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 방학 및 휴가 시즌 맞이 가족 단위 고객 대상 관광 프로모션 잇달아
- 중동 지역은 전통적인 이슬람 가치에 따라 가족을 중시하는 문화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여행 시에도 가족 단위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음. 이에 따라, 이번 여름에도 관광청 등 정부기관 뿐 아니라 항공, 호텔업계 등에서 가족 단위 잠재 고객들을 주 타깃으로 하는 관광 프로모션을 잇달아 출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두바이 정부 산하기관인‘두바이 브랜드(Dubai Brand)’에서는 하계 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7월 1일 ‘두바이 데스티네이션(#DubaiDestinations)’ 캠페인을 론칭함(캠페인 기간 : 7.1~8.31). 동 캠페인은 레저, 식음, 어드벤처, 가족 친화 활동 등 관광 목적지로서 두바이가 지닌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참여를 권장하는 것을 목표로 함. 두바이 브랜드는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두바이 내 실내 엔터테인먼트 공간(VR 테마파크, 스키장, 아이스링크, 수족관, 영화관 등)에서 자녀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콘텐츠들을 소개함. 대표 콘텐츠로는 ‘Ski Dubai(두바이 실내 스키장)에서 즐기는 펭귄과 함께하는 아침식사,’ ‘두바이 몰 수족관 인어공주 체험,’ ‘두바이 힐스몰 롤러코스터&테마파크 체험’ 등이 있음.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두바이 피크닉&캠핑 가이드,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름 취미활동 가이드 등 각종 테마별 체험 가이드북을 손쉽게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함.
- 샤르자관광청은 7월 14일 여름 성수기 맞이 여름시즌 캠페인‘Sharjah Summer Campaign 2022’을 론칭(캠페인 기간 : 7.14~9.30), 샤르자 전역16개 호텔과의 협업을 통해 투숙객 대상 숙박 할인 및 스포츠, 레저, 테마파크 이용 혜택 등을 제공하는 패키지 상품(Cultural Tour Package, Waterpark Pacakge 등)을 출시함. 일례로, 샤르자 역사지구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인 The Chedi Al Bait Hotel은 동 캠페인과 연계하여 투숙객들을 대상으로 샤르자 역사문화박물관, 아쿠아리움, 레인룸 등 관광지 입장권, 샤르자 시티투어 버스 혜택을 제공 중임.
- 카타르 관광청은 여름 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7월부터 GCC 거주자들을 주 타깃으로 하는 ‘Summer in Qatar’ 캠페인을 진행 중임(7.14~7.30). 동 캠페인은 ‘가족 친화 엔터테인먼트’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우고 있음. 이번 캠페인을 통해 관광청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알라딘과 요술램프,’ ‘스머프’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소재로 한 서커스, 라이브 공연과 함께 카타르 내 주요 관광지들을(테마파크, 수상 스포츠, 문화 명소 등) 연계 홍보 중임.
- 정부기관 뿐 아니라 항공, 호텔업계에서도 하계 프로모션을 앞 다투어 출시함. 에미레이트 항공은 두바이 내 주요 관광지 및 휴양지들과 제휴하여 가족 단위 관광객 대상 항공-숙박 연계 패키지를 판매 중이며(7.1~9.4), 카타르 국영항공사인 카타르 항공 또한 ‘Summer in Qatar’ 캠페인(7.14~7.30)을 통해 왕복 항공권, 호텔 숙박권, 관광지 티켓(가족 여행 테마)을 포함하는 패키지 상품을 출시, 판매 중임. 인기 패키지로는 서커스 쇼 티켓이 포함된 ‘Family Fun in Doha,’ 고래상어 항해 체험이 포함된 ‘Whale Sharks of Qatar, 테마/워터파크 티켓이 포함된 ‘Fun-Filled Doha’ 등이 있음. 한편, Courtyard by Marriott Dubai 호텔은 대가족을 타깃으로 16세 미만 어린이가 함께 투숙하고 2개 이상의 방을 예약하는 경우 두 번째 방을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실시 중임(Dubai Summer Surprises 7.1~9.4). 또한, 샤르자에 위치한 코랄 비치 리조트(Coral Beach Resort)는 호텔 인근에 위치한 펄스 킹덤 워터파크(Pearls Kingdom Water Park)와 제휴하여 투숙객 대상 워터파크 무료티켓을 제공하는 특별 패키지를 출시함.
- 한국에서도 중동 잠재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유치 마케팅을 시행할 경우 가족 단위 관광객, 특히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 패키지 상품을 적극 개발하여 프로모션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됨.
