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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MZ세대 보고서

하노이지사|2022.06.30 23:32

I.베트남 MZ 직장인의 특성

○ 베트남 MZ의 업무 스타일
 - 베트남 MZ 세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MZ세대 응답자의 8%만이 동료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하기를 선호한다고 답변한 반면 SNS 메시징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63%,  화상통화 10%,
   이메일 9%, 대면 및 전화통화 8%로 나타났으며 단문메시지(SMS)는 베트남의 MZ세대 커뮤니티에서
   가장 인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 그리고 밀레니얼 세대에 비해 MZ세대는 팀워크보다 독립적으로 일하는 경향이 있고, MZ세대의 40%가 혼자
   일하기를 선택하여 밀레니얼 세대(21%) 보다 더 높음 것으로 조사됨

 - 또한, MZ세대의 독립적인 작업 습관은 할당된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에도 기존 세대와 상이함.
   상사가 할당한 프로젝트를 처리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 MZ세대 직원의 최대 86%가 먼저 자체
   조사를 수행한 다음 추가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고 답변함


○ 베트남 MZ의 사무환경 특성
 - MZ세대는 전문성, 현대성 및 창의성에 도움이 되는 사무공간을 선호한 반면 밀레니얼 그룹은 조용하고
   편안하며 집중할 수 있는 사무 공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

 - 그리고 사무실에 카페테리아 공간이 있거나 음식이 준비되어 있는 사무환경을 선호하고 Grab, Baemin,
   Now와 같은 음식 및 음료 주문 앱을 사무공간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선호함

 - MZ세대 직원 중 60%는 사무실에서 점심 시간에 낮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함
   * 사실 수면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직원들이 와서 일하고 여전히 편안하게 쉬도록 기꺼이 돈을
     지불할 수 있는 회사를 선호함 
   * 베트남에서는 '잠자는 문화'가 낯설지는 않지만, 직원들을 위한 제대로 된 낮잠 공간이 부족한 곳은
     여전히 많음


Ⅱ. 베트남 SNS를 점거 중인 MZ 세대

 ○ 최근 1년간 베트남 SNS를 달군 MZ 세대 뉴스
  - 전염병 퇴치 정신을 고취시키는 코로나 추격댄스
   △ "COVID 서둘러야"라는 노래를 부른 젊은 부부 Phan Thai Binh(1990년생)와 Tran Hoang Yen(1989년생)이
      단순하고 낙관적이며 에너지 넘치는 춤으로 빠르게 만들었고 게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 영상은
      많은 젊은이들의 마음을 '감동'시켰고 소셜 네트워크에서 흥미로운 클립을 만들었음
  - 선거에도 적극적인 MZ 세대
   △ 미디어 캠페인 "투표하러 갑니다"는 베트남 정부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15대 국회의원과 각급 인민위회의
     대의원을 선출하기 전에 TikTok 소셜 플랫폼에서 시작되었됨.
   △ '투표댄스'는 경쾌한 리듬과 단순하고 의미 있는 춤으로 전국 도청 청년노조 회원들이 대거 참여하며
      SNS를 통해 널리 퍼졌음


III. MZ세대의 관광 특성
 
 ○ MZ세대의 경우 여행 목적은 엔터테인먼트 및 레저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친구를 방문하거나 비즈니스
   또는 학업을 위해 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답변함
 ○ 그리고 MZ세대 청년층은 2~3일이면 끝낼 수 있는 단기 휴가를 선호하고 친구, 가족과 함께하는 2~3명
   (48.26%)으로 구성된 소수 인원의 그굽여행을 선호하는 반면 Y세대와 X세대는 4~5일의 다소 긴
   여행 일정을 선호함
 ○ 대부분의 MZ 세대는 여행을 꽤 늦게 계획하는 경향이 있고 그들은 늦게 찾아보고 늦게 결정하는 경향이
   큰 반면에 X세대와 Y세대는 3~4주간 정보를 찾음으며 여행 예약 및 교통편 예약도 위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며, MZ세대는 출발 날짜에 임박해야 여행 일정을 예약하는 경향이 높다고 나타남
  * 베트남 20~30대 해외여행 정보 습득 경로(자료 : 동남아 소비자 대상 포스트 코로나 조사, 한국관광공사)
   - 포털사이트 세부 방법 : Google 100.0% > Yahoo 19.1% > Microsoft Bing 14.8%
   - 소셜미디어 세부 방법 : Facebook 99.1% > Twitter 69.0% > Pinterest 66.4%
   - 동영상 사이트 세부 방법 : Youtube 100.0% > TikTok 68.1% > Twitch 25.5%


IV. 시사점
 
 ○ MZ 세대를 중심으로 구성된 베트남 20~30대 연령층 방한 유치를 위해서는 구글 검색엔진을 활용한
   광고와 더불어 단기간에 의사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SNS 특화 마케팅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됨
 ○ 이에 따라 SNS 매체별(Facebook, Youtube, Twitter, Tiktok) 특성을 좀더 면밀하게
   분석하여 연령별로 보다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마케팅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판단됨


[자료출처]

1.Vietcetera, (2021), Thế hệ MZ ở Việt Nam và cách họ làm việc
2.Tienphong, (2021), Loạt câu nói 'hot trend' hài hước của giới trẻ trên mạng xã hội
3.Tienphong, (2021), Giải mã những câu nói đậm chất Gen MZ gây 'sốt' mạng xã hội trong năm qua
4Tienphong, (2021), Loạt trào lưu giới trẻ 'gây bão' mạng xã hội trong năm qua
5.Tienphong, (2021), Top 10 xu hướng đình đám nhất mạng xã hội của Gen MZ trong năm nay là gì?
6.EZcloud, (2022), 1 tin nhắn mới (eZcloud.vn)
7.EZcloud, (2022), 1 tin nhắn mới (eZcloud.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