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고서명 : 중국 소셜미디어 비교 및 검색어 분석 (샤오홍슈 여행공략)
□ 주요내용 요약
ㅇ 중국 주요 SNS(소셜미디어) 현황 및 샤오홍슈(小红书) 여행 트랜드
- (중국 SNS) 위챗 OA/채널 및 샤오홍슈, 도우인, 빌리빌리 5개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며, 개방성·콘텐츠·이용자에 따른 플랫폼 특성 구분
* 플랫폼별 주요 특징: Wechat OA(라이프스타일), Wechat CH(관계+숏폼영상), Xiaohongshu (이미지+텍스트), Douyin(숏폼 영상 정보), BiliBili(심층 영상 정보)
- (샤오홍슈) 2013년 설립되어, 월간 약 3억명의 사용자가 UGC 콘텐츠를 생성 중이며, 90년대 이후 출생자 및 여성 사용자가 약 70%
* 2023-2024 중국 개별자유여행객 방한정보 입수 경로 조사 93.2% 샤오홍슈 활용으로 응답
ㅇ 샤오홍슈(小红书) ‘여행’ 관련 검색어 ‘도시+여행공략’ 결과 분석 - (콘텐츠 분류) 약 8개 대표 테마로 여행공략 콘텐츠 UGC 생성 中
구 분 |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
⑦ |
⑧ |
주요테마 |
Citiwalk |
Daytour |
명소 |
그래픽 |
지도 |
사진 |
지하철 |
제안 |
* 분석 기준 : 小红书 SNS 上海旅遊攻略 ‘상해여행공략’ 검색, 주요 중심 테마 구분 - (중국 콘텐츠 분석) 샤오홍슈 플랫폼 중국 주요 20개 도시 대상 ‘도시+여행공략’ 검색 후 각 도시별 20개 상위 콘텐츠 분석결과 (총 400개)
테 마 |
Citiwalk |
Daytour |
명소 |
그래픽 |
지도 |
사진 |
지하철 |
제안 |
합계 |
비 율 |
1% |
25% |
19% |
3% |
28% |
15% |
1% |
8% |
100% |
* 중국 20개 도시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시안, 항저우, 청두, 장자제, 구이린, 쑤저우, 라싸, 황산, 홍콩, 마카오, 리장, 쿤밍, 다리, 충칭, 우한, 샤먼, 하얼빈 - (한국 콘텐츠 분석) 샤오홍슈를 통한 한국 5개 관광거점도시 대상 ‘도시+여행공략’ 검색 후 각 도시별 20개 상위 콘텐츠 분석결과 (총 100개)
테 마 |
Citiwalk |
Daytour |
명소 |
그래픽 |
지도 |
사진 |
지하철 |
제안 |
합계 |
비 율 |
0% |
13% |
45% |
0% |
7% |
33% |
0% |
2% |
100% |
* 한국 5개 관광거점도시 : 부산광역시, 안동시, 목포시, 전주시, 강릉시 ㅇ 시사점 : 샤오홍슈 內 구체적 국내 지방도시 여행공략 콘텐츠 생성 필요
□ 출 처
ㅇ 2024 CHINA SOCIAL MEDIA WHITEPATER (Double V RETEX)
ㅇ 2024년 5월 샤오홍수 중국 여행업계 월보 <小红书 05月 出行旅游行业月报>
ㅇ 한국관광공사 2023-2024 중국 개별자유여행객 방한관광 트렌드 조사 ㅇ 샤오홍수 게시물 샘플 별도 링크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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