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영상관광 잠재력 |
|||||||||||||||||||
---|---|---|---|---|---|---|---|---|---|---|---|---|---|---|---|---|---|---|---|
첨부파일 |
|||||||||||||||||||
□ 미디어는 인간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며 상상력을 자극하는 힘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힘이 영화나 드라마 촬영장소를 방문하고자 하는 시청자의 욕구를 자극함으로써 실제 촬영지를 여행하는 것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영화, TV프로그램 등의 배경으로 나오는 지역은 전통적인 관광지 홍보방식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주목도와 호의적인 이미지를 받게 되었으며, 2022년 포브스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이나 영화와 관련된 장소를 한 번 이상 방문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96%에 달하고, UNWTO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상관광이 전 세계 관광의 약 1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미디어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큼을 알 수 있다. □ 열렬한 시청자들은 자신들이 좋아했던 영상물에 감정적으로 몰입하거나, 영상물에 나온 도시의 풍경을 경험하거나, 영상물에 나온 음식점을 방문하거나, 좋아하는 연예인이 가본 장소를 방문하는 기분을 느끼기 위해서 영화나 TV 프로그램 촬영의 배경이 된 장소로 관광을 떠나는데, 최근 대표적으로 선호되고 있는 영상관광 목적지는 아래 표와 같다. < 주요 영상관광 목적지 현황 >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한 뒤 해당 촬영지에 가보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되고, 이러한 호기심과 욕구가 관광활동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캐나다인의 영상물 시청 현황을 살펴보면, 2020년 기준 평균 18세 이상 캐나다 인들은 일주일에 약 24.4시간을 TV시청에 할애하고 있고(캐나다방송통신위원회(CRTC)), 캐나다 성인의 약 75%가 넷플릭스를 구독하고 있으며(통계전문사이트 Statica), 캐나다 넷플릭스 구독자가 가장 좋아하는 장르는 드라마, 코미디, 스릴러 순으로 조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미디어 테크놀로지 모니터) □ 또한, 캐나다는 주류백인사회 인구대비 이민자수가 매년 급증하고 있어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수용성이 높기 때문에 다른 문화의 경험과 이야기를 반영하는 영상물에 대한 선호에 대해 별다른 문화장벽이 없으며,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디즈니 등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한국의 영상물이 손쉽게 소비자에게 도달되고, 아시아계 이민자를 중심으로 폭넓게 선호되는 특징을 보인다. □ 기술과 소셜미디어의 발전은 팬들이 보다 쉽게 해당 영상물의 촬영배경을 찾을 수 있게 해주었으며,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을 빠르게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영상관광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이 갖추어졌다. □ 특히 앞으로 방한시장의 주 고객이 될 캐나다 MZ세대에서는 넷플릭스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영상물 시청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데, 캐나다 MZ세대의 약 70%가 영화나 TV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여행지에 가보고 싶다고 응답한 바 있고, 이 중 대다수가 친구/지인에게 자신이 유명영화나 TV프로그램에 나온 장소 또는 유명 스타가 가본 곳에 자신도 가보았음을 과시하기 위한 SNS에 올릴 사진을 찍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 따라서, 젊은층에서 폭넓게 소비될 수 있는 영상관광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팬들의 관심에 부응하는 테마형 체험과 가이드 투어를 여행사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하고, 한국의 인기 영상물과 해당 촬영지에 대한 정보를 체계화하여 현지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방한 영상관광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출처> https://www.mdpi.com/2071-1050/13/22/12804 https://www.unwto.org/tourism-statistics https://www.huffpost.com/entry/television-travel-destinations_l_62225d70e4b03bc49a9ad921 https://crtc.gc.ca/eng/publications/reports/policymonitoring/2020/index.htm https://www.statista.com/topics/5235/streaming-in-canad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