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로그인 해주세요.

해외시장동향 상세 내용 - 구분 제목 지사 등록일자,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관광빅데이터서비스팀|2021.04.08 17:31

[전통시장 외국인 관광객 방문행동 심층조사]

 

* 과업 목적

- 본 연구는 그간 진행되어 온 공급자적 시각으로 바라본 연구들과 다르게 소비자인 외국인 관광객의 행동을 문헌 조사, 정성적, 정량적 실태분석 등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이를 기반으로 전통시장 외국인 관광 활성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과업의 범위

1. 전통시장과 전통시장 관광에 관한 전반적 조사 및 분석

 - 전통시장의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 개념과 더불어 현황과 특징, 관련 주요 정책, 선행연구 및 용역을 고찰하고 분석하며 2차 통계자료를 통해 외국인의 전통시장 방문 행태적 특성을 파악함

2. 외국인 관광객 심층 인터뷰

- 전통시장에 관한 외국인 관광객의 인식과 전통시장 관광 경험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함

 

3. 정성적 자료에 기반한 전통시장 관광활성화 전략 도출

- 공통적 시사점 도출 : 문화권, 연령과 같은 개인적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전통시장에 대한 견해 및 방문행태적 특성을 발굴함
- 문화권별 상이한 외국인 시각의 가치 분석 : 문화권별로 상이한 외국인의 시각에서 일반적 관광 및 전통시장에 대한 견해와 특성을 도출함
-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방향 도출 : 일반적인 특성을 통해 전반적인 전통시장의 전략 방향을 도출하고 문화권 별 상이한 견해 및 특징들에 부합하는 특성화된 전략 방향을 도출함
- 타깃 시장별 협업가능한 실질적인 실행과제 도출 : 전략의 실행가능성에 바탕을 두고, 목표 시장별 실행가능한 실행과제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