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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양국간 항공 노선 증편 관련 동향

베이징지사|2022.12.14 20:09

□ 중국 국제 항공 운항 정책 경과

- '22.7: 중국 국제항공 노선 점진적 확대 발표 (중국 민항국, 7.12)

- '22.8: 중국 국제항공 운항 정책 변경 온라인 설명회 (중국 민항국, 8.3)

- '22.8: 중국 국제 여객선 서킷브레이커 정책 완화 발표 (중국 민항국, 8.7)

- '22.8: 한중 항공 노선 확대 실무 협의 (8.19)

- ‘22.11: 국제 여객 운항 서킷브레이커 정책 폐지 (국무원합동방역본부, '22.11.11)

 
□ 한중 항공 노선 증편 예상 (현행 68편 → 증편 100편)
  ○ 자료출처:국적항공사 제공 정보 등을 취합 및 재정리
  ○ 시행시기 : '22. 12월말 또는 '23년 1월
  ○ 증편내용
    - 현행 ('22.11.말 기준) : 주당 68편  (국적기 34 + 중국항공 34)
    - 증편 ('22.12.말 예정) : 주당 100편 (국적기 50 + 중국항공 50)
     ㆍ('22.8월) 베·상·광 3곳은 엄격 방역 및 공항 수용 능력 부족사유로 제외하였으나 상하이만 증편됨
          * 베이징('22.8~'22.11 증편 없음), 상하이('22.8~'22.11 한국2, 중국1 증편), 광저우('22.8~'22.11 증편 없음)
     ㆍ('22.12월) 베이징(없음), 상하이(한국1 증편), 광저우(한국2, 중국2 증편)

구 분

기존 (4, 5, 9)

변경 (7, 7 14)

비고 (증편 5)

베이징인천노선

한국1(아시아나), 중국1(중국국제)

한국1, 중국1

증편 없음

상하이인천노선

한국2(대한, 아시아나), 중국3(동방2, 춘추1)

한국3, 중국3

증편(한국1, 중국0)

광저우인천노선

한국1(대한), 중국1(남방)

한국3, 중국3

증편(한국2, 중국2)

 

□ 항공 노선 증편 추진 경과
  ○ ('22.  8월) 매주  30편 운항 (국적기 18 : 중국항공 12)
  ○ ('22. 10월) 매주  60편 운항 (국적기 30 : 중국항공 30)
  ○ ('22. 11월) 매주  68편 운항 (국적기 34 : 중국항공 34)
  ○ ('23. 01월) 매주  100편 운항 (국적기 50 : 중국항공 50) 예정
        * 항공사 노선 배분 신청 접수 및 인허가 승인 후 구체적인 노선 확정 예상, 통상 3주 이상 소요
  ○ ('23. 03월) 매주 120편 운항 (국적기 60 : 중국항공 60편) 예정
        * 금번 증편(100편) 관련 상황을 고려하여 항공 당국이 1~2월로 조기 시행 가능성도 있음

 

□ 시사점
  ○ 중국의 본격적인 위드코로나 전환에 따라 향후 국제항공노선의 추가 공급과 더불어 인적교류 확대 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