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정서소비 트렌드 분석 및 방한관광 마케팅 활용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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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고서명 : 중국 내 정서소비 트렌드 분석 및 방한관광 마케팅 활용 전략 □ 조사배경 ○ 최근 중국에서는 빠른 도시화와 경쟁 심화, 경제적 불확실성 등의 대내외 환경 속에서 젊은 층의 불안 및 스트레스 경험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소비자가 스트레스 해소, 정서적 만족을 위해 지출하는 행위가 새로운 소비 형태로 대두됨. ○ 코로나 이후 중국 관광객의 여행 목적은 단순 관광에서 ‘정신적 치유’와 ‘감성 충족’으로 전환되어 왔으며, 이는 최근 중국인의 소비 행태가 단순한 물질적 만족을 넘어 정신적·감정적 위안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진화되는 것과 같은 이치로 점차 심화될 것으로 보임. ○ 이에 따라 최근 중국 내 젊은 세대인 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정서소비 경제(또는 감성소비 경제)’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방한관광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방향을 도출하고자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