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지역의 메타버스 환경 분석과 관광산업 연계 사례 심층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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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배경 ○ 제 8차 비상경제민생회의(9.28)에서 윤석열 대통령은“반도체, 양자컴퓨팅, 메타버스와 같은 다양한 전략 분야에 집중 투자해 초일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음 ○ 메타버스 관련 시장규모도 해마다 확대되어 203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720조~1,874조엔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9.13, 일본경제신문). ○ 한국의 메타버스 관련 역량을 활용하여 일본 시장에 접목시키기 위해, 일본 시장에 대한 메타버스 환경분석 및 일본 관광시장에 메타버스 관련 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향성 및 시사점 도출이 필요함
□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 및 환경분석 ○ 주요 메타버스 기업 현황 및 동향 ○ 메타버스를 통한 판촉 및 PR 활동 사례 ○ 일본인이 이용하는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 SNS 및 보도자료, 검색동향을 통한 일본 내 메타버스 환경 분석
□ 일본 내‘관광업계에 있어서의 메타버스’활용 사례 ○ JTB“버추얼 재팬” ○ ANA“GranWhale” ○ 케이큐전철“XR(크로스 리얼리티) 관광버스투어” ○ KDDI, Cluster“버추얼 시부야” ○ 시부야구“버추얼 미야시타공원”
□ 일본 내‘메타버스’에 대한 시사점 ○ 일본 내 메타버스 사업 활성화를 위한 고려점 ○ 관광과 연계한 메타버스 사업의 PR 방향성 및 시사점
※ 세부내용 붙임 보고서 참조
출처 1. (2022.06.27, 플랫재팬 분석자료) 메타버스에 관한 분석 레포트 2. (2022.09.13, 일본경제신문 기사) 메타버스에 간판광고 3. (2022.07.27, MdN) 메타버스와 Web3 4. (2022.8.14, SB신서) 테크놀로지가 예측하는 미래 5. (2022.5.15, 집영사) 메타버스 사요나라 아톰의 시대 6. (2022.6.17, 기술평론사) 메타버스 진화론 7. (2022.8.23., ANA NEO홈페이지) https://www.ana-neo.com/news/pr/202208/2022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