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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중국 여행산업 현황 분석

베이징지사|2022.05.03 15:28

□ 배경 및 의의
  ○ 중국 국가통계국이 최근 발표한 2021 중국 통계 데이터 중 주요 여행산업 및 소비관련 데이터 추이를 통해 2021 국내 여행 소비 특징 분석.
      * 코로나19로 인해 실질적 아웃바운드/인바운드 관광시장이 2년 간 중단된 상황으로 국내여행 시장 중심으로 소비 규모 및 지출 구조 분석.
  ○ 온라인 여행 플랫폼 산업규모, 플랫폼 서비스 제공 주체 및 주요 사용자 변화 등을 통해 향후 중국 여행산업구도 변화 전망.
 
□ 요약 및 시사점

  ○ 여행산업 현황
    -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여행산업은 전반적으로 위축되어 있음.
    - 중국 여행 산업은 생활 수준 향상, 지불 능력 증가, 교통 인프라 발달로 고속 발전해옴.
    - 코로나19로 인한 국제관광 중단 상황임에도 불구 '21년 국내여행 총수입은 '19년 대비 51%, 여행객수는 '19년 대비 54% 수준으로 회복.
      * 여행수입 증가율 : 5조7251억 위안('19년) → 2조2286억 위안('20년, '19년 대비 38.9%) → 2조9200억 위안('21년, '19년 대비 51%)
      * 여행객수 증가율 : 60.06억명('19년) → 28.79억명('20년, '19년 대비 47.9%) → 32.46억명('21년, '19년 대비 54%)

 

  ○ 여행 관련 소비지출 현황
    - 1인 평균 여행지출 경비는 코로나19 영향으로 '19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다소 회복.
      * 중국 국내 여행 1인 평균 지출액 : 944위안 ('19년) → 774위안 ('20년) → 899위안 ('21년)
    - 국내 여행수입 증가율이 국내 여행객수의 증가율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20년 국내 여행수입 증감율(-61.1%)이 여행객수 증감율(-52.1%)에 비해 더 둔화.
      * 2021년 국내 여행수입 증감율 (30.9%)이 여행객수 증감율(12.7%)에 비해 높게 나타남.
    - 중국 주민 소비 지출 구조에서 여행 및 문화 수요와 소비 의사 역시 지속 성장 및 확대되고 있음.

 

  ○ 온-오프라인 여행산업
    - (오프라인 여행사) 기존 로컬 자원 선점 등을 바탕으로 우위를 보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침체 국면.
    - (온라인 여행 플랫폼) 생활서비스플랫폼 MEITUAN 합류 등 지속적으로 다양하고 세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
    - (여행 상품 공급상) 새로운 마케팅 채널 또는 개별 SNS 노출, 직접 판촉 채널 운영 등을 통해 온라인여행사(OTA)와 가격을 협상하는 등 영역 확장
    - (온라인 여행 플랫폼 사용자) 1선 및 新1선도시 거주 비율이 전체시장의 46.9% 점유, 특히 '21년 Z세대 소비자 비중이 증가('20년 23.3% → '21년 28.7%)
    - 여행 목적지 관련, 코로나19 영향으로 3시간 이내 목적지(근교 및 주변관광지)를 가장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남.

 

(주요 출처 및 참고)
 * 华经产业研究院 (2022.2) 《2021年中国旅游产业整体现状分析,疫情后市场恢复不及预期》
 * 华经产业研究院 (2022.4) 《2022-2027年中国在线旅游行业市场深度分析及投资战略规划报告》
 * 迈点研究院 (2022.3) 《2021年中国旅游市场分析报告》