□ 두바이 내 다양한 컨셉의 스테이케이션(Staycation) 인기몰이
- 코로나19로 인해 예측 불가능한 거리두기 및 여행 제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펜데믹 기간 중 GCC 지역에서도 스테이케이션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 또한, 이번 하계 시즌 중 GCC 주요 호텔들의 예약률, 예약 트렌드 등을 분석해 볼 때 엔데믹 이후에도 스테이케이션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특히, 중동 내 인기 목적지 중 하나인 두바이에서는 스테이케이션의 개념을 확장한, 다양한 컨셉과 형태를 갖춘 숙박 호텔 및 숙박 상품(럭셔리 홈 렌탈, 아트케이션, 윈터케이션 등)들이 관광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 럭셔리 단기 홈 렌탈 서비스) 두바이의 유명 투자기업 중 하나인 알타미미(Al Tamimi Investments) 그룹은 지난 2015년 ‘Nasma Luxury Stays’라는 브랜드를 내세워 단기 숙박 렌탈 사업을 시작함. 알타미미 그룹은 7월 현재 두바이 마리나, 두바이 다운타운 등 UAE 주요 13개 지역 내 43개 아파트먼트 혹은 빌라(Nasma Luxury Stays)를 보유, Nasma Luxury Stays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2022년 1분기 매출액 전년 동 기간 대비 약 50% 증가). Nasma Luxury Stays는 두바이의 핫플레이스 곳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영장, 자쿠지 등 럭셔리 부대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인기를 끌고 있음. 최근에는 두바이 내 워케이션(Work+Vacation) 수요 증가에 따라 객실 내 초고속 와이파이, 인체공학을 기반으로 제작한 의자 등 투숙객들의 원격 근무를 위한 높은 수준의 업무 환경 환경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편의를 극대화 함.함. Nasma Luxury Stays의 COO인 Dani Tabbara 또한 매출 성장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기업과 조직들의 워케이션(Workation, 재택·원격 근무) 수요 증가를 꼽기도 함.
- 아트케이션) 두바이에서는 최근 ‘아트케이션(Art+Vacation)’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럭셔리 호텔들이 생겨나고 있음. 아트케이션은 ‘럭셔리, 예술’을 주요 테마로 고급 호텔에서 숙박하며 문화와 예술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휴양 형태임. 아트케이션 호텔의 로비 및 객실 내에는 주로 다양한 아티스트의 예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음. 두바이의 ME Dubai 호텔은 국내외 유명 예술가 및 디자이너들이 참여, 실내 및 객실 인테리어를 ‘자정과 사막(Midnight and Desert)’이라는 테마로 조성하여 눈길을 끔. 두바이 알 파히디 역사지구에 위치한 XVA Art 호텔의 경우 30여 명의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참여하여 호텔 객실 내에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한편 별도의 아트 갤러리도 상시 운영 중임.
- 윈터케이션) 최근 두바이에는 중동에서도 시원한 겨울을 즐길 수 있는 신개념 호텔 패키지인 '윈터케이션(Wintercation)' 상품이 출시됨. 두바이 5성급 호텔인 Kempinski MOE 호텔은 두바이 실내 스키장인 Ski Dubai와 제휴하여 눈 덮인 스키 슬로프 조망이 가능한 객실과 함께 Ski Dubai의 스노우 파크(Snow Park) 무료 티켓, 스키 이용권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는 숙박 패키지를 출시하여 인기를 끌고 있음.
[참고자료]
Qatar Holidays https://www.qatarairwaysholidays.com/ae-en/offers/qatar-holiday-deals
Brand Dubai https://branddubai.ae/dubaidestinations
Zawya(7.20) https://www.zawya.com/en/press-release/companies-news/nasma-luxury-stays-poised-for-red-hot-summer-success-in-the-uae-foq3ltjx
Zawya(7.14) https://www.zawya.com/en/press-release/companies-news/promising-family-friendly-entertainment-continues-all-summer-in-qatar-p6xy1jum
Zawya(7.4) https://www.zawya.com/en/business/travel-and-tourism/dubai-destinations-campaign-kicks-off-invites-tourists-to-enjoy-an-epic-summer-o9qkvmge
Zawya(6.25) https://www.zawya.com/en/life/leisure-and-travel/uae-this-summer-book-yourself-an-artcation-eo9ssmdp
Zawya(6.24) https://www.zawya.com/en/press-release/companies-news/explore-the-world-this-summer-with-emirates-holidays-tnwzqbwe
Zawya(5.11) https://www.zawya.com/en/press-release/events-and-conferences/arabic-travellers-in-the-gcc-plan-for-new-travel-experiences-says-expert-during-atm-2022-ysv52xo0
TimeOut(6.3) https://www.timeoutdubai.com/hotels/beat-the-heat-with-a-ski-staycation-at-kempinski-hotel-mall-of-the-emirat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