

〇 일본 정부 MaaS 지원사업 추진 경과

 -2019년 국토교통성이 일본판 MaaS 실현 계획」 발표 및 지원사업 공모

  → 전국의 선도적 역할을 하는 19개 사업의 실증실험에 대해 지원 결정

 -2020 지역특성에 맞는 MaaS 도입을 목표로 36개 사업의 실증실험 지원

 -2021 MaaS 사회구현을 목표로 한 12개 사업 지원

 -2022 MaaS 고도화를 목표로 한 6개 사업 지원

 -2023 MaaS의 광역화와 타분야 연계데이터 기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6개 사업 지원

 

〇 정부의 MaaS 지원 사업 선정 기준

 - 단순히 MaaS의 도입 뿐 아니라 지역이 안고 있는 과제해결이 가능한 사업을 중점 지원

 - 과제분야 예시

  1. 지역의 이동수단 확보와 관련한 정보 제공(지역내 교통수단 통합제공)

  2.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 제고(경로 검색·예약·결제 서비스 제공)

  3. 공공교통망 유지(혼잡도 분석 등 통한 배차 효율화사업자 비용 절감)

  4. 관광객 방문 촉진 및 관광객의 지역 내 주유 활성화

  5. 지역주민의 생활 편의를 도모하는 의료 분야 등 타 분야 서비스와의 연계

 

□ 일본 내 MaaS 도입 사례 

〇 TOYOTA의 MaaS 어플리케이션 'My Route'

My Route‘ 는 요타파이낸셜서비스가 개발·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2018년 11월 후쿠오카시 My Route 도입을 시작으로 2023년 현재, 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도야마현후쿠오카현오이타 현 등 서비스 지역을 11개 지역으로 확대,

   도시현 등 지역 단위의 MaaS 개발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규슈 등 광역 단위로 앱 적용 범위 확대 추진 

 

TOYOTA는 JR 규슈니시테츠 등 지역의 교통 인프라 부문 등 타 분야 사업자와 MaaS 개발 협력체계*를 구축

   소비자는 My Route를 통하여 목적지까지의 경로 검색승차권 예약·구매(일부지역 불가)

   관광지나 음식점 등 스팟 검색관광지 입장권 구매 등을 앱 하나로 진행 가능

 

* TOYOTA – 교통 인프라 사업자 간 협력 예시

토요타

니시테츠(버스·철도)

JR 규슈(철도)

· My Route」 플랫폼시스템

 개발 및 운영

· 도요타 렌터카 및 카셰어

 서비스와의 연계 등

· 니시테츠버스 운행 정보 제공

· 앱 내 한정으로 버스철도

 디지털 승차권 판매

· 상업시설과 연동된 쿠폰 제공 등

· My route상에서 인터넷 열차 예약 서비스 제공

· 신칸센   ·   재래선(일반열차)  운행 정보   


* My Route 앱 주요 기능

 

- 2023년 6월 기준 앱 다운로드 건 수는 56만 건(첫 해 다운로드 수 3)


- My Route 도입효과 후쿠오카 지역 My Route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이동의 ''

외출 기회(회수증가

9.7

행동범위의 확대

28.1

이동의 ''

모빌리티 활용 확대 (지금까지 활용한 적이 없는 모빌리티를 새롭게 이용)

33.8

의식 변화

후쿠오카에 대한 흥미·관심도 증가

39.2

 

토요타는 중장기 적으로 My Route 앱의 저변 확대를 통해 '더 이동하고 싶은 환경 조성', 

  '모든 사람의 이동의 자유 부여 및 계속 붐비는 거리 만들기에 공헌'함으로써 

   국내외 고객에게 최적화 된 이동경로이동수단을 제공하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의 도약을 기대


[자료출처]

일본경제신문(7.12) :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72662760R10C23A7LX0000/

트래블 보이스(5.31) :  https://www.travelvoice.jp/20230530-153439

일본 국토교통성(2022.11) :  https://www.mlit.go.jp/sogoseisaku/transport/content/00157319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