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중국 노동절 연휴 전망 및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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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배경 및 시장현황 ○ 중국 노동절은 계절적 요인 등으로 실제 관광 수요가 높은 연휴임. 중국 여행 소비 패턴과 트렌드 파악을 위해 중국 대표 OTA가 소비자 예약을 바탕으로 분석한 5.1 노동절 연휴 여행시장 리포트를 요약 및 정리 ○ 중국 노동절 연휴 : 2022.4.30 ~ 2022.5.4 (단 4.24 및 5.7 대체 근무) - 중국 문화여유부, 중・고위험지역으로의 여행 자제. 노동절 연휴기간 개인 방역 철저, 각 관광지 인원 분산 및 방역 강화 요구(4.26) - 중국 교통운수부, 노동절연휴 고속도로 이용객은 여행 및 친지방문 위주, 중・단거리 자가여행 위주일 것으로 전망. 청명 연휴 대비 노동절 연휴 고속도로 무료이용 기간이 더 길지만 중국 전 지역의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여 이용객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4.27) - 4월 현재 광둥, 푸젠, 안후이 등 주요 성시에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성(省)밖으로 이동 자제 발표 (4.28 현재 고위험 8개, 중위험 107개 지역)
□ 요약 및 시사점 ○ 중국 각 지의 코로나19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운데, 성 간 이동에 대한 부담, 각 지방정부의 조기 방역조치 강화 등으로 이동 거리 및 여행 인원 최소화(2인 내외)경향. 최장 5일간의 연휴임에도 소비력과 여행욕구가 높은 대도시 소비자들의 거주 지역 현지내 도심 도보여행, 호캉스나 주변지역 시골/캠핑관광 등 도시 주민 타깃의 자연 친화적 테마 인기 ○ 단, 상대적으로 긴 연휴기간에도 방역으로 인한 중장거리 여행 회복 미미, 항공, 철도 등 장거리 교통수단 이용감소, 짧아진 여행소비 일정, 소비 인원 감소, 여행사의 소극적 판촉 및 공급 서비스 축소 등으로 여행소비 및 관광산업 회복에 대한 노동절 특수는 큰 폭으로 위축 될 것으로 전망. 특히 주 여행 소비시장이자, 국내여행 인기 목적지였던 상하이 봉쇄 등도 부정적인 영향을 줌. ※ 출처 :Ctrip-携程旅行网(2022.4.27), Tuniu-途牛旅游网(2022.4.22) 등 OTA(온라인여행사),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등 분석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