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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프랑스 관광공사, MICE 유치를 위한 이벤트 및 새 캠페인 시작

파리지사|2022.10.27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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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근 관광부문이 대부분 회복세에 오르면서 프랑스 관광공사는 비즈니스 관광 및 MICE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난 6월부터 비즈니스 관광객 유치 및 다양한 목적지 홍보를 위한 새로운 행사로 ‘France Meeting Event - Learning Expedition’를 기획함. 또한 프랑스 비즈니스관광 홍보 캠페인 The French Way를 10.12일부터 시작하여 관련 플랫폼(https://meeting.france.fr/thefrenchway)을 통해 비즈니스 관광지로서의 프랑스 도시 및 French Meeting Event-Learning Expedition 행사를 적극 홍보함. 또한 미국, 벨기에, 네덜란드,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영국 등 총 7개의 국가를 대상으로 한 SNS(Linkedin, Youtube 등) 홍보캠페인이 진행될 예정임.

 

프랑스의 비즈니스 관광 및 이벤트 업계 현황

 

- 프랑스 정부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 2018년 기준, 38만개의 비즈니스 행사가 개최되었고 이를 통해 320억 유로(한화 약 45조 291억 원)의 수익을 기록했으며 또한 이러한 행사들이 관광비수기에 개최된 점을 고려할 때, 비즈니스 관광은 비수기에도 관광업계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부문임. 일반적으로 많은 프랑스 기업들은 기업과 가까운 장소에서의 행사 개최를 선호하고 있고, 이동비용을 절감을 이유로 프랑스 기업의 약 60%가 기업 소재 지역에서 행사를 개최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음. 2018년 기준 전체 비즈니스 행사 참가자는 5,200만 명으로 행사 개최 수(약 38만개) 고려 시 한 해 1인당 약 1.7개의 행사에 참석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 중 외국인 참가자 수는 10% 미만이나 전체 수익의 약 4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동 조사에서 프랑스 내에서 비즈니스 행사의 가장 큰 경제적 수혜를 입고 있는 지역은 파리 및 근교 지역(Ile-de-France)으로 총 90억 유로(한화 약 12조 6,600억 원)의 수익(전체의 32%)을 차지하고 있음. 이 외의 지역은 프랑스 중남부 오베르뉴 론 알프스(Auvergne-Rhône-Alpes)지역이 13%, 마르세유(Marseille), 니스(Nice), 칸(Cannes)등으로 잘 알려진 남부지역이 7%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비즈니스 산업 내에서는 대행사가 52%, 호텔·숙박, 교통, 레스토랑 등의 부문이 나머지 48%의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볼 때 비즈니스 관광이 호텔 및 대행사 등 관련 업계에서 경제적으로도 수익성 있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최근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2019년 대비 올해 평균 프랑스 국내 비즈니스 출장은 63% 회복, 해외 출장은 50%가 회복되었다고 응답했으며 26%의 응답자는 국제 비즈니스 출장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70% 회복했다고 답함. 또한 SNCF 조사에 따르면 62%의 기업들이 비즈니스 출장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고려한다고 답했으며, 이 중 70%는 주요 비즈니스 출장 이동수단으로 보다 적은 탄소배출을 위해 기차를 선택한다고 함.

 

프랑스 MICE 홍보를 위한 ‘France Meeting Event - Learning Expedition’

 

