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향/전망) 여행지 선택시 인플루언서보다 친구나 여행사의 추천을 선호하는 독일인
- 광고 및 마케팅 전문업체(Epsilon)가 실시한 독일소비자 2,09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의 독일 여행객들은 그들의 여행팁을 인플루언서가 아닌 친구나 친적으로부터 얻는 것으로 나타남. 인플루언서의 소셜 미디어와 여행 블로그를 팔로우하는 응답자의 52%는 인플루언서의 여행 추천은 본인들의 예산을 훨씬 초과한다고 답함. 또한 응답자 24%는 인플루언서의 여행 콘텐츠의 비용 투명성이 부족하다고 비판함. 반면 2025년도에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독일인 3분의 1은 친구나 가족/친지로부터 21%는 여행사, 17%는 여행잡지 및 기사로부터 여행정보 및 팁을 얻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힘.
- 조사결과에 따르면 여행 제공업체는 고객의 예산에 맞게 컨텐츠를 개인화하고 비용을 투명하고 명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여전히 많은 고객이주변 추천 및 입소문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여행업계는 전통적인 광고를 포함하여 고객과 관련된 모든 마케팅 채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제안함.
■ (동향/전망) 독일 선도 가격비교 포털, Check 24, 크루즈 웹사이트 런칭
- 독일의 선도적인 가격 비교 포털인 Check 24가 크루즈 웹사이트를 출시하여 크루즈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함. 이 플랫폼을 통해 Aida 및 TUI Cruises와 같은 주요 크루즈 라인을 특징으로 하는 강 및 바다 크루즈 상품을 비교하고 예약할 수 있음.
- 출시 시점에는 아이다 크루즈(Aida Cruises), TUI 크루즈(TUI Cruises), MSC, 코스타(Costa)와 같은 시장 선도 기업과 아마데우스(Amadeus), 아로사(Arosa), 1A 비스타 레이젠(1A Vista Reisen)과 같은 8개의 강 크루즈 회사를 포함한 23개 해양 크루즈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포함됨.
- Check 24의 크루즈 사업 진출은 특히 캐쉬백 거래 및 바우처를 활용하는 회사의 전략으로 인해 기존 여행사 및 OTA에서 비즈니스를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음.
■ (동향/전망) 2025년 독일 장거리 여행수요 긍정적
- 독일 여행전문 매체(fvw.de)가 개최한 ‘Digital Knowledge Day’를 통해 여행업계 전문가들은 2025년 인기 장거리 여행 목적지, 업계 도전과제, 장거리 여행상품 판매전략에 대해서 논의함. 전문가들은 팬데믹 이후 장거리 휴가 예약 건수가 급증했다고 밝힘.
- (인기 장거리 여행 목적지) 나미비아 관광청 독일 책임자는 아프리카 시장에서 럭셔리 관광의 성장세가 강력하며 많은 호텔 체인이 럭셔리 부문에 집중하고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힘. 아시아에서 일본과 한국 역시 인기 장거리 시장임. 일본은 올해 독일에서 온 방문객이 작년 동기대비 40% 증가하여 2019년 수준에 도달함. 한국 역시 2024년에 관광분야의 기록적인 한해를 보냈으며 독일 입국자 수 최대 기록을 다시 한 번 갱신했음을 밝힘. 한편 또 다른 여행 예약 데이터 분석(Traffics 실시)에 따르면2025년 여름 시즌 독일 여행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 상위 10위 안에 태국의 푸켓이 장거리 여행지로는 처음으로 5위를 차지함.
- (여행업계 도전과제) 다만 전문가들은 아프리카 아시아 모두 항공편 부족과 개인화된 여행에 대한 트렌드가 여행 업계의 가장 큰 도전과제라 밝힘.
- (장거리 여행업계 판매전략) 개인화 여행 트렌드에 맞추기 위한 전략으로 DMC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DMC와 여행사 직원과의 높은 접근성을 통해 개인화된 여행상품 구현이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힘.
(참고자료) 관광 전문잡지 및 포털, 여행업협회 및 조사기관 발간 보고서
https://www.fvw.de/touristik/destination/influencer-sind-out-deutsche-setzen-bei-reise-auswahl-auf-mundpropaganda-248715
https://www.touristik-aktuell.de/nachrichten/kreuzfahrten/news/datum/2024/12/02/check-24-kreuzfahrtportal-gestartet/
https://www.fvw.de/international/travel-news/knowledge-day-at-fvw.de-long-haul-increase-despite-lack-of-flights-248786
https://www.fvw.de/international/data-analysis/traffics-booking-data-for-summer-2025-two-long-haul-destinations-among-the-top-ten-248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