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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영국 인바운드관광 전망 및 최신동향

런던지사|2024.02.29 02:01

첨부파일

1. 2024년 인바운드 관광 전망 (Visit Britain, Visit England)

ㅇ Visit Britain은 2024년에도 관광수요의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영국을 방문하는 인바운드관광객 수는 약 3,780만명 (2019년 수준의 92%, 2023년 대비 5% 상승), 관광객

    지출은 317억 파운드(약 53.6조 원 / 2019년 수준의 112%, 2023년 대비 7% 상승)로 달성할 것으로 전망

ㅇ 전망치인 317억 파운드를 실제로 달성할 경우, 명목상으로는 영국 인바운드 관광 사상 역대 최고치 지출액 달성이나 현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면 실질적으로는 2019년

    수준의 92%에 해당할 것으로 예상됨

ㅇ 2024년 인바운드관광 예측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 2024년 인바운드관광 회복의 핵심으로 미국시장을 꼽았으며, 2024년 미국인 관광객 소비는 67억파운드 (약1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 이는 미국 관광객들이 영국

       전체 인바운드 지출의 5파운드 당 1파운드를 기여한다고 볼 수 있음

    - 반면, 빠른 회복을 기대했던 유럽관광객 소비는 비교적으로 느린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9년 기록한 소비율보다 현저히 낮음

    - 동아시아 시장의 회복은 느린편이나 코로나 이전 2위 시장인 중국 관광객 수가 점차 증가 하는 중으로 금년 중국인 소비는 17억파운드(약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ㅇVisit Britain의 예측에 따르면 2025년에도 인바운드 방문객수와 관광객의 지출 모두 2019년의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임

ㅇVisit Britain이 발표한 ‘새로운 시각에서 보는 영국 2024 홍보 캠페인(1월 시장동향 참조)'과 더불어 Screen Tourism*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자 영국영화재단과

   협약을 체결하였고. 향후 영화와 드라마 촬영명소를 관광목적지로 활성화 시키기 위해 다방면으로 홍보할 예정

    *스크린 투어리즘 : 영화나 드라마가 흥행한 뒤 관객들이 촬영지를 직접 방문하는 관광행태


2. Visit England (잉글랜드관광공사) 최신 영국인 관광소비자 심리조사 결과 발표

ㅇ심리조사 응답자의 33%는 최근 1년간 해외여행보다 영국 내 여행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응답함. 해외여행 대신 영국여행을 선택하는 이유로는 '영국여행이

   계획하기 편해서'(60%), '영국여행이 저렴해서(51%) 등이 가장 많았음

ㅇ향후 6개월간 영국내 국내 여행 계획시 가장 큰 우려사항으로는 '날씨‘와 '개인 재정', '생활비 상승'인 것으로 조사됨

  - 생활비 위기에 대해 응답자 10명 중 4명은 앞으로 몇 달간 '최악의 상황 유지 예상‘된다고 답변했고. 25%는 최악의 상황은 넘겼다고 답함

ㅇ여행 경비 관련해서는, 주로 숙박, 활동 및 외식 부문에 대한 지출을 줄일 계획으로 응답자의 25%는 이전보다 여행 횟수를 줄일 것이고, 29%는 더 저렴한 숙박 시설을

    찾을 것이라고 응답

ㅇ2024년 3월까지의 1박기준 영국여행 1순위 유형은 '대도시 여행', 2024년 4월부터 6월까지는 '전통 해안선/해변마을'로 조사됨

ㅇ2024년 1월~3월 런던이 가장 선호하는 영국 1박 여행지였던 반면, 2024년 4월~6월에는 남서부 잉글랜드 지역이 가장 선호할 여행지로 꼽힘

ㅇ2024년 1~3월 인기 관광활동은 '지역음식 먹어보기'였으며, 4~6월에는 '걷기, 산책, 등산'이 선정 됨 


3. Visit England, English Tourism Week 3월 시행
ㅇVisit England가 잉글랜드 지역 관광객 대상 잉글랜드 관광주간(2024.3.15.~24) 캠페인 시행 발표 함. 해당 캠페인 기간 동안 잉글랜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하고

   이색적인 관광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관광객 대상 잉글랜드 관광에 대한 경험적 질과 가치를 강조 및 홍보 예정

ㅇ동 캠페인은 국가적, 지역적으로 정치적 참여를 통해 국회의원, 장관, 언론 등 관광 활성화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으로 인바운드관광 산업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기여

ㅇEnglish Tourism Week 캠페인 기대효과:

  - 2024년 상반기 관광기업 및 영국 관광지에 마케팅 기회를 제공해 방문객과 원활한 소통을 지원하고 실질적 예약 및 방문 독려

  - 관광관련 기업들과 지역 MP(국회의원) 및 매체 등 잉글랜드 전역 관련 정치적 이해 관계자 들의 관계를 넓히고 양간 지역관광 활성화 중요성 함께 인식하고

    실질적 추진 유도

  - 잉글랜드 관광상품의 퀄리티 및 다양성에 대해 영국인들의 인식을 높이고, 국내 여행 적극 활용 독려


4. Visit England, 비즈니스관광 지원 계획 발표 

ㅇ비즈니스관광 분야의 중소기업들을 위한 온라인 리소스인 Business Advision Hub를 런칭, 목적지 접근성 및 지속 가능성 개선에 포커스를 맞춘 전략과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 및 역량 강화를 지원할 예정

ㅇ 'Taking England to the World'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이 영국 관광지 및 관광 상품을 전 세계에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


5. 런던 히드로공항, 팬데믹 이후 4년 만에 흑자전환 성공

ㅇ2019년 이후 팬데믹으로 지속적인 매출 부진 난항을 겪었던 히드로 공항이 팬데믹 이후 4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음을 발표.

   2023년엔 세전 3,800만 파운드 (약 641억 원) 매출액을 기록했고, 팬데믹 암흑기에서 막 벗어났던 2022년엔 6.64억 파운드 (약1.5조 원)의 손실을 겪었음

ㅇ특히 지난해 12월은 히드로 공항 개장 이래 가장 바쁜 월로 2023년 공항 이용객 수요는 젼년 대비 28.6% 증가한 7,920만 명을 기록, 8,090만 명을 기록했던 2019년

   펜데믹 이전 수준에 매우 근접한 숫자를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