- 이러한 친환경적 경향을 반영해 프랑스 관광공사의 Learning Expedition(‘여행배우기’)는 비즈니스 관광 행사에 있어서 기술적 혁신(Unleash Innovation), 지속가능성(Meet Sustainability), 2024년 파리 올림픽을 겨냥한 주요 스포츠 행사(Major Sport Event), 예술, 음식 등을 의미하는 프랑스 스타일의 삶의 예술(French Art de Vivre) 등 4가지를 핵심 요소로 꼽음.
- 특히 비즈니스 관광 또는 국제 행사 개최 시 환경을 고려한 가이드라인, 모범 사례, 체크리스트 등의 정보제공 및 자연·문화유산을 활용한 탐방 프로그램 구성, 친환경적인 이동수단(전기 자전거, 전기 킥보드, 대중교통 등) 활용, 행사 현장 내 전문적인 환경 영향 측정 및 관리 등 친환경 행사 조직을 위한 지역별 강점을 홍보하며 전 세계가 향후 지향해야 할 핵심 과제로 언급되는 ‘지속가능성’에 큰 축을 두고 있음.
- 또한 프랑스는 2023년 2월 5-19일 FIS 세계 알파인 스키 챔피언십(FIS Alpine World Ski Championships), 2023년 9월 8일~10월 28일 럭비 월드컵(Rugby World Cup), 2024 파리 올림픽 6월 개최를 비롯해 주요 40개 도시에서 2025년 8대 럭비 월드컵(2025 Rugby XIII World Cup), 2027년 세계 사이클링 챔피언십(2027 Cycling World Championships) 등의 행사 개최를 앞두고 스포츠 관련 국제회의 또는 비즈니스 행사 목적지로서의 이미지 구축에 힘쓰고 있음.
-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Learning Expedition 이벤트는 프랑스의 가능한 한 많은 비즈니스 목적지를 소개하기 위함인 만큼 프랑스 전역에서 2023년까지 릴레이로 진행되며 지난 6.22-24일 3일간 프랑스 리옹(Lyon)에서 첫 행사가 개최됨. 프랑스 도시 리옹(Lyon)의 경우 2019년 유럽 스마트 관광도시(2022 European Capitals of Smart Tourism)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2021년 지속가능한 목적지 지표 도시(GDS-Index : Global Destination Sustainability Index)로 지정됨. 지리적으로 유럽의 중심에 위치해 TGV 및 공항을 통한 이동에 용이하며, 2000년 이상의 풍부한 역사적 문화를 보유하고 있고 4개의 행사장(Venue)과 200여개 회의 공간 보유, 프랑스 내 2번째로 많은 호텔이 위치해 있어 MICE 분야의 여러 장점을 갖추고 있음.
- 10.20-22일 프랑스 남부 마르세유(Marseille) 행사를 비롯, 릴(Lille), 파리(Paris), 리옹(Lyon), 낭트(Nantes), 보르도(Bordeaux), 뚤루즈(Toulouse), 마르세유(Marseille), 니스(Nice) 등 8개의 도시에서도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임. Learning Expedition 이벤트는 #ChooseFrance(‘프랑스를 선택하세요’) 슬로건으로 진행되며, 행사 참가자에게 프랑스 도시들의 인프라, 서비스, 특성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됨. 동 이벤트는 프랑스 북부 오드프랑스(Hauts-de-France), 남부 프로방스 알프 코트 다쥐르(Provence-Alpes-Côte d'Azur) 및 누벨 아키텐(Nouvelle-Aquitaine) 지역의 지역관광위원회와의 공동 투자로 2023년까지 진행됨.

 

비즈니스 관광 네트워크 조성을 위한 그 외 행사

 

- 한편, 프랑스 관광정보지 데플라스멍프로(Deplacementspros)는 비즈니스 여행업계 및 기업 고객 간의 네트워크 조성을 위해 매년 약 250명의 비즈니스 여행 전문가들로 구성된 비즈니스 여행 시상식(Lauriers du Voyage d’Affaires)을 개최함. 동 시상식은 2022년 올해로 13번째로 개최되며, 시상 부문은 기업 고객과 비즈니스 여행업체 두 분야로 나누어 세부 항목별로 선정해 시상함. 기업 고객 분야에서는 기업 내 비즈니스 관광 프로그램 운영, 사내 비즈니스 관광 정책, 지속가능한 이니셔티브 등의 3개 부문별로 평가하여 해당 기업에게 수여하며, 비즈니스 여행업계 대상으로는 고객 요구에 맞는 CSR기여도, 혁신성, 우수 여행 프로그램 제공, 행사 참가자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 등을 고려해 5개 부문에서 수여함.
- 동 행사에 참가할 업체 및 기업들은 다가오는 11월 10일까지 지원서를 제출해야 하며 시상식은 12월 8일 파리에서 Pavillon Cambon Capucines에서 진행될 예정임.

 

※ 프랑스 관광공사(Atout France), 프랑스공공투자은행(BPI France), 르몽드(Le Monde) 등 현지 언론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