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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중국 노동절 연휴 전망 및 분석

베이징지사|2022.04.28 17:36

분석배경 및 시장현황

중국 노동절은 계절적 요인 등으로 실제 관광 수요가 높은 연휴임. 중국 여행 소비 패턴과 트렌드 파악을 위해 중국 대표 OTA가 소비자 예약을 바탕으로 분석한 5.1 노동절 연휴 여행시장 리포트를 요약 및 정리

 ○ 중국 노동절 연휴 : 2022.4.30 ~ 2022.5.4 (4.24 5.7 대체 근무)

  - 중국 문화여유부, 고위험지역으로의 여행 자제. 노동절 연휴기간 개인 방역 철저, 각 관광지 인원 분산 및 방역 강화 요구(4.26)

  - 중국 교통운수부, 노동절연휴 고속도로 이용객은 여행 및 친지방문 위주, 단거리 자가여행 위주일 것으로 전망. 청명 연휴 대비 노동절 연휴 고속도로 무료이용 기간이 더 길지만 중국 전 지역의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여 이용객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4.27)

- 4월 현재 광둥, 푸젠, 안후이 등 주요 성시에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밖으로 이동 자제 발표 (4.28 현재 고위험 8, 중위험 107개 지역)

 

요약 및 시사점

중국 각 지의 코로나19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운데, 성 간 이동에 대한 부담, 각 지방정부의 조기 방역조치 강화 등으로 이동 거리 및 여행 인원 최소화(2인 내외)경향. 최장 5일간의 연휴임에도 소비력과 여행욕구가 높은 대도시 소비자들의 거주 지역 현지내 도심 도보여행, 호캉스나 주변지역 시골/캠핑관광 등 도시 주민 타깃의 자연 친화적 테마 인기

, 상대적으로 긴 연휴기간에도 방역으로 인한 중장거리 여행 회복 미미, 항공, 철도 등 장거리 교통수단 이용감소, 짧아진 여행소비 일정, 소비 인원 감소, 여행사의 소극적 판촉 및 공급 서비스 축소 등으로 여행소비 및 관광산업 회복에 대한 노동절 특수는 큰 폭으로 위축 될 것으로 전망. 특히 주 여행 소비시장이자, 국내여행 인기 목적지였던 상하이 봉쇄 등도 부정적인 영향을 줌.

※ 출처 :Ctrip-携程旅行网(2022.4.27), Tuniu-途牛旅游网(2022.4.22) 등  OTA(온라인여행사),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등 분석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