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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일본 관광산업 진흥의 핵심과제는 관광의 ‘고부가가치화’

도쿄지사|2023.06.29 13:5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일본 관광산업 진흥의 핵심과제는 관광의 고부가가치화


□ 일본정부, 2023 관광백서 발표일본 관광산업의 현황과 과제 도출

〇 일본 정부는 6월 13, 2023년판 '관광백서'를 국무회의에서 결정하여 발표

〇 일본의 관광지와 관광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에서 벗어나 

    2022년 후반 부터 서서히 회복하여 활기를 되찾아 가고 있으나

    계속되는 저출산·고령화 추세에 따라 각 지방의 지역인구는 점점 감소할 것으로 전망

    지역의 중요산업인 관광산업의 발전 없이는 지역사회·경제를 지속시키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

〇 2023 관광백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관광산업 진흥을 위해서는 

    현재 일본이 안고 있는 저임금저생산성 등 관광산업의 구조적 문제점을 조명하고

    이를 타개하기 위한 해결책으로서 관광의 고부가가치화가 필요함을 언급

 

□ 관광산업의 구조적 문제점, 변화의 필요성

〇 저임금·인력부족 현상 지속

  - 숙박업 종사자의 평균임금

    ⇒2020년 기준 연평균 362만엔으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타 산업군 과의 격차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

  - 숙박업 고용현황(총무성 '노동력조사')

    ⇒2022년 정규직 노동자 수는 22만 명(총 고용자 수의 46%), 

       비정규직 26만 명(고용자 수의 54%)으로타 산업 대비 비정규직 구성비율 높음

〇 단기 인력채용높은 이직률

  - 관광산업의 특성상 여행시기 별 수요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성수기 시즌에는 단기고용을 늘려 접객 등에 대응하는 형태가 많으며

    이는 노동자의 지식·기술의 지속적인 축적이 불가하여 

    서비스 질의 저하와 종사자 1인당 부가가치 생산액 향상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숙박업·음식서비스업의 이직률은 전 산업군내 1(후생노동성 '고용동향조사')로 

    고용의 변동성이 매우 높음

〇 낮은 노동 생산성

  - 일본의 관광 GDP는 2019년 기준 11.2조 엔으로 코로나19 확산 전까지 

    꾸준히 증가해 왔으나 경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에 불과

    선진국 7개국(G7) 평균인 4%와 큰 차이

  - 종사자 1인당 부가가치 생산액에서도 일본은 전체 산업 평균액의 806만엔에 비해 

    관광산업 491만엔숙박업 534만엔으로 상대적으로 낮고특히 숙박업의 경우 

    미국(976만엔), 스페인(709만엔), 이탈리아(690만엔대비 현저히 낮은 수치

 

□ 관광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향후 과제

〇 수익성·   가 상승 필요

  - 관광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매출증가(객단가X고객 수 증가)는 

    관련 산업 종사자의 수익 증가와 기업의 재투자를 촉진하는 등 지역의 지속가능한 관광에 기여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 고유의 스토리·관광콘텐츠 발굴관광분야의 DX*화 등을 통해 

    관광업을 돈이 되는 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

    * DX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화

〇 지역 고유의 스토리·관광콘텐츠 발굴

  - 업종별 다양한 주체의 참여와 소통으로 그 지역만의 스토리를 발굴

    지역에 애착과 자부심을 가진 주민 한명 한명이 '이야기꾼'이 되어 

    관광객에게 비일상적인 체험을 제공해야 함

  - 지역이 가진 고유의 콘텐츠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문화

    전통·역사향토음식전통공예 등에 대한 보존 및 계승은 

    여행자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며 이는 여행객의 체류일 수 증가에도 기여함

〇 관광분야 DX 

  - 숙박체험 등과 관련된 관광정보 발신·예약·결제 기능을 원활하게 제공하는 

    지역관광 통합 사이트를 구축고객의 정보수집 – 상품구매 까지의 과정에 대한 편의성 제고가 필요 

  - 지역경제분석시스템(RESAS) 등 데이터 분석 시스템 도입을 통해 

    여행자의 이동·숙박·구매 데이터를 수집분석시각화하여 

    지역의 다양한 관계자와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로 

    서비스의 질적 향상 도모

〇 노후 시설 개보수관광지공공시설 재생사업 추진

  - 노후 숙박시설의 리모델링 등 개보수 작업을 통해 객단가 상승을 도모하고

    오래된 관광지공공시설에 대한 경관개선재생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관광콘텐츠로 활용

 

〇 민이 힘을 하나로 모아 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자긍심 및 애착 함양을 통해    

    지   관광의 메리트를 실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관광을 목표로 한 시책 전개가 필요.   끝.

 

□ (참고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관광청 주요 시책

관광지 재생 · 관광 서비스의

고부가가치화

지역의 독자적인 관광자원을 활용한 지역의 간판상품 창출

관광 분야의 DX

〇 숙박시설의 고부가가치화

관광지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숙박 시설의 개선 지원

[자연]

지역만의 자연을 활용한 체험형 액티비티 조성

 

[먹거리]

지역의 명물 음식 체험과 지역 특성을 살린 신메뉴 개발

 

[역사·문화·예술]

지역에 뿌리내린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조성

 

[지방산업(생업)]

지역에서 운영되어 온 생업을 소재로 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조성

 

[교통]

지역의 상징인 교통을 활용한 

지역만의 콘텐츠 조성

관광산업의 생산성 향상

고객 예약관리 시스템(PMS)에 

의한 정보관리 고도화인원배치 효율화

〇 관광시설 개보수

기념품점이나 음식점 등의 개선 지원

여행자 편의성 향상주유촉진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관광지 정보 발신

관광 앱을 활용한 혼잡 회피·

인류 분산에 의한 소비 확대

〇 관광지 매력 향상을 위한 폐시설 철거

관광지 경관을 해치는 오래된 시설의 철거 및 재생사업 지원

관광지 경영의 고도화

여행자의 카드결제 데이터 등을 이용한 마케팅(CRM)으로 재방문 촉진소비 확대

〇 공공시설의 관광 목적 개수 지원

입지가 좋은 공공시설 카페 등의 

개선 지원

관광디지털인재 육성 및 활용

관광지역조성법인(DMO)을 중심축으로 디지털 인재를 등용·육성

 

[자료출처]

트래블보이스 기사(2023.6.13.) https://www.travelvoice.jp/20230613-153665 

2023 관광백서(2023.6, 일본 국토교통성, https://www.mlit.go.jp/statistics/file00